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25
관광객 유치, 신성장동력化
부두형 '피어데크' 들어서고 한류 콘텐츠 공연 공간 생겨
고속페리·전기관람차 도입, 홍대~여의도엔 수륙양용버스
2018년까지 서울 여의도 한강변에 한류 콘텐츠를 공연·전시하는 공간 등 복합 문화 시설과 편의 시설을 갖춘 관광 허브가 조성된다.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해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수륙양용 버스, 고속 페리, 전기 관람차 등 이색 교통수단도 도입돼 한강 건너 홍대·합정을, 샛강 건너 노량진을 여의도와 이어준다.
기획재정부 등 중앙정부와 서울시는 24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 자원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와 시는 한강을 7개 권역으로 나누고 그중 여의-이촌권역을 '우선 협력 거점'으로 선정해 2018년까지 먼저 개발한다. 7개 권역 중 접근성이 가장 좋고 유동 인구가 많으며 생태 여건이 양호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사업을 마친 뒤 성과를 평가해 나머지 6개 권역에 대한 개발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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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여의도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 한강 수변에 문화·관광 콘텐츠를 집적한 '여의마루(가칭)' 지구가 조성된다. 여기에는 한류 콘텐츠 공연 전시 공간인 '문화 공간 이음',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피어39'를 모델로 한 부두형 수상 데크인 '피어데크', 이동형 컨테이너로 제작된 '무빙 스토어' 등이 들어선다.
관광 명소인 홍대·합정과 여의도를 잇는 수륙양용 버스도 도입된다. 고속 페리, 전기 관람차 등 여의도 주변을 순환하는 이색 교통수단이 확충되고, 올림픽대로와 샛강으로 단절된 노량진과 여의도 사이를 잇는 보행교가 설치된다. 올 연말 63빌딩에 들어설 한화 면세점과 새 단장 중인 노량진 수산시장을 염두에 둔 것이다.
총사업비는 4000억원이다. 일부는 민자를 유치하고 나머지는 정부와 시가 절반씩 부담한다. 정부와 시는 이번 사업으로 2030년까지 한강 이용자가 연간 6500만명에서 1억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한강 방문 비율도 현 12.5%에서 20%대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최소 4000개 창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번 한강 개발 계획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작년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최 부총리가 한강을 파리의 센 강, 런던의 템스 강 같은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부터다. 이후 작년 9월 관계 부처와 서울시가 참여한 공동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졌고, 한강을 7개 권역으로 나눠 개발하는 내용의 계획안이 나왔다.
그러나 정부와 서울시는 한강 개발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주로 관광 자원 개발에 관심을 둔 반면 서울시는 생태계 복원을 중점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국 최종안은 절충점을 찾아 관광 허브 개발과 함께 생태 공원 조성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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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19 0
한강대교 중간 노들섬에 국악예술당·콘서트홀 조성
용산역-한강변 보행다리 만들어 경관 랜드마크로
이태원~국제업무지구~한강공원 세계적 관광벨트로
◆ 서울시 한강개발 구상 ◆
■ 서울시, 한강 관광자원·배후상권 개발계획 8월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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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이태원 보광로와 한강공원을 잇는 보행다리(브리지)를 만들어 도심 상권과 한강 관광자원을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 이 길은 강변북로에 가로막혀 보행자들이 한강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용산구 이촌로 일대 강변북로는 지하로 집어넣어 상부에 공원을 조성해 용산공원과 연결하고, 이촌 한강공원에는 프랑스 센 강변 같은 도심 백사장을 조성한다. 노들섬에는 국악예술당이 들어설 전망이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당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가이드라인`을 세워 자치구와 세부 조율 작업에 들어갔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본계획 초안이 만들어진 상태"라며 "자치구·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8월께 확정 계획을 발표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는 `투 트랙`으로 한강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한강변 기본계획은 도심~한강 접근성과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한강 일대를 27개 지구로 쪼개 만든 개발 밑그림이다.
서울시는 이와는 별도로 한강을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 개발하는 방안을 담은 `한강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 기획재정부와 공동으로 발표하기로 했다.
