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C.인프라펀드

2012.부산시 백양터널(BTL) 통행료,시보증,신한은행 신용보강. 유동화전문 회사사채 맥커리 1720억 인수.4년 13% 이후 15%, 20년 일시상환,

Bonjour Kwon 2017. 8. 5. 09:20





BYT Securitization Specialty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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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등급 2012년 4월 18일 유동화익스포져 정기평가
구분 기관 발행액(억 원) 개시일 만기일 직전등급 평가등급
신용공여 ㈜신한은행 1,720 2008.01.04 2024.04.04 AA (sf) AA (sf)
(1) 어느 유동화사채 분기 초일 현재 그 시점의 미상환 유동화사채 원금의 100% 상당금액과 미상환 신용공여대출잔액을합한 금액이 상기 한도 미만인 경우, 동 한도금액은 미상환유동화사채의 원금의 100% 상당금액과 미상환 대출잔액을합한 금액으로 감액 조정된다. 평가기준일 현재 미상환유동화사채 원금은 1,474억원이다.


유동화 개요
유동화 구조 Project Finance(SOC) ABS
기초자산 SOC대출채권 및 담보권(차주: 백양터널(유))
평가기준일 2012.04.04


본건 사업 백양터널 민간투자시설사업(SOC)
자산보유자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업무수탁자 ㈜신한은행
자산관리자 ㈜신한은행
주관회사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자산실사 및 평가기관 삼정KPMG
법무법인 법무법인 세종
주요위험요소 및 통제방안
기초자산 신용위험 순통행료수입 발생가능성, 주무관청의 신용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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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E신용평가㈜는, 백양터널 순통행료수입의 안정적인 발생가능성, 실시협약의 주체
인 부산광역시의 신용도에 근거한 보조금 지급확실성 및 해지시지급금 지급확실성, 그
리고 부산광역시로부터의 교부금 혹은 해지시지급금의 지급시기 지연가능성 등을 고
려하여, ㈜신한은행이 보유한 신용공여약정 관련 유동화익스포져 신용등급을 AA (sf)로
유지한다.


유동화구조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가 백양터널(유)(이하 “사업시행자” 혹은 “차주”)에 대하여
보유한 원금 1,244.08억원의 대출채권 및 담보권 기타 이에 수반하거나 관련되는 모든
권리를 양수(양수대금 1,720억원)받아 이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원금 1,720억원의 제1회
유동화사채를 발행하였다. 이후 유동화회사는 기초자산으로부터의 관리·운용·처분
수익을 통해 유동화사채를 상환한다.


본건 기초자산은 2004년 3월 10일 차주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간 체결한 대출
계약 및 확약서에 따라 현존하고 있는 대출채권 및 이에 부수하는 권리로, 차주는 최
초인출일(2004년 3월 10일)로부터 20년인 대출만기(2024년 3월 10일)에 대출원금을 일시


기초자산의 상환재원이자 유동화사채의 실질적인 상환재원은 기초자산 확정일(2007년
12월 13일)부터 유동화기간 동안 발생하는 백양터널 유료도로관리권으로부터의 순통행
료수입(통행료수입에서 운영비용을 차감한 수입)이다.


백양터널은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으로 추진된 SOC시설로서 총투자비 893.25억원(1998년 1월 불변가 기준) 규모의 백양산을 관통하는 2.3km길이의 왕복 4차선 유료터널이다.


 평가일 현재 백양터널
(유)가 관리운영권을 보유하여 운영하고 있고, 2007년 11월 최저 통행료수입 보장을 위
한 보조금 교부 원칙 및 교부시한, 2005~2007년간 기발생하였거나 발생할 보조금 금액
확정 및 교부시한 등을 정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변경 실시협약을 주무관청과 체결
한 바 있다. 한


편, 대출이자 미지급분은 대출원금에 가산되어 차기 도래하는 매 이자지급일에 사업시행자가 창출한 현금흐름 범위 내에서 지급되는 조건임에 따라 대출이자지급액이 순통행료수입 추정액을 초과하며,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 순통행료수입 대부분이 기초자산의 원리금 상환재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위험요소 및 통제방안


[기초자산의 신용위험]


본 건 유동화익스포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위험요소는

 초자산의 신용위험으로,

1)정상적인 운영시에는 백양터널 유료도로관리권으로부터 발생하는 순통행료수입,

 2) 사업해지시에는 주무관청이 지급하는 해지시지급금의 지급확실성 및 그 지급시한 등의
영향을 받는다.



기초자산인 원금 기준 1,244.08억원의 대출채권의 원리금 상환재원은 백양터널 유료도
로관리권으로부터 창출되는 통행료수입에서 운영비를 차감한 순통행료수입인데,


 사업시행자와 주무관청인 부산광역시와의 실시협약상 최저 통행료수입 보장, 보조금의 교부 근거 및 교부시한 설정, 사업해지시 해지시지급금 규모 등을 고려할 때, 대출원리금상환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다만, 사업해지시 해지시지급금은 해지당시의 ‘관리운영권과 운영설비비의 장부가액과, 향후 사업시행자가 얻게 될 이익’인데,


동 해지시지급금의 지급시기가 정부의 예산편성 지연 등으로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며이에 따른 유동성위험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종합적으로 본건 기초자산인 대출채권 원리금의 상환재원인 백양터널 순통행료수입의안정적인 발생가능성, 실시협약의 주체인 부산광역시의 신용도에 근거한 보조금 지급확실성 및 해지시지급금 지급확실성, 그리고 부산광역시로부터의 교부금 혹은 해지시지급금의 지급시기 지연가능성 등의 제반 조건이 직전 평가시와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궁극적인 상환확실성을 고려한 본건 유동화익스포져의 신용등급을AA (sf)로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