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물류창고등

물류창고 등의.체적률!(도입방안 검토).용적률.지하주차장 경사로는 바닥면적계산에서 제외

Bonjour Kwon 2021. 6. 19. 17:04











2020. 6. 21.

연면적이란,

연면적이란 대지에 들어선 하나의 건축물의 바닥면적의 합계를 말합니다. 지상층은 물론 지하층, 주차장시설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다만, 용적률(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 산정시 적용하는 연면적에는 지하층, 지상층의 주차장 면적을 제외한 바닥면적의 합계를 적용하고, 하나의 대지 내에 2개동 이상의 건축물이 있을 경우는 각동의 연면적의 합계를 적용합니다.


[연면적 계산]

예를들어
지하층 300㎡
1층 300㎡
2층 300㎡
3층 300㎡
총 지하1층~지상3층 건물의 연면적을 계산하면?

연면적은 건축물의 각층 바닥면적의 합계이므로 300+300 +300+300= 1,200㎡입니다.

대지면적이란,

대지의 수평투영면적을 말하는데 건축선과 도로사이의 면적이나 도시계획시설 면적은 제외한다.

건축면적이란,

건축물의 외벽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투영면적을 말합니다.

바닥면적이란,

건축물의 각 층 또는 그 일부로서 벽.기둥 등으로 이뤄진 구획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투영면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넓은 층의 바닥면적이 해당 건축물의 건축면적이 됩니다.

건축면적

국토계획법에서는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이 드리울 수 있는 그림자면적 빙율(건폐율)에 대한 최대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다. 건폐율 규정은 대지에 최소한의 공지를 확보하여 도시 공간에 일조, 채광, 통풍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도시의 환경적 안전을 도모하는 한편, 화재 시 건축물 연소 방지와 소방활동 및 이용자들의 피난을 용이하게 하는 피난안전뿐만 아니라 인접한 건축물로의 화재 확산 방지의 목적이 있다ㅏ. 결국 건폐율 규정은 도시의 평면적인 밀도를 조절하여 쾌적한 도시생활 호나경을 구현해 나아가는 중요한 수단이다.

건폐율은 대지에 건축물이 드리울 수 있는 그림자면적(수평투영면적)에 의해 산정되는데, 이를 건축면적이라 한다. 얼핏 바닥면적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으나, 바닥면적은 건축물의 각 층(지상층 및 지하층)에 대한 수평투영면적인 반면, 건축면적은 지상층 부분의 건축물 전체에 대한 수평투영면적이다.


건축면적이란 건축물의 외벽(외벽이 없는 경우에는 외곽 부분의 기둥을 말한다)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투영면적이다. (건축법 시행령 제119조 제1항 제2호)


건축면적(수평투영면적) 산정 기준

1. 건축물 외벽 중심선 또는
2. 건축물 외곽부분 기둥 중심선
3. 평지붕이 아닌 지분의 경우(처마,차양,부연 등) : 끝부분에서 1m 후퇴한 면적

가. 한옥 지붕 : 끝부분에서 2m 후퇴한 면적
나. 전통사찰의 지붕 : 끝부분에서 4m 후퇴한 면적
다. 캔틸레버 돌출 차양 설치 축사 : 끝부분에서 3m 후퇴한 면적




바닥면적
바닥면적은

벽, 기둥 등의 구획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각 층 부분(실내)의 수평투영면적으로 연면적 산정의 근간이 되며, '건축물대장'에 기재되는 면적과 같다. 다시말해, 바닥면적은 각 층의 개별 면적을 의미하고 '연면적'은 각 층의 바닥면적을 합한 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