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선박운용주식회사 (KAMCO Ship Investment Management Co., Ltd.)>
설립일: 2009년 6월 23일
주요주주
한국자산관리공사 (구조조정기금 100%)
역할
선박투자회사법 제30조에 따라 선박투자회사를 관리·운영하며, 선박의 취득·대선, 자금 차입 및 사채발행, 주식의 발행, 취득한 선박의 관리·매각 등 업무를 위탁 받아 운영
주소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54-16 청림빌딩 2층
연락처
TEL 02) 2189-5500, FAX 02)2189-5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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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프로그램명
해운업계 구조개선 선박 매입 프로그램
국내 해운선사 보유 선박에 대한 시가 매입을 통해, 국내 해운업계의 구조개선을 지원하고, 금융기관 부실채권 발생을 방지하여 금융산업의 건전성 제고
0.프로그램의 내용
「금융기관부실자산 등의 효율적 처리 및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구조조정기금이 「선박투자회사법」상 선박투자회사를 출자·설립하여 국내 해운사 보유 선박을 매입
선박을 실질적으로 소요하고 있는 국내해운사 또는 채무변제 목적으로 취득한 선박을 보유중인 금융회사
국내 해운사 또는 채권금융기관이 보유한 선령15년 이하인 운항중인 선박 중 일정수준 이상의 경제성과 안정성을 갖춘 선박, 국내 해운사가 발주하여 건조 중인 선박을 대상으로, 공정이 상당히 진행된 (매입신청일 현재 인도예정 기일이 6개월 이내)선박
( 연역 )
해운산업 구조조정 추진 방향 발표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 확정 발표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캠코선박운용회사 설립(자본금 70억원) 캠코글로벌 17호(1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2·3·5·6·9·11·12·13호(8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4·7·8·10·14·15·16·17호(8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18호(1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19 · 20 · 21 · 22 · 23호 (5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24호(1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25호(1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26.27호(2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캠코글로벌 28.29.30.31.32.33호(6개사) 선박투자회사 설립
2009.03.05
2009.04.23
2009.06.23
2009.07.23
2009.07.24
2009.07.27
2009.11.18
2010.03.31
2010.06.18
2010.08.03
2010.08.18
2011.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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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11-25 14:19
캠코 선박펀드, 2차 선박 매입 시작 |
글쓴이 :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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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펀드를 운영하고 있는 자산관리공사(캠코)가 해운업계 유동성 지원을 위한 2차 선박매입을 시작했다. 캠코는 지난 15일 한국선주협회 홈페이지에 신청 안내문을 공지하고 수시접수 방식의 매입신청을 받고 있음을 밝혔다.
이번 매입은 지난 1차 매입과는 달리 매입신청일 현재 인도예정 기일이 6개월 이내인 건조 중 선박도 매입 대상에 새롭게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캠코는 캠코선박운용 내 설치된 ‘선박매입심의위원회’의 매입 적정성 심사를 통해 매입대상을 확정하게 된다. 또한 매입 가격은 외부 전문기관(국외 S&P Broker 및 회계법인 등)에서 산정한 시가를 토대로 캠코선박운용, 해운사, 채권금융기관 등 이해당사자가 협의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2차 선박 매입은 지난 달 말 청와대에서 개최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발표된 ‘해운산업 동향 및 대응방안’에 따른 것으로, 선박 매입시 구조조정기금 출자 한도를 최대 60%까지 확대하는 등의 선박펀드 활성화 방안 내용이 담겨져 있다.
