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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삼동 역세권개발 난항 조짐 물류단지-공공개발-민간개발 놓고 줄다리기.

Bonjour Kwon 2022. 11. 28. 22:00

2022-01-10

광주시와 광주도시관리공사가 삼동 역세권개발을 위해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하는 등 사업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나 예정부지가 물류단지예정부지와 겹쳐 물류단지 시행사와 개발방향을 놓고 '줄다리기'가 전개되고 있다.

경강선 삼동역과 맞닿아 있는 해당부지는 광주시 중대동 산21-1 일원으로, L사가 물류단지 조성(25만6845㎡)을 위해 지난 2016년 국토부 실수요검증을 받아 환경영향평가, 부지매입 계약 등 절차를 밟고 경기도의 최종 승인만 남겨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2월 경기도에 실시계획 승인을 요청, 한차례 반려처분을 받은 L사는 당분간 사업승인을 장담하지 못하게 되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 물류단지 대신 민간 공동주택 개발로 계획을 변경해 광주시에 제안하게 됐으며, 시가 추진하고 있는 역세권 개발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되고 있는 것.

경기도는 물류단지 반려 이유에 대해 ‘광주시의 물류단지 과밀화에 따른 건의’, ‘주민 반대’, ‘도시기본(관리)계획 상 부적정’ 및 ‘광주시의 삼동역세권 개발 추진 및 학교설립 예정지 중첩’ 등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삼동역세권 개발 및 도시관리방안 수립시 중대물류단지 시행자와 협의하라’고 광주시에 주문하고 있다.
  
경기도도 광주시가 역세권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해당부지에 대해 수년전부터 먼저 물류단지조성사업을 진행해온 L사의 입장을 고려해 이 같이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L사는 경기도의 이런 반려처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도 해당 부지에 대한 기득권자의 지위로 개발용도를 변경해 물류단지 대신 민간 공동주택건설사업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 삼동역과 맞붙어 있는 중대동 물류단지 예정부지 .




L사는 광주시에 제출한 건의서를 통해 해당 부지중 절반이 넘는 54.6%를 근린공원 및 도로, 초등학교부지로 시공해 광주시에 기부채납(공공기여)하고 나머지 45.5%에 민간제안 도시개발에 따른 공동주택건설을 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관련해 L사 관계자는 “주민들과 광주시·시의회에서 반대하는 물류단지계획을 취소하고 공동주택건설을 함으로써, 삼동 주민들이 바라는 공원과 도로, 학교 등이 설치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류단지를 반대하고 역세권개발을 촉구하고 있는 광주시의회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L사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역 A정치인은  “물류단지는 반대여론이 높고 역세권 개발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데 L사가 물류단지를 포기하고 부지 절반 이상을 공원, 도로, 학교부지로 내놓겠다는 제안에 대해 꼼꼼히 살펴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와 도시관리공사가 공공 역세권개발을 밀고 나갈 때 막대한 손해가 예상되는 L사의 법적대응과 토지보상에 대한 어려움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광주시가 생각하고 있는 역세권 개발계획과 L사의 제안을 비교해 협의해 가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물류단지 조성사업으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 L사는 광주시의 공공역세권개발사업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L사 관계자는 “광주시가 삼동역세권에 개발방향 및 도시관리방안 수립시 중대물류단지 시행자와 협의해야 한다는 것이 상급기관인 경기도의 입장”이라며 “민간기업이 막대한 손해가 발생하는데 이를 외면하면서까지 토지를 강제수용해 공공개발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와 광주시도시관리공사는 삼동역세권개발을 위해 지난해 7월 완료한 사전타당성조사를 바탕으로 2040도시기본계획 반영 및 개발방식, 방향, 개발구역 등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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