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계획

"원효로 48층 복합단지를 용산구 랜드마크로" 강변북로지하화.명문학원유치 위해 용적률 인센티브도. 김현미 "여의도 통개발.용산개발 제동?"

Bonjour Kwon 2018. 7. 24. 06:56

2018.07.23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밝힌 개발 청사진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용산구 내 한강변에 새로 짓고 있는 건물들을 용산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용산구 내 학원 유치를 위해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침체된 경기로 인해 힘든 자영업자, 생계형 운전자들을 위해 불법 주·정차 단속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성 구청장은 23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원효로 현대차 서비스센터 자리에 계획 중인 48층 복합단지와 재건축 추진 중인 산호아파트 등을 이촌동 래미안 첼리투스처럼 용산구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선거 공약으로 내세웠던 강변북로 지하화에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2009년 한강 르네상스 개발 계획 발표 때 용산 국제업무지구와 맞물려 등장한 정책이 강변북로 지하화인 만큼 용산 국제업무지구 본격 개발을 앞둔 시점에 강변북로 지하화가 배제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성 구청장은 "현재 노들섬에 음악당과 '힐링 숲' 등을 조성하고 있다"며 "노들섬이 분진 영향을 받지 않고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려면 적어도 원효대교~동작대교 구간 강변북로 지하화는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용산 국제업무지구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 중 상당 부분은 주민을 위해 사용돼야 하고, 서울을 위해서라도 한강변과 국제업무지구 콘셉트가 어우러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서울시도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나인원 한남 남쪽 경계에 위치한 공원용지에 한남근린공원 조성, 신분당선 이촌역 경유, 보광역 신설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성 구청장은 "서울시가 한남근린공원 조성 비용 1450억원 중 절반을 용산구청에 부담하라고 하지만 용산구청은 그만 한 예산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서울시가 공원 조성 비용 대부분을 부담하지 않는다면 한남근린공원 조성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또 "신분당선 이촌역 경유와 보광역 신설은 한 번도 공식화된 바가 없다"며 "원래 신분당선 용산역 경유도 계획에 없었으나 국제업무지구 개발이익으로 공사비 절반을 대겠다고 제안해 겨우 관철한 것이기 때문에 이에 더해 이촌역 경유와 보광역 신설까지 요구하는 것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으나 쉽지 않다"고 말했다.

 

성 구청장은 용산구 약점 중 하나인 학원가 조성을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했다. 성 구청장은 "학원이 들어선다면 그 장소는 대로변일 텐데, 용산구 대로변 땅값이 워낙 비싸 학원들이 엄두를 못 낸다"며 "만약 유명 학원에서 용산구 내 학원 설립을 추진한다면 구청장이 가능한 범위에서 각종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성 구청장은 '따뜻한 행정'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구청 내 단속반에 도로 내 불법 주·정차 차량이 차량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단속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본래 주차 단속은 점심·저녁시간 무렵 각각 2시간씩 진행되는데 이 같은 단속이 식당을 찾는 택시 운전자, 소형 화물차주 등에게 가혹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가뜩이나 경기가 어려워 장사도 제대로 안 되는데 구청조차 힘들게 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용환진 기자 / 나현준 기자 / 사진 = 이충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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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 "여의도 통개발 정부 협의부터 해야"

최초입력 2018.07.23

 

국회 국토위서 서울시에 주문 "협의 없으면 현실성 떨어져"

與의원 "집값 불안 야기" 우려…`마스터플랜` 발표 영향 촉각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한 서울 여의도·용산 통개발 방안에 대해 "정부와 협의가 없으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같은 여당 장관·시장이지만 박 시장의 '통개발' 발언 이후 여의도와 용산 일대 집값이 들썩이자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국토부 업무보고 현안 질의에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이날 "서울시의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방안 발표가 부동산에 미친 영향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김 장관은 "여의도와 용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이 "서울시의 개발 계획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자칫 버블만 남기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언급하자 김 장관도 "여의도·용산 통합개발은 도시계획적인 측면도 있지만 정비사업적으로도 고려할 것이 많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정부와 긴밀한 협의가 없으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답했다. 이어 박 시장이 이를 '신도시 버금가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강 의원의 질문에 김 장관은 "도시계획은 시장이 발표할 수 있겠으나 실질적으로 진행되려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하에 이뤄져야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법령 준수 등이 함께 이뤄져야 현실화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실제 개발 계획에 포함된 서울역과 용산역 개발의 경우 철도시설이 모두 국가 소유여서 서울시가 개발 방안을 발표하고 계획을 세울 순 있지만 국토부 등 중앙정부와 협의가 필수적이다.

 

여의도의 경우에도 박 시장이 말한 여의도 통개발을 위해선 국토부가 운영하는 수도권정비위원회 등을 통해 심의를 받아야 한다.

 

무소속인 이용호 의원도 "지난해 국토부가 8·2 부동산대책을 발표한 후에도 서울시가 잠실주공 50층 재건축을 허락하는 등 중앙정부의 집값 안정 기조와 지자체의 도시 정책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며 "이번에도 '고춧가루'를 뿌리듯 집값에 다시 불을 붙여 놨는데 아무리 같은 당이라도 (국토부 장관이)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서울시와 정책적으로 부문별로 협의 채널이 가동되고 있다"며 "그런데 이 여의도 통개발 문제는 협의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이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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