한편 캠코 선박펀드는 지난 1차 매입 당시, 대상 선박 62척 중 한진해운 선박 16척과 현대상선 선박 1척 등 총 17척을 매입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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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22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국토부가 캠코 선박펀드 6개를 한꺼번에 인가했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구조조정기금을 재원으로 선사들의 선박을 매입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캠코 선박펀드 6개(캠코 글로벌 선박투자회사 28~33호)를 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캠코 선박펀드는 해운위기에 따른 국적선박의 해외 헐값 매각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09년 4월 도입됐다. 국토부는 2009년 18개, 지난해 9개의 캠코선박펀드를 인가하고, 27척(선가 기준 8,700억 원, 기금 투입액 3,800억 원 규모)의 선박을 매입한 바 있다. 이번에 인가된 선박펀드는 선박 총 6척(선가 기준 2,000억 원, 기금 900억 원 규모)을 매입하며, 이중 5척(83%)은 중소선사인 동아탱커 (3척)와 대보인터내셔널쉬핑(1척), 장금마리타임(1척) 보유 선박이고 나머지 1척은 현대상선 보유 선박이다. 이번 펀드는 금융조달 여건이 좋지 않은 중소선사 선박을 4~5% 수준 금리를 적용해 매입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매입 선박은 매각한 선사에서 각각 용선하며, 용선기간(3년) 만료와 함께 해당 선사가 재매입(BBCHP : 소유권이전부나용선계약)하게 되며, 펀드 및 선박관리 등은 캠코선박운용(주)가 대행한다. 금번 펀드들은 용선료 수입으로 대출 원금 일부 및 이자와 투자 배당금을 상환하고, 금융기간 종료 시점(인도 후 3년)에 선사가 선순위 대출 잔액 및 후순위 투자금을 일시 상환하는 구조로, 선사들의 현금유동성 확보 및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효과가 기대된다. 국토부는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위축과 2009년 이후 선박 발주 증가로 인해 내년까지는 수급불균형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어 해운시황 침체 지속 가능성에 대비해 선박금융기반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본지는 지난 1일자 ‘현대상선 등 4개사 캠코펀드 받는다’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단독 보도했으며, 이번 국토부 발표는 이를 공식 확인한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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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해운 경기 전망 먹구름.. “캠코선박운용 역할 강화해야” 일각선 역할 확대 지적에 캠코 "현재로선 장담 못해" 정부가 금융위기 당시 조선업 부실을 막기 위해 설립한 캠코선박운용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이와 관련, 선박금융공사 설립과 연계해 오히려 캠코선박운용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9년 구조조정기금 4666억원을 출자해 자산관리공사(캠코) 자회사로 캠코자산운용을 설립했다. 한진해운이 가장 많은 17척을 넘겼고 현대상선(종목홈) 4척, 대한해운(종목홈) 4척, 흥아해운(종목홈) 3척, 동아탱커 3척, 대보인터내셔널쉬핑 1척, 장금마리타임 1척 등의 순이다. 해운사들은 선박 소유권을 캠코선박운용에 넘기고 계속 운영하면서 리스료(용선료)를 내왔다. 문제는 캠코선박운용이 인수한 선박들의 용선기간이 내년 말로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구조조정기금이 내년 말 청산되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운용한 캠코선박운용도 사라지게 된다. 이 경우 당초 인수가격으로 해운사에서 되사가야 한다. 33척의 매입가는 1조599억원으로 선박을 다시 가져오려면 해운사당 2000억원대에서 최대 5000억원대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최근 조선·해운 업황이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해운사들이 선박을 되사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국내 3위 해운사인 STX팬오션(종목홈)마저 최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금융위기 이후 법정관리를 신청한 중소 해운사만 10개가 넘는다. 금융권 관계자는 "경기에 따른 급변동이 적은 조선·해운 특성상 단기간에 업황이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해운사들이 선박 인수를 위해 단기간에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구조조정기금의 운용시한을 연장해 캠코선박운용을 계속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구조조정기금의 연장은 없다고 못박은 상황이다. 지금보다 캠코선박운용의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정부가 추진 중인 선박금융공사 설립 작업이 미국, 유럽연합(EU)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의 보조금 문제 등으로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조직을 확대해 운영하게 된다면 신규 공사 설립으로 인한 법적 분쟁 소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조선·해운 업황을 생각하면 캠코선박운용의 내년 청산은 무리로 보는 시각이 많다"며 "오히려 기능을 확대해 선박금융공사와 연계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캠코 관계자는 "기금운용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조선·해운 경기 전망 먹구름.. “캠코선박운용 역할 강화해야” 2013/07/08 21:39:19 파이낸셜뉴스 [출처: 팍스넷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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