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물류창고등

사통팔달 교통에 시설 집결...경기광주 '물류도시' 되나..전국 최다 7곳 몰려 지역경제 활력 기대 - "경제효과 기대" vs "도로 기반시설 악화" - CJ대

Bonjour Kwon 2017. 6. 12. 15:13


박종욱 기자  |  pjw2cj@gyotongn.com

2017.05.19  







- 전국 최다 7곳 몰려 지역경제 활력 기대
- "경제효과 기대" vs "도로 기반시설 악화"
- CJ대한통운 택배허브터미널 등 입주 계획 잇따라
- 교통대란 우려..정부가 인프라 확충 계획 내놔야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경기도 광주시가 '물류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사통팔달 도로망 확충에 맞춰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물류단지가 둥지를 튼 데다 소규모 물류창고도 우후죽순 들어서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전망과 함께 도로시설과 생활환경을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 경기도 20개 중 7곳 집중

임종성(광주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광주시에는 도척·초월 2개 물류단지가 운영 중이고 오포·직동 2개 물류단지가 공사 중이다. 여기에다 국토교통부 실수요 검증을 통과한 중대 물류단지까지 모두 5개 단지가 운영 중이거나 물류단지계획 신청 절차를 밟고 있다. 전국 40개 물류단지(운영 중 18개·공사 중 13개·신청 중 9개) 가운데 절반인 20개 경기도에 몰려 있고 그중에서도 광주시가 가장 많다.

현재 실수요 검증 중인 학동·신대 2개가 추가로 검증을 통과하면 광주지역 물류단지는 모두 7개로 늘어난다. 물류단지의 광주 집중화는 수도권 접근성과 도로 인프라 때문이다.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다 중부·제2중부·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제2영동(광주∼원주) 고속도로와 국도 3호선 등 주요 간선도로와 연결돼 물류단지 입지에 최적지로 꼽힌다. 그러나 물류단지에서 고속도로와 국도를 연결하는 시도·면도·리도 등 지방도 기반이 함께 개선되지 않아 물류단지 주변에서 교통 사정이 악화되고 있다.

임 의원은 "물류단지가 정부 정책에 따라 광주시로 집중되고 있는 만큼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 국토부와 경기도가 도로 인프라 지원에 대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초월 물류단지로 이어지는 지방도 325호선 확장과 직동 물류단지 교통분산을 위해 신현3리와 직동IC를 이어주는 도로개설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국토부 "일자리 창출·경제 효과"

국토부는 전국 40개 물류단지 총 사업비 평균은 1529억원이며 일반적인 물류단지 투자비(총 사업비-토지매입비+장비·설비 구입·설치비+운영비)는 총 사업비의 약 1.2∼2배로 추정했다. 1000억원을 투자할 경우 고용유발 1407명, 생산유발 1860억원, 부가가치유발 696억원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상했다.

지난해 3월 착공, 내년 10월 완공 예정인 광주시 초월읍 CJ대한통운 '택배메가허브터미널'은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 융복합 기술을 적용해 최첨단 시설로 설치되며 사업비 3819억원에 신규 일자리 5천개와 1조1천억원의 경제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국토부는 환경·교통영향평가, 의견 수렴 및 검토 등 과정에서 물류단지 개발이 부적정하다고 판단되면 지정하지 않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실수요 검증 평가 때 인근 물류단지 관련 사항에 대한 평가내용과 비중을 상향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성남시 운중, 안성시 공도 물류단지 2곳은 실수요 검증을 통과한 이후 미지정됐다. 국토부는 광주지역 간선도로 체계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확장이 필요한 도로는 대부분 지방도로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 추진이나 예산 지원은 규정상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직접 지원 대신 광주시 도시계획에 관련 내용이 반영되면 용역, 경기도 협의 등을 거쳐 지원 가능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설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실수요검증 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지원 가능한 방안도 경기도와 협의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실수요 검증 후 지정 신청

물류단지는 1996년 6월 유통단지개발촉진법에 따라 애초 '유통단지'로 도입됐으며 2008년 2월 물류시설법 개정으로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됐다. 이후 2016년 6월 지역별 공급면적을 제한한 물류단지 총량제를 규제개혁 차원에서 폐지하고 그 대신 투기적 개발과 난개발 방지를 위해 실수요 검증제를 도입했다. 실수요 검증은 10명의 위원이 입주수요 타당성과 사업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물류단지 지정권자는 구역면적 100만㎡ 이상은 국토부장관, 100만㎡ 미만은 시도지사이다.주민 의견 청취, 관계기관 협의, 통합조정회의, 관계 행정기관 협의조정, 기술검토서 작성, 물류단지계획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지정 고시된다.