마스터플랜에 한강 관광자원 개발과 자연성 회복을 담는다면, 기본계획에는 한강으로 보행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이에 따라 이태원 상업지역과 향후 개발 예정 지역인 용산국제업무지구(철도정비창) 등 배후 지역 개발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 이촌로 인접 강변북로 지하화
이번 계획에 따르면 이촌지구 인프라스트럭처 개발이 가장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시 당국은 이 일대에 북한산과 용산가족·이촌한강공원, 종전 공원 용지와 관악산을 연결하는 강남북 녹지축을 연결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용산구 이촌로 64~88길까지 맞닿아 있는 강변북로를 지하로 집어넣고 상부에 공공업무·문화시설과 공원을 조성한다.
장기적으로는 강변북로 공원과 용산공원을 잇는 사업이 추진된다. 한강~동작대교 사이 이촌한강공원에는 백사장을 조성해 교육·체험공간도 만든다.
노들섬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시절 검토됐던 콘서트홀 건립 계획이 포함됐다. 서울시는 콘서트홀과 더불어 국악예술당을 건립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용산지구에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과 연계해 한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랜드마크 구조물을 세운다. 이촌로18길과 한강공원을 연결 접근로(보행브리지)를 설치해 여의도 불꽃축제나 한강변을 관람하는 명소로 특화한다.
용산역~새남터성당~한강을 잇는 접근로와 용산국제업무지구~이촌로18길~한강을 연결하는 보행교가 조망 랜드마크로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는 향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시 철도교통 허브인 용산역부터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도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경의·중앙선 상부에도 보행 데크를 깔아 공원과 녹지를 확충할 계획이다.
◆ 도심 배후 상권 한강까지 확대
한남지구에서는 이태원동 앤틱가구거리와 한남동 도깨비 재래시장 등 배후 상권을 한강변까지 확대하는 구상이 들어갔다. 관광객 수요가 한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보행로를 확대하고 도로에 인접한 건축물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한남지구 관광 명소는 상세계획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광객이 편하게 한강까지 걸어갈 수 있도록 도로 공간과 건축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또 종전 보광로(이태원역~한강변 연결 도로)를 통해 바로 한강공원으로 갈 수 있도록 보행브리지로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보광로와 접해 있는 한남1~3 주택재개발구역은 이태원 상권을 한강으로 연계하는 핵심 지역으로 보고 재개발 추진 시 보광로변에 상업 기능이 밀집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서울시 스카이라인 관리원칙과 연계해 남산조망축, 용산공원 연접부는 중저층으로 관리한다. 준주거지역은 40층 이하를 원칙으로 하되 랜드마크 등 지역 내 상징적인 건축물은 경관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고 층수 검토를 권장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관련 부서와 시민,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종합 계획 확정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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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7-12 21
"사업성 충분히 보장"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은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의 용적률을 높여 사업성을 보장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한강변) 아파트 주민들이 원하는 용적률 등 수익성을 충분히 보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반포지구를 중심으로 협의 중이며, 조만간 굉장한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압구정 잠실 여의도 반포 이촌 등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된 한강변 아파트의 법정 상한용적률(땅면적에 대한 건물 전체 바닥면적 비율)은 300%다. 하지만 서울시는 도시정비기본계획에서 이 지역의 허용 용적률을 최대 230%(기부채납비율 제외)로 제한함으로써 사업성이 떨어져 재건축 속도가 더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 시장이 재건축 사업성 확보를 위해 허용 용적률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을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계획이다.
다만 박 시장은 용적률 상향이 초고층 일변도의 건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주민들은 사업성을 원하는 것이지 반드시 고층 아파트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며 “한강변 경관 확보를 위해 저층과 고층 아파트를 섞은 타운하우스를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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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2013년 발표한 ‘한강변 관리방향 가이드라인’에 담긴 것처럼 한강변 아파트의 최고 높이를 35층으로 제한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박 시장은 2013년 결정한 한강변 아파트 기부채납비율(공공 용도로 무상으로 내놓는 땅)도 15%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서울역 북부 역세권의 민간사업자 유치를 위해 컨벤션 비율 조정 등 인센티브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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