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선박펀드/팬오션

STX팬오션 기업회생 신청후 진행 상황 ~2013.12.17 및 회사개요 등

Bonjour Kwon 2013. 12. 26. 10:17

 

 

 

-2013.6.17: 기업 회생 절차개시 결정 

 0. 서울 중앙지법 제5파산부( 사건 2013 회합 110)  판사 이종석, 판사 구회근,판사 오세용

-2013.6.21~8.8 ; 채권신고 및 채권자 정리 확정

-2013.9.5 : 젲1차 관계인 집회 개최 ( 서울 중앙지법 제1호 법정)

 

-2013.9.13 : 회생계획안 제출 명령

 

 0. 주문 :2013.10.25 까지 채무자의 존속, 주식교환, 이전, 합병,분할, 분할합병,신회사 의 설립 또는 영업 양도 등에 의한 사업계속ㅇ을 내용으로 하는 회샛계획안을 제출 하라

 

 0. 이유 : 채무자는 그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가 사업을 청산할때의 가치보다 크다고 인정 하므로 채무자 회생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 220조 제1항을 적용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함

 

- 2013.9.25 : 신규자금 2000억 차입 ( 산업은행 한도대출)법원 허가 완료

 0 공동 관리인 : 김유식,유천일

- 2013.7 : 공동 관리인 중 유천일 사임 허가

 

- 2013.11.21 :채권자제출 회생계획안 수엊안 신청 각하 및 회생 계획안 수정 명령  기각 결정

 0. 회생채권자 김태찬외 263명 수정 안 제출 권한이 없음 을 이유로 기각

 

 

-2013.11.22 : 회생계획안 인가결정 (2013.11

 

- 2013.11.22 : 감자 및 유상 증자

 0. 감자 : ( 대주주 및 특 관계인 10주를 1주로). ( 보통주는 2주를 1주로) 병합. 연도별 현금 변제안 제시

 0.유상증자 : 신주 1,197,065,064주( 액면1000원), 제3자 배정 방식. 신주 상장 2014.1.24일

 

  ** 감가후 자본금 / 주식수 : 1,323억 ( 1억 3,231만주)

- 2013.11.25 일 특수 관계인 유상증 자 ,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참여

 0 총 542억/ 5424.5만주 (총지분의 4.15%)

 0 STX(주)  출자후 지분 1.91%

   STX마린서비스 : 2.24%

 

-2013.11.27 ; cape 급 벌크 2척 건조  ( 투자금액 1037억, 2012.12말 자기자본( 1조 7789억  대비 5.83%  ? ) 

- 2013.11.26 : STX 의 팬오션 지분 1.19%

 

-2013.12.06  : 산업은행 발행 총수의 16.72% 소유 공시 ( 이전 16.70%)

-2013.12.10 : 감자 비율 55.17%  ( 자본금 감자전 : 2058억 ( 205.8백만주) --> 감자후 923억(92.3백만주) )

 

  관계회사 및 임원[㈜STX, STX조선해양㈜, STX엔진㈜, 강덕수]는 액면가 1,000원의 보통주 10주를 동일 액면주식 1주로 병합하며,

  일반주 주는 액면가 1,000원의 보통주 2주를 동일 액면주식 1주로 병합합니다. 또한 자기주식 1,127,526 주 무상 소각

 

- 2013.12.26 ㅣ"STX그룹에서 계열분리 완료"

          또 STX팬오션은 이날 채권자협의회의 의결 후 법원의 허가를 얻어 관리인 김유식씨를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했다고 덧붙였다

 

-2013.1.2  : STX팬오션 STX 버리고 '팬오션'으로 새출발

 

  팬오션은 지난해 11월22일 정관 변경을 포함한 회생계획안이 인가됨에 따라 사명을 '팬오션'으로 변경한다고 2일 밝혔다. STX 그룹으로 편입 이후 10년 만에 독립이 이뤄진 셈이다.

팬오션은 'Carry your dream'이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CI를 선보였다. 슬로건은 직원 공모를 거친 설문을 통해 결정됐다.

슬로건인 'Carry your dream'은 윤리경영 및 사회책임경영 등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가치경영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해운업의 특성을 담고 있는 'Carry'와 고객 가치실현의 의지를 담은 'Your Dream'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회사의 의지와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담았다는 게 팬오션 측 설명이다.

새로운 CI 는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는 글로벌 선사로서의 자긍심과 진취적 기상을 표현하고 있다. 영문로고 타입 서체는 '신뢰감'을, 사명인 PAN을 가로지르는 커브(curve) 디자인은 'all over the globe'를 표현했다. 팬오션은 '열정'과 '도전'을 상징하는 붉은색과 푸른색의 조합을 통해 떠오르는 태양, 미래, 희망을 나타냈다.

팬오션 관계자는 "기존 부실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팬오션'의 대외 이미지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해 새로운 CI 개발을 추진했다"며 "새로운 이미지 창출을 통한 영업 재개 기반 마련 및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회사개요 >

 

- 매출 : 5조 4000억, 임직원수 2600명, 선대 371척

- 사업별 매출 구성 : 78% 벌크선, 14% 컨테이너선, 6% 댙커, 2% 기타

 

- 주력 사업 : 건화물 해상운송  연 간 1.2억 톤 이상 . 벌크선, 댙커, LNG, 자동차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서비스 제공

  특히 벌크사업은 500여척의 선대를 기반으로 철광석, 석탄 , 곡물, 비료 , 원목 들 벌크 화물 운송

 

- 싱가폴에 동시 상장

 

- 2012.10 :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2년 연속 편입 ?

