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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보다 10km 이상 외곽순환국도로 노선번호가 400번. 이 구간은 전체 263.4km로 파주-양주-포천-남양주-광주-화성-안산-인천-김포 지역을 환형으로 순..

Bonjour Kwon 2021. 10. 26. 05:45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는 기존의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보다 10km 이상 외곽으로 순환하는 국도로서 노선번호가 400번이다. 이 구간은 전체 263.4km로 파주-양주-포천-남양주-광주-화성-안산-인천-김포 지역을 환형으로 순환한다. 한국도로공사에서 2012년 기본설계를 착수하고 구간별 부분 개통 방식으로 2024년까지 완공하는 계획으로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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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제2순환로 건설 탄력…내년 3개 구간 개통

2021-06-24 14:10
총 11개 구간 중 현재 6개 완전 또는 부분 운영중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 3월 3개 구간이 추가로 개통한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모두 14조 4천633억원이 투입돼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외곽 김포∼파주∼양주∼포천∼남양주∼양평∼이천∼안성∼평택∼오산∼화성∼안산∼인천∼김포 260.34㎞를 잇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11개 구간 중 3개 구간이 내년 추가로 개통한다.


내년 개통 예정인 3개 구간은 화도∼양평 구간(17.61㎞), 이천∼오산 구간(31.16㎞), 안산∼인천 구간(21.97㎞) 중 시화MTV 구간(2.52㎞) 등이다.

[그래픽]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그래픽]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화도∼양평 구간은 2014년 5월 공사를 시작해 공사 74%, 보상 93%의 진척을 보여 내년 6월 개통 예정이다.

이천∼오산 구간도 공사 71%, 보상 93%가 진행돼 착공 5년 만인 내년 3월 개통한다.

시화MTV 구간 역시 공사 95%, 보상 100%로 내년 차량 운행이 시작된다.


11개 구간 중 이미 개통해 운영 중인 구간은 인천∼김포 28.88㎞, 동탄∼봉담 17.80㎞, 봉담∼송산 18.30㎞, 송산∼안산 9.80㎞ 등 4개다. 또 파주∼양주∼포천 구간 중 양주∼포천 5.94㎞, 양평∼이천 구간 중 양평∼남양평 10.50㎞는 부분 개통했다.

전체 구간 260.34㎞ 중 35%인 91.22㎞가 개통한 것이다.

안산∼인천 구간 중 시화MTV 구간을 제외한 19.45㎞ 1개 구간이 타당성 평가를 완료하고 계획 중인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7개 구간(149.67㎞) 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파주∼양주 구간(24.82㎞)과 포천∼화도 구간(28.71㎞)은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이밖에 김포∼파주 25.45㎞는 2025년, 양평∼이천 19.37㎞는 2026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경기도는 2026년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전 구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전 구간이 개통하면 수도권 교통난 해소는 물론 수도권 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wyshi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1/06/24 14:10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