마윈 알리바바CEO "사람들은 새우잡이로 돈 번다" 본문듣기 설정
기사입력 2017.02.14
■ CEO 리포트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할리우드와 파트너십을 통한 영화산업 진출 의지를 밝혔습니다.
마 윈 알리바바 회장은 영화산업 진출 이유를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싶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는데요.
알리바바그룹의 미래 사업 전략,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앤드류 로스 소르킨 / CNBC 앵커 : 알리바바의 사업모델은 서방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낯선 것입니다. 물론 불공평한 비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아마존과 비교를 해보자면, 굉장히 흥미로운 것은 제프 베조스 CEO의 아마존이자산에 큰 비중을 두는 사업 모델을 따랐다는 것입니다. 항공기까지 사들이는 등 공급망의 시작부터 끝까지 지배하려는 것이죠.알리바바는 이와 다른 행보를 보였습니다. 특히 소매 판매 부문에서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죠. 창고나 물류회사를 소유할 생각은 없다는 얘기인데, 이 문제에 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베조스 CEO의 판단이 옳습니까, 회장님의 판단이 옳습니까? 두 방식 사이의 중간지점이라는 게 있나요?]
[마 윈 / 알리바바 CEO :저는 두 가지 방식 모두 맞기를 바랍니다.세계에는 어느 한 가지 모델만 존재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정답이 되는 모델이 한 가지밖에 없다고 한다면 세상은 너무나도 지루할 것입니다.우리에게는 온갖 종류의 모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이들은자신이 만든 모델에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저는 제가 하는 일에 믿음이 있습니다. 아마존과 알리바바의 차이를 설명드리자면,아마존은 일종의 제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와 판매 등 모든 것을 통제하려 하죠.
알리바바의 철학은 보다 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판매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다른 사람들이 알리바바보다 더 많은 권능을 가지도록 힘을 부여하는 것이 저희의 철학입니다. 알리바바의 기술, 혁신, 1000만에 달하는 중소기업 파트너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과 경쟁할 수 있는힘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기술을 통해서 모든 기업이 아마존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저희의 철학입니다.
한가지를 기억하십시오. 작년 알리바바의 총거래액(GMV)은 5500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저희가 판매하는 것을 모두 온전히 배달하려면 족히 500만 명의 직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 500만 명을 어떻게 고용할까요?유일한 방법은 서비스 기업, 물류 회사 등에게 자율권을 부여해 이들이 효율적이고 이윤을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들 기업이 고용을 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앤드류 로스 소르킨 / CNBC 앵커 :알리바바가 할리우드에 진출할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개의 큰 영화에서 상영에 앞서 알리바바 그룹이 언급될 때 회장님의 이름이 보였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알리바바가 품고 있는 야망은 무엇입니까?]
[마 윈 / 알리바바 CEO : 저희는 5년 마다 회사의 사업 전략을 검토합니다. 항상 10년, 30년을 내다보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느냐, 입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면 할 수록 성공에 가까워진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저희가 하는 일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하지 않습니다.
둘째로, 이 프로젝트가 10년 후에도 성공적일 것이냐, 입니다. 10년 후에도 성공할 것 같으면 하는 것입니다. 성공 기한이 1년이나 한 달 뿐이라면 관두자는 게 제 생각입니다. 1년, 또는 한 달만 바라보고 성공을 저울질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내다봐야 하는 것입니다. 5년 다음과 같은 논의도 했습니다. 10년, 20년 후에 중국을 비롯해 세계가 무엇을 원할까. 저희는 행복(happiness)과 건강(health)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른바 2H 전략이죠. 저희는 영화 산업이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준다고 믿습니다.오늘날 행복한 사람이 없습니다. 돈이 많든 적든 모두가 불행한 현실입니다. 적어도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행복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할리우드와 파트너십을 맺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중국과 미국의 문화가 다른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 영화만 봐도 알 수 있죠. 중국 영화에는 영웅물이 많은데, 그런 중국 영화의 주인공들이 대부분 죽어버립니다. 미국의 영웅물에서는 주인공이 절대 죽지 않습니다. 영웅이 모두 죽는다면 누가 영웅이 되려 하겠습니까?그래서 제가 제작하는 영화에서는 영웅을 살리고 싶습니다. 이런 부분은 알리바바가 많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겨우 2년이 지났고, 따라서 아직도 8년이 남았습니다. 이것은 전자상거래가 아닙니다.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일이죠. 저도 영화를 통해서 많이 배웁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좋아하는 영화 가운데 '포레스트 검프'가 있는데요.영화의 주제는 삶은 고단하다는 것입니다.저는 영화가 주는 교훈을 그렇게 이해했고,이것은 저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지난 17년간 저를 보고 미쳤다고,바보같다고 하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얘기하고 아마존이나 이베이의 사업모델을 따르지 않고알리바바는 이런 사업모델을 고집하느냐 질책했을 때 저는 영화 '포레스트 검프'를 떠올리며다른 사람은 신경쓰지 말고 나의 신념대로 밀고 가자는 결심을 했습니다.
또 한가지 말씀드리면 영화에서 주인공은 고래잡이로 돈을 버는 사람은 없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새우잡이로 돈을 법니다. 알리바바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