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등 부동산시장 동향,전망

신도시 중 3.3㎡ 당 1,000만 원 이하는 ‘파주뿐’."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 집의 편의가치 더 중요해져

Bonjour Kwon 2016. 3. 21. 08:36


<2016.3.21, 부동산114>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격 3.3㎡ 당 926만 원, 신도시 중 최저
지방 신도시(아산, 도안) 보다 낮아, 파주 주택수요 개선방안 "절실"


신도시 중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격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신도시의 경우 지난 해 3.3㎡ 당 평균 1,000만 원을 모두 회복한 반면, 파주신도시만 유일하게 1,000만 원 이하에 머물러 더딘 가격회복을 보였다. 게다가 지방에 위치한 충청남도 아산신도시와, 대전광역시 도안신도시 보다도 매매가격이 낮은 수준으로, 향후 주택수요 개선을 위한 방안들이 절실해 보인다.
 


▣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격 3.3㎡ 당 926만 원, 신도시 중 최저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2016년 3월 4일 기준,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격은 3.3㎡ 당 926만 원으로 신도시 중 가장 낮다. 그 다음으로는 중동과 김포신도시가 3.3㎡ 당 1,015만 원으로 동일했으며, △충남아산(1,028만 원), △산본(1,036만 원), △대전도안(1,036만 원), △일산(1,059만 원), 동탄(1,125만 원) 순으로 매매가격 수준이 낮았다.

이 중 파주신도시는 2009년 3.3㎡ 당 1,048만 원을 기록한 이후 7년 째 1,000만 원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도권 신도시 중 파주, 중동, 김포, 산본 4곳는 지방 신도시와 매매가격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 집의 편의가치 더 중요해져
파주 운정신도시가 3.3㎡ 당 1,000만 원에 미치지 못하는 원인에는 입지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파주신도시와 근접한 전철은 경의선 철도가 유일한 상황이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2009년 7월 경의선 개통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매가격이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파주 운정신도시 내 경의선과 인접한 단지는 제한적인 수준이다. 게다가 서울 지하철만큼 이용자 수가 많지 않아 출·퇴근 시간이 아니면 30분 가량 대기시간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자가용을 이용한 서울 업무시설 진입방법도 자유로에 한정돼 있어 출·퇴근 정체구간도 상당하다.

파주 운정신도시 내 가람마을공인중개사에 따르면 "교통환경 개선이 시급하다. 경의선이 있지만 경의선까지 이동할 수 있는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도 불편하고, 버스를 통한 출·퇴근도 강남, 여의도, 광화문 등 주요 지역에 한정돼 있어 자가용 이용 비율이 높다. 하지만 제1자유로의 정체가 상당해 외부인의 주거 선호도가 높지 않다"며 "파주시 차원의 적극적인 신도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교통 환경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상황에서 파주 운정신도시 재고아파트는 5만~6만 가구 수준으로 초과 공급 우려도 높다. 2016년 1월 말 기준 파주 일대의 미분양주택은 3,732가구로 3개월 전(2015년 10월) 574가구 대비 6배 이상 폭증했다. 공급 물량 대비 주변 주택 수요층이 탄탄하지 못하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결국 파주 운정신도시 매매가격이 과거 고점 수준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외부 수요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추가 교통개선이나 산업단지 유치 등의 정책수단들이 필수적이다.
 


한편, 투자 목적의 집이 아닌 편의성을 위한 "사는 곳"에 대한 주택 수요자 인식도 변하는 추세다. 지방에 위치한 신도시가 수도권 1기신도시(중동, 산본)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할 수 있었던 이유로 풀이된다. 1990년대 초반 지어진 1기신도시는 아파트 노후도가 높아 거주세대의 주차공간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신규 입주아파트들 대비 인테리어나, 수선, 관리비용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 게다가 지역 내 중심상권의 노후 수준이 높아진 상황이어서 서울 중심부로 소비층이 유출되는 경향까지 나타나, 선호 지역으로써의 매력까지 낮아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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