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를 움직이는 미다스 손(8)]
남기문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대표 "투자 받은 기업이 성공, 母기업으로 우뚝"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06
벤처투자 일시적인 위축.. 바이오·헬스 분야는 유망
대기업 진입 힘든 상황서 글로벌 투자 확대는 필수
"가장 의미 있는 투자는 '스마일게이트'였다. 우수한 졸업생이 와서 교장선생님을 하고 있는 셈이다."
6일 남기문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대표(사진)는 벤처캐피털(VC)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투자에 대해 현재 모기업이 된 스마일게이트를 꼽았다.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의 전신인 MVP창업투자는 스마일게이트가 게임을 막 개발해서 서비스하기 직전, 투자를 단행했다. 초기부터 투자한 기업인 스마일게이트가 성장해서 지난 2011년에는 역으로 투자한 기업인 MVP창투를 인수할 정도로 성장했다.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투자실적 상위 10위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남 대표는 그 비결에 대해 "벤처 투자 규모 자체가 많아서 실적이 많았다"면서 "인력도 50% 가량 늘리면서 공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에서 3년째 창조경제 드라이브를 걸면서 벤처 투자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면서 "의미있는 일이긴 한데 한편으로는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진단했다.
우리나라에서 더이상 대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없기 때문에 중소.중견기업, 벤처기업에 기대를 거는 수밖에 없다는 것. 다만 현재 일시적인 벤처투자 위축 움직임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사물인터넷(IoT), 온.오프라인 연계(O2O) 분야에 VC 투자가 많이 이뤄졌는데 이들이 이익을 못내면서 불안한 상황인 것 같다"면서 "미국, 중국에서도 유니콘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이 버블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쿠팡, 배달의 민족 등 조 단위의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는 기업들의 턴어라운드가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에 걱정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남 대표는 그럼에도 바이오, 헬스쪽에는 투자 가치가 있는 분야로 내다봤다.
그는 "어쨌든 지난해 한미약품이 글로벌 업체에 라이선싱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대외적으로 한국 제약사나 바이오 기업들에 신뢰가 쌓이고 있는 것 같다"면서 "한미약품, 종근당 같은 돈을 번 기업들이 재투자를 하고 인수합병(M&A) 움직임도 보이고 있어 당분간은 바이오 쪽으로 투자가 집중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글로벌 본부를 확장하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해외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기 위함이 아니라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함이다.
남 대표는 "글로벌 본부가 하는 일은 우리나라에서 외국에 통할 만한 업체를 발굴해 투자하고 그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할수 있게 중국 파트너를 찾아주고 지원하고 있다"면서 "1년째 진행하고 있는데 최근 샘플을 납품하는 등 조금씩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모기업인 스마일게이트가 중국에서 사업을 크게 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을 받는 등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남 대표는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이 되고 중견기업이 대기업이 돼야 하는 데 국내시장에서는 힘들다"면서 "이를 위해 글로벌이 답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M&A가 소극적인데 글로벌 시장의 M&A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면서 "중국에서 자금이 유입되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ㅡㅡㅡㅡㅡ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1999년 엠브이피창업투자(주)라는 회사명으로 설립되어 지금까지 수많은 출자자 및 기업과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2000년 최초의 창업투자조합을 결성한 이래 약 30개에 이르는 투자조합을 결성.운영하면서 약 200개 기업에 투자해왔습니다.
Venture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의 벤처투자 역사는 한국의 벤처투자 역사입니다. 우리는 벤처붐이 이는 뜨거운 시장에서도 금융위기 속의 차가운 시장에서도 묵묵히 유망한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발굴과 투자를 멈춘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항상 지금 인기있는 분야보다 꾸준하게 성장할 기업들에 투자하려고 하며, 투자기업이 그 가치를 발휘할 때까지 꾸준하고 인내심 있게 계속 투자해왔습니다.
Contents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설립때부터 한국영화, 한국게임의 글로벌 성공의 동반자였습니다. 수많은 한국영화와 한국게임에 투자하면서 한국의 문화가 세계시장에 널리 퍼지도록 기여했습니다. 우리는 지금도 한국의 Storytelling 능력과 창의력이 갖고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믿습니다.
Growth Capital & Buyout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환경 / 에너지 / 제조 / 유통기업에 대한 투자와 인수를 통해 Private Equity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남들이 다 하는 것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남들이 모르는 가치를 아는 Private Equity 투자자입니다.
Our Approach
우리는 뛰어난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여 위대한 기업이 되도록 투자하고 지원합니다. 큰 잠재력, 넓은 시장,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우리가 찾는 미래의 위대한 기업이 되는 기준입니다.
Huge Potential
우리는 큰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큰 잠재력은 뛰어난 기술력과 시장을 보는 능력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뛰어난 기술의 가치를 남들보다 먼저 인정합니다. 그러나 또한 시장을 중시하는 경영자를 높게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분야별 전문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웁니다. 그리고 산업별로 뛰어난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Borderless
우리는 넓은 시장을 목표하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위대한 기업은 큰 시장없이 나올 수 없습니다.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큰 시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기업, 그리고 작아도 큰 꿈을 가진 기업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시장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인가 항상 고민합니다.
Consistent
우리는 위대한 기업으로 계속 성장할 기업에 투자합니다. 포기하지 않는 기업가 정신과 도덕성을 갖춘 경영진이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리고 튼튼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끈끈하게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팀워크를 인정합니다. 그러한 기업이 우리와 한 팀이 되어 함께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Contact
'■ 벤처펀드.벤처기업.신기술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정위, 지주사 규제 확 푼다?…대기업 '벤처M&A' 활성 (0) | 2018.07.20 |
---|---|
KDB출신들이만든 VC `디인베스트먼트`지분 삼성전자 부사장 출신인 주우식 옐로씨매니지먼트 회장이 전격 인수 (0) | 2018.07.19 |
SK, 케이넷투자파트너스, 유바이오로직스 外 대전 벤처 4곳 투자도 임박…후속펀드 결성도 검토.육성벤처와 상생협력 본격화. (0) | 2018.07.16 |
"벤처 큰장 10年 지속…한국판 구글 키울것".3000억 스틱벤처스 출범 유망 VC 인수·새 펀드 조성…`3년 내 1조` 업계 1위 목표 (0) | 2018.07.16 |
우리은행, 생산적 금융 ◆.벤처캐피털 투자펀드 8000억 조성…스타트업 양성에 앞장 (0) | 2018.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