 

  
 

◇경기 경강선 광주역세권에 2만㎡ 지식산업센터 건립

경기도 광주시는 경강선 광주역세권 이노테크밸리(Inno-Tech Valley)에 2019년까지 363억원을 투입해 지식산업센터<조감도>를 건립한다고 최근 밝혔다.

역동 196-15 일원 3300㎡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는 건축 전체면적 2만130㎡, 지하 3층∼지상 7층 규모로 벤처창업공간과 기업지원센터, 공동개발 연구실, 컨벤션홀, 회의실 등 50여개 시설이 입주한다. 4차 산업 관련 도시형공장, 정보통신산업, 지식기반산업 업종이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건축물이다. 광주역에서 도보로 2분, 판교역에서 전철로 15분 거리의 접근성을 가지고 있고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장점이 있다.

조억동 시장은 "광주역, 국도 3호선 자동차전용도로 등 서울과 경기 동부권을 잇는 사통팔달의 뛰어난 입지환경을 기반으로, 전철·버스·택시 등 복합환송체계가 연계된 대중교통지향형개발(TOD) 시스템을 도입한 공간"이라며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특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역세권 융·복합 개발은 첨단 자족도시를 만들려는 광주시 핵심사업이다. 시는 지난 2일 사업계획 보고회를 한 데 이어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등 기업 지원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워홈, 제주물류센터 신축 개관…"전국 식품 유통 지도 완성한다"

  • .05.31 10:43
  • 아워홈, 제주물류센터 신축 개관…"전국 식품 유통 지도 완성한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제주도 내 제주물류센터를 신축 개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14개 물류센터를 통한 전국 물류 거점 지도를 구축했다는 것이 아워홈의 설명이다.

    제주 조천읍 신촌리에 신축 개관한 아워홈 제주물류센터는 제주항과 제주국제공항과 인접해 식품 및 식재료의 신선 유통을 위한 최적의 입지에 위치해 있다. 2만2264㎡ 부지 위에 냉장∙냉동∙상온 창고와 사무동 등을 갖춰 2개층으로 구축됐다.

    이와 함께 아워홈 제주물류센터는 제주 지역에서 생산, 유통되는 현지 소싱 상품 및 호남센터를 통해 전달되는 내륙 연계 상품 등 6000여 종에 달하는 아이템을 제주 지역 내 100여 곳의 거래처에 공급하게 된다. 특히 제주도 내 유통되는 상품 대다수가 다품종 소량 출하되는 점에 착안해 선반랙 단위 보관 비중을 높여 효율을 강화했다.

    아워홈 제주물류센터는 현지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식품 및 식자재의 유통 거점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특히 신선도가 중요한 식품은 적정 온도 유지가 중요해 신속 배송뿐만이 아닌 주문자가 원하는 시간에 물량을 공급해주는 적시(適時) 배송을 우선시한다. 아워홈의 제주물류센터는 현지 물류 컨트롤타워로 완벽한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기반으로 적온 및 적시배송을 통해 각 거래처에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워홈 관계자는 “이번 제주 물류센터 구축을 통해 경기도 광주, 안산, 용인, 음성 구미, 양산 등 전국에 총 14개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전국 다거점 물류체계를 완성했다”며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과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전국의 거래처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항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워홈은 식자재 유통 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두고 지난해 동서울물류센터와 경남 양산2물류센터 등 거대 거점 2곳을 추가 확보하는 등 유통 역량을 키워왔다. 특히 아워홈 동서울물류센터는 업계 최초 식자재 자동 분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배송처 오분류 및 오배송 확률을 최소화하고 물량 폭증 등 돌발상황에 유연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등 아워홈 선진 유통 인프라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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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 안전성·상생이슈에 물류센터·매장 잇따라 ‘제동’

    단지 주변 물류센터 사고 위험 커
    노브랜드 전문점은 지역상인 반대
    이마트 "진행 확정된 것 없어…
    협의 통해 상생방안 찾을 것" 

