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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경제 효과에 전세계 관심“팬데믹에도 ”FT “K팝 산업 장기적인 전망 밝아”NPR “BTS, 한국과 관련된 모든 것에 관심 일으켜”BTS 콘서트를…메타버스로

Bonjour Kwon 2021. 8. 8. 04:00
2021.08.07.

그룹 방탄소년단(BTS) 일본 베스트 앨범 'BTS, 더 베스트' 콘셉트 사진. 빅히트뮤직 제공

한국은 물론 세계 대중가요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인기에 BTS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외 언론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외신들은 소속사 하이브의 2분기 실적을 보도하며 BTS가 팬데믹 가운데서도 한국 경제를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시간) “K팝 스타 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2분기 높은 수익을 거뒀다”면서 “코로나19로 콘서트 시장이 타격을 입었지만 온라인 상품 판매와 라이선싱 부문에서 수익을 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FT는 BTS에 대해 “2013년에 데뷔한 7인조 그룹으로 올해 ‘버터’와 ‘퍼미션 투 댄스’ 등의 인기에 힘입어 아시아를 넘어서 팬덤을 확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버터’는 9주 연속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를 지켰다고 덧붙였다.

또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을 인용해 “K팝이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와 군무, SNS 마케팅 등에 힘입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경제적인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면서 “이 산업의 장기적인 전망은 밝고, 하이브의 주식도 올해 크게 올랐다”고 전했다.

하이브가 지난 4월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한 점에도 주목했다. 이타카 홀딩스는 미국 거물 제작자 스쿠터 브라운이 설립한 종합 미디어기업이다. 저스틴 비버와 아리아나 그란데 등이 소속돼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하이브 자회사 빅히트 아메리카는 이타카 홀딩스 지분 100%를 갖게 됐다.

하이브는 이날 올 2분기 매출이 278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9.24%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208억원으로 9.87% 늘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2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3% 감소했다.

2분기 실적을 견인한 것은 앨범 및 콘텐츠 사업 부문 성장이라고 회사는 분석했다.

BTS 일본 베스트앨범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정규앨범, 세븐틴 미니앨범 등의 판매 호조로 하이브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앨범 매출이 105% 증가, 107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7% 증가한 913억원이었다.

하이브는 한국, 미국, 일본 거점의 책임경영을 강화해 글로벌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공영 NPR방송도 최근 “BTS는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룹 중 하나이며 음악 산업에서 비틀즈에 비견될 정도의 뮤지션”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를 인용해 “BTS가 매년 한국에 50억 달러(약 5조7000억원)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고 있다”면서 “BTS는 관광, 언어, 영화, 패션, 음식 등 한국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BTS의 성공이 이전의 K팝 가수들과는 다르다고 한 칼럼니스트 타마 허먼의 분석도 전했다. NPR은 “BTS는 SNS 활동에 적극적이며 루이비통이나 맥도날드와 같은 브랜드와 손잡고 엄청난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학습과 기부 등에도 파급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팬덤인 아미는 물심양면 BTS를 지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임세정 기자(fish813@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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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가상공간 속 경복궁서 BTS 콘서트를…메타버스로 한국알린다
머니투데이 세종=김훈남 기자 | 2021.06.28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지난해 9월 경복궁을 배경으로 'IDOL' 등 공연을 선보였다. /사진제공=하이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지난해 9월 경복궁을 배경으로 'IDOL' 등 공연을 선보였다. /사진제공=하이브
#. 지난해 9월 NBC 인기 프로그램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지미팰런쇼)에 출연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경복궁에서 인기곡 '아이돌'(IDOL)을 부른 영상이 화제가 됐다. 경복궁 근정전을 배경으로 촬영한 영상은 BTS를 상징하는 색 보라색 조명과 한복을 개량한 의상이 어우러져 한국의 전통미와 현대비를 고루 알렸다는 찬사가 이어졌다.

정부가 가상공간 '메타버스'을 통한 한류 전파에 나선다. 현실세계와 같이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세계를 만들어 국내 관광지를 구현하고 아이돌 팬미팅과 콘서트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BTS 경복궁 영상'을 재현할지 관심이 모인다.

정부는 2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장관 회의를 열고 '2021년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의결했다.

여기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국내 관광지를 구현, 방한 관광을 유도하는 방안이 담겼다. 가상공간에 경복궁 같은 한국 유명 관광지를 만들고 아이돌 팬미팅과 콘서트 등을 연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 관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한복입기'와 '야시장 체험' 등 가상현실에서의 경험도 제공한다.


국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선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 역시 다변화한다. 현행 무착륙 관광비행은 출발과 도착공항이 동일한 상품만 운영 중이다. 제주와 부산, 대구 등 지역공항을 도착공항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면세쇼핑과 비행 체험 등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 장점을 지역관광에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코로나19(COVID-19) 확산 이후 기부와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도 포함했다. 이를 위해 올해 12월부터는 착한 기부자에 대해선 '아름다운 납세자' 수준의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착한 기부자로 지정되면 공항 출입국 심사시 우대 혜택과 연 1회 고궁 특별행사 초청 등 혜택을 준다.

이밖에 1인 콘텐츠 창업을 장려하기 위한 미디어·웹툰 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를 올해 12월 2곳 지정하고, 제조창작을 위한 메이커 공간 종합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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