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계획

국토부, 올 상반기 '도시첨단물류단지' 5개소 선정···낙후된 회물터미널 사업추진 박차.

Bonjour Kwon 2016. 3. 29. 07:53

2016.03.29

낙후된 화물차 터미널 5곳 '도시첨단 물류단지'로 바뀐다

 

[머니투데이 서동욱 기자] []

낙후된 화물차 터미널과 유통시설을 첨단 물류단지로 탈바꿈시키는 '도시첨단물류단지'사업이 올 상반기 구체화 된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시첨단물류단지사업은 그동안 도시계획 규제로 묶여 있던 기존 물류·유통시설을 리모델링하고 이 부지에 다양한 연관업종을 유치하는 새로운 개념의 재정비 프로젝트이다.

 

28일 국토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중 입지여건, 입주수요, 지역의견 등을 검토한 뒤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전국에 도시첨단물류단지 5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생활물류' 분야가 물류산업의 새로운 발전축으로 자리하면서 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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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산업 현황(2014년 기준)

 

물류산업은 2004~2014년 연평균 5.4%씩 성장했으며 2014년의 경우 19만여개 업체에서 58만 4000여명을 고용하는 등 우리 경제의 든든한 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ICT), 모바일 등과 결합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스타트업이 활성화 되고 있고, 물류 리츠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 일자리가 창출 되는 유망 성장분야이다.

 

상황은 이렇지만 기업들이 도시 내부에 첨단물류시설의 개발·확보를 원해도 부지를 찾기 힘든 실정이었다.

 

화물주차장, 공구상가 등 과거에 개발된 물류유통시설은 노후화돼 기능을 상실하고 지역 주민에게는 기피시설로 인식돼 재정비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도시계획 규제로 인해 효율적인 재정비가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국토부는 리모델링된 도시첨단물류단지 입주 기업을 물류업종에 한정하지 않고 유통, ICT, 물류금융, 물류컨설팅 등 다양한 연관업종의 유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순 일자리보다는 첨단장비 기술자, 전문 마케터, 물류 컨설턴트 등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최근 인천창조경제센터와 '민관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며 대중소 물류기업과 스타트업간 협업을 지원하는 플랫폼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에는 택배수요 급증에 따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택배 배송정보 사전 제공을 강화하고, 빠르고 정확한 말단 배송(last-one-mile)을 위한 '공동거점형 택배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택배 차량 출입이 어려운 아파트 단지, 사무 밀집지역, 산간 오지 지역 등을 대상으로 하며 택배사에서 공동배송지로 배송하면 공동배송지부터는 노인·부녀회 등 지역 인력을 활용하는 구조다.

 

택배 차량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2013~2014년 총 2만1000대를 증차했으며 올 상반기에 3400여 대의 택배차량 신규증차를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물류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유통·IT 등 연관산업과 융복합 가능성이 큰 분야"라며 "정부의 노력과 국회에 계류 중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정이 뒷받침 될 경우 서비스 혁신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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