    박민영 기자 ironlung@dt.co.kr | 입력: 2017-05-22 18:00
    [2017년 05월 23일자 10면 기사]


    이마트가 온라인 물류센터 건립을 추진 중인 경기 구리 갈매지구 부지 건너편 아파트 단지와 어린이 보호구역 전경. 이마트가 경기 구리에 추진 중인 세 번째 온라인 물류센터 건립이 주민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안전성 논란·상생이슈 등이 불거지면서 신세계의 물류센터·창고형 할인매장·백화점·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에 제동이 걸렸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가 경기 구리에 추진 중인 세 번째 온라인 물류센터 건립이 주민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올 초 이마트는 구리 갈매지구 1-3구역에 온라인 물류센터를 짓기 위해 약 5000평 규모의 부지를 사들였다.  

    부지 바로 맞은 편에는 아파트 단지가 있고 유치원·초·중학교와 가까워 어린이·노약자의 보행 안전에 위협적이라는 주민들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산마루초등학교와 150m 거리에 불과하며 갈매중학교, 갈매유치원과 약 240m, 350m 떨어져 있어 빠른 배송을 위해 대형 물류 차량이 급하게 움직일 경우 사고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다. 

    현재 주민단체인 갈매지구연합회는 '물류센터 건립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마트는 구리시에 건축허가 신청을 내지 않았으며 갈매지구연합회 등 주민단체, 구리시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갈매지구 1-3구역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택지개발을 할 때 도시형공장·소프트웨어진흥시설·창고시설·직업훈련소·대규모 점포 등 일부 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용도를 규정해 법적으로는 물류센터 입주를 허용하고 있다. 

    최재혁 갈매지구연합회장은 "갈매지구에서는 대형 물류 차량이 지나갈 수 있는 우회로가 없어 무조건 초·중학교 앞을 지나갈 수밖에 없다"며 "현재 다른 업체에서도 1-2구역에 물류센터 건립이 가능한지 당국에 문의해놓은 상태라 자칫하면 단지 전체가 물류·산업단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윤섭 이마트 홍보팀장은 "어떤 식으로 부지를 개발할 지 아직 진행된 게 없다"며 "주민들과 협의하며 지역발전 방안을 찾아보고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 출점도 녹록지 않다. 최근 전남 여수시는 이마트의 웅천 택지지구 내 트레이더스 건축허가 민원을 불허했다. 이마트는 지난 3월 웅천택지개발지구 관광휴양상업 1단지 3블록에 5만511㎡ 규모로 트레이더스를 짓는 내용으로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여수시는 트레이더스가 들어서는 부지 주변이 정부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지구이기 때문에 숙박·부대시설·공동주택을 지으면 교통량이 증가하고 트레이더스가 생김으로써 다른 지역 주민들까지 방문하면 교통 체증이 더 심해질 것으로 판단해 불허했다. 

    노브랜드 전문점 확대도 지역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마트는 자체브랜드(PB)인 노브랜드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이 매장을 28개점 운영하고 있다. 이달에는 9개 점을 오픈하고, 다음 달 서울 강남 고속터미널, 경기 파주, 전북 전주 등에 7개 점을 더 열 예정이다. 노브랜드 전문점은 생필품·식음료·문구·완구까지 팔고 있어 슈퍼마켓 판매상품과 많이 겹치고 이마트의 브랜드인 만큼 영향력이 크고 가격은 저렴하다는 점에서 지역 상권에 위협적이라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은 지난주 중소기업중앙회에 노브랜드 전문점 사업조정과 일시 영업중지 신청을 냈다. 이마트는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제기됐던 광주 치평동과 인천 금곡동의 노브랜드 전문점 출점 계획은 취소했다.

    신세계가 경기 부천에 지으려 했던 백화점 건립 계획도 무기한 연기됐다. 신세계 컨소시엄은 내년까지 영상문화단지 내에 문화·관광·여가 시설을 조성하려고 했지만 트레이더스와 백화점 등 복합쇼핑몰을 짓는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지역 상인,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했다. 신세계는 백화점만 짓는 것으로 사업계획을 축소했지만 새 정부 출범과 반대 여론에 부담을 느껴 지난 12일로 예정했던 상동 백화점 부지 매매 계약을 무기한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