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1
최근 주목받는 ‘메타버스(Metaverse)’는 기술적인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새로운 콘텐트와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경제가 중요하듯이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도 ‘경제’는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함께 콘서트를 즐기고 게임을 하는 활동도 중요하지만, 가상세계에서의 수익 창출도 중요합니다. 메타버스에서 구축된 경제체제는 기존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의 경제체제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만 가능한 경제체제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
메타버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결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합니다. 이때 다양한 HMD(Head Mounted Device, 머리에 쓰거나 안경처럼 착용하는 모니터의 일종)를 사용하기도 하고 스마트폰이나 PC에서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개체를 거쳐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는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경제활동이 가능한 디지털 가상경제 체제로 완성됩니다.
메타버스 내 경제활동은 이미 본격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는 게임 아이템 구입 등 모든 거래가 로벅스(Robux)라는 자체 디지털 화폐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직접 창작자가 돼 제작한 아이템이나 게임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로벅스의 2021년 1분기 거래액은 6억 2,350만 달러(약 7,000억원)에 달합니다. 네이버 제페토와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등 다른 메타버스에서도 자체 디지털 화폐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디지털 화폐 ‘로벅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로블록스나 제페토는 게임 내에서 디지털 화폐를 활용하지만, 이를 직접 현금화하거나 자산의 소유권 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가상세계에서만 사용하는 디지털 화폐는 결제, 거래와 같은 기능만 있습니다.
하지만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가상세계에서는 사용자가 화폐를 실물 화폐와 교환할 수 있고,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록체인 기반의 크립토복셀(Cryptovoxels)은 가상세계 내 예술품을 전시하지만 직접 암호 화폐를 유통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구매는 결제 가능한 사이트(메타버스 밖)로 이동해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 화폐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에서는 투명한 경제 체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가상세계 내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세계 자산을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경우 이력이 모두 기록되고 모두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사용자가 가상세계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중개인 없이 직접 개인 대 개인으로 거래할 수 있어 중간 수수료가 없고 신뢰를 바탕으로 경제체제가 만들어집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 자산이거나 가상세계에서 새로 탄생한 자산은 희소성에 따라 가치가 매겨집니다. 이러한 희소성이 가장 빛을 발하는 공간이 메타버스입니다. 최근 주목받는 ‘NFT(대체불가능한토큰)’는 이러한 희소성으로 가치가 오르고 증명됩니다.
최근 주목받는 ‘메타버스(Metaverse)’는 기술적인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해 새로운 콘텐트와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경제가 중요하듯이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도 ‘경제’는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함께 콘서트를 즐기고 게임을 하는 활동도 중요하지만, 가상세계에서의 수익 창출도 중요합니다. 메타버스에서 구축된 경제체제는 기존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의 경제체제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만 가능한 경제체제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요소
메타버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결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합니다. 이때 다양한 HMD(Head Mounted Device, 머리에 쓰거나 안경처럼 착용하는 모니터의 일종)를 사용하기도 하고 스마트폰이나 PC에서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개체를 거쳐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는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경제활동이 가능한 디지털 가상경제 체제로 완성됩니다.
메타버스 내 경제활동은 이미 본격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는 게임 아이템 구입 등 모든 거래가 로벅스(Robux)라는 자체 디지털 화폐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직접 창작자가 돼 제작한 아이템이나 게임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로벅스의 2021년 1분기 거래액은 6억 2,350만 달러(약 7,000억원)에 달합니다. 네이버 제페토와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등 다른 메타버스에서도 자체 디지털 화폐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디지털 화폐 ‘로벅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로블록스나 제페토는 게임 내에서 디지털 화폐를 활용하지만, 이를 직접 현금화하거나 자산의 소유권 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가상세계에서만 사용하는 디지털 화폐는 결제, 거래와 같은 기능만 있습니다.
하지만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가상세계에서는 사용자가 화폐를 실물 화폐와 교환할 수 있고,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록체인 기반의 크립토복셀(Cryptovoxels)은 가상세계 내 예술품을 전시하지만 직접 암호 화폐를 유통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구매는 결제 가능한 사이트(메타버스 밖)로 이동해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 화폐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에서는 투명한 경제 체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가상세계 내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세계 자산을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경우 이력이 모두 기록되고 모두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사용자가 가상세계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중개인 없이 직접 개인 대 개인으로 거래할 수 있어 중간 수수료가 없고 신뢰를 바탕으로 경제체제가 만들어집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 자산이거나 가상세계에서 새로 탄생한 자산은 희소성에 따라 가치가 매겨집니다. 이러한 희소성이 가장 빛을 발하는 공간이 메타버스입니다. 최근 주목받는 ‘NFT(대체불가능한토큰)’는 이러한 희소성으로 가치가 오르고 증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