 

< 사업부문 내역 >

- 정기선

 0. Super max급 선대 보유, POSCO. BAO Steel. SINANO, ANGANG, Nippon Steel  등 메이저 철강 사를 주거래처,

  2012. 사선, 용선 포함 80척으로 750회 운항, 1500만톤 화물 수숭

 

- 부정기선 : 50척 선단

 

- 대형선 :  panamax 급 80척, cape size rmq

 

- 중량 운반선 : 고부가 가치

 

- 컨테이너선

- 댕커선,

- 가스선

 

 

 2012.매출 구성  대형선 부정기선                    정기선  컨테이너  댕커,/ LNG선

 5조 4179  32척  28척  14척  16척  7 /3척

 

<<2012.맟 재무 >>  - ( 단위 십억)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기자본이익률  부채비율

 2010  6469  103  79  3.2%  147%

 2011  5742  -122  -20  -0.9%  189%

 2012  5418  -212  -72  -26.2%  302%

 

 

 

 

 

< 회생계획안 >

STX팬오션 '고강도 재무구조 개선' 경영 정상화

최종수정 2013.11.23 1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국내 3대 해운사인 STX팬오션

이 되살아난다. 법원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이 가결되면서 고강도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경영 정상화 작업이 시작된다.

지난 22일 서울중앙지법 파산5부에서 열린 관계인 집회에서는 고강도 재무구조 개선안을 담은 STX팬오션의 회생계획안이 가결됐다.

 

 법정관리 신청 5개월만에 열린 관계인 집회에서는 회생담보자 전원이 동의하고 회생채권자의 74.5%가 동의했다.

회생계획이 인가됨에 따라 STX팬오션은 오는 29일 1차 감자를 단행한다. 이어 다음 달 13일 유상증자를 통해 출자전환에 나서고 뒤이은 27일 2차 감자를 실시한다.

회생담보권자는 채권의 100%를 내년부터 3년 동안 전액 변제받는다.

 

0.  회생채권자는 채권액 1조9739억원의 67%인 1조3222억원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내년부터 10년에 걸쳐 현금으로 받는다.  나머지 33%에 대해서는 2023년도 까지 순차적으로 현금 상환한다.

     470억원 규모의 회생 담보권은 2016년도까지 전액 상환된다.

0. 회생계획이 이행되는 동안 강덕수 회장을 비롯한 STX계열사(STX조선해양, STX엔진, ㈜STX)가 보유한 STX팬오션 지분 12.22%는 10대 1로 감자된다. 강 회장을 비롯한 주요 주주들의 경우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감자 비율이 높게 잡혔다. 같은 차원에서 STX팬오션이 보유한 자사주는 모두 소각된다. 일반 주주들이 보유한 보통주 87.23%는 2대 1 비율로 줄어든다.

감자가 진행되면 STX팬오션의 자본금은 현재 2058억원에서 44.83%수준인 922억원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1조3000억원의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은 기존의 10분의 1 이하로 떨어질 전망이다.

STX팬오션의 이같은 경영정상화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법원은 STX팬오션을 새로운 주인에게 넘기기 위한 작업(M&A)도 함께 병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3위 해운사이자 벌크선사인 STX팬오션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수익성과 재무고조 약화로 유동성 위기를 겪다가 지난 6월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벌크선을 주력으로 다양한 해상 운송서비스를 제공해 온 STX팬오션은 매출액과 자산 규모를 기준으로 국내 3위에 해당하는 종합물류해운 기업이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물동량 감소와 운임하락, 공급과잉, 용선료 부담 증가, 연료가격 상승 등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다가 지난 6월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STX팬오션, ‘2013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선정2013-02-21

 

 

 

  • 4년 연속 ‘해운물류서비스’ 부문 1위
  • 혁신능력, 경쟁력 강화, 이미지 가치 증대 등 전 부문에서 높은 평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한 ‘2013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결과 STX팬오션(대표이사 회장 강덕수, 대표이사 사장 배선령)이 해운서비스 분야 1위로 4년 연속 선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STX팬오션은 경영진의 경영능력, 재무건전성,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모든 평가요소에서 타 선사 대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MAC측 관계자는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예측하기 힘든 해운시황 속에서도 대내외 경영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시장을 선도했다는 점, 그리고 람사르 환경재단 후원, 2012 여수엑스포 후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이 높이 평가 받았다”고 전했다.
 
STX팬오션은 1966년 설립된 이래, 오랜 기간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벌크선, 탱크선, LNG선, 자동차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100여 개국의 주요 항구를 거점으로 매년 4,000여 회 이상을 운항하며 연간 1억 3천만 톤에 달하는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배선령 STX팬오션 대표이사 사장은 “4년째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이제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1등 선사’로 자리매김했다는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사업 다각화, 신시장 진출 등 안정적인 수익성 강화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총력을 다하여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드높여 모든 이들에게 존경 받고 사랑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조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기업의 사회, 경제적 역할을 올바르게 인식시키고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조사 및 발표하는 것으로써 지난 2004년 제정된 이후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년 각 산업군별 간부진,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 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3개월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30대 올스타기업과 산업군별 1위 기업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