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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1조달러 인프라 투자".잠재성장률 10% 이상으로 올리고 태양광 발전 10년내 50배로 키워.한국, 도로·항만·송배전 분야 투자를

Bonjour Kwon 2014. 5. 22. 13:35

2014.5.22

매경

잠에서 깬 코끼리.`인도가 에너지사업과 인프라스트럭처 건설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에 나설 전망이다. 21일 매일경제신문이 단독 입수한 아난드라 파나가리야 미국 컬럼비아대 경제학과 교수의 인도 경제개혁 방안에 따르면 인도는 단기 경제성장률을 8%, 중기 잠재성장률을 10%(현재 7% 초반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할 전망이다.

 

파나가리야 교수는 최근 "성장률을 높이려면 전력수급 계획 등 인프라부터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파나가리야 교수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경제자문역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이다.

 

모디도 대규모 인프라와 전력생산 계획을 밝힌 바 있어 이 같은 계획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일 먼저 가시화한 것은 사막지역인 타르 지방을 비롯한 전국적인 태양광 발전단지 사업. 모디 총리는 구자라트주지사로 있던 2009년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에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정책을 추진해 전력난을 줄이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인도 국민당은 타르사막 지역을 중심으로 인도 전역 태양광 발전 규모를 2011년 현재 468㎿에서 2022년까지 2만2000㎿로 늘리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유전ㆍ가스전 개발과 탄광 민영화도 예상된다. 인도상공회의소는 20일 모디 정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석유ㆍ석탄ㆍ천연가스의 가격 자유화를 1순위로 건의했다. 에너지원 가격이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면 개발에 참여할 해외 자금원은 널렸단 것이다. 현재 인도는 불투명한 가격결정 메커니즘으로 각종 탄소에너지 개발 프로젝트가 공전 상태다.

 

원자력발전소는 현지 주민들 반발이 큰 걸림돌이었으나 모디 등극 이후 다시 주목받고 있다. 모디 정권은 서쪽 해안을 중심으로 가동되고 있는 원전을 동쪽 해안으로까지 확장하고자 한다.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4억명 인구가 절대적인 전력 부족에 처한 인도의 현실 때문이다. 북미 인구를 합친 것보다 많은 인구에게 전력이 공급돼야 하지만 인도는 석탄 등 에너지원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 에너지 공기업들 부채가 410억달러에 달한다.

 

인프라 투자도 한국 금융의 기회 요인이다. 인도는 2012년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서 2018년까지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한국무역진흥공사 뉴델리 무역관 관계자는 "한국이 경쟁력 있는 자동차, 가전, 기계류와 인프라스트럭처 관련 발전, 송배전, 도로, 항만 등 분야에 적극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무역관이 인도 전역에 분포된 산업별 클러스터 내에 입주하는 전문 한국기업공단을 권역별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모디 총리의 고속도로 사업은 하루 단위로 환산하면 매일 도로 25㎞를 늘려가는 셈이다.

 

싯다르트 벌라 인도상공회의소장은 "재계에서는 항만 민영화를 집중적으로 모디 정권에 주문하고 있다"며 "국영 항공사인 에어인디아를 비롯해 항만 등 인프라 지분의 해외 지분이 매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나가리야 교수는 "은행들의 자본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증자를 통한 민간자본 확충이 필요하다"고도 말했다. 벌라 소장은 "인도의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다이아몬드 사각형 철도망 계획도 다시 탄력을 받게 될 것이며 도로 연결망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