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관투자자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2019)’에는 500여 명에 달하는 다양한 대체투자 인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Bonjour Kwon 2019. 6. 3. 08:44

 

[GAIC2019]한투파에 하버드파까지…대체투자 인맥 총출동 본문듣기 설정

기사입력2019.06.03.

- 한투·대투 출신 공제회 CIO 총집결

- 역대 국민연금 대체투자실장 출신들 패널로 나서

- 하버드대학교 동문도 대거 참석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대체투자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2019)’에는 500여 명에 달하는 다양한 대체투자 인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민연금을 비롯한 대형 투자자(LP)를 비롯해 국내외 유수의 운용사(GP)들이 한데 모여 대체투자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펀드매니저 사관학교로 불리는 한국투자신탁과 대한투자신탁 출신 공제회 최고투자책임자(CIO)들이 총집결해 각 기관의 투자 전략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고 국민연금 역대 대체투자실장 출신들도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GAIC2019에 참석한 장동헌 행정공제회 사업이사(CIO), 이도윤 경찰공제회 금융투자이사(CIO), 김재동 군인공제회 부이사장(CIO), 한정수 건설근로자공제회 자산운용본부장(CIO) 등은 모두 한때 국민투신과 함께 3투신으로 불리며 한국 펀드시장을 만들어낸 한국투자신탁과 대한투자신탁 출신이다.

 

장동헌 CIO는 본인의 이름을 건 ‘장동헌 펀드’로 이름을 날렸던 스타 펀드매니저였다. 그는 1988년 한국투자신탁에 입사해 주식운용팀장을 지냈고 미국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 대표 등을 거쳐 2015년부터 행정공제회 CIO를 맡고 있다.

 

이도윤 CIO도 1990년 한국투자신탁에 입사해 채권 운용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2005년부터는 한국투자신탁운용 채권운용본부장을 맡았다. 지난 2016년에는 경찰공제회 최초 외부 전문 CIO로 발탁됐다.

 

김재동 CIO는 1998년 대한투자신탁 뉴욕사무소에 입사한 이후 제일투자신탁, 조흥투자신탁 등을 거쳤다. 2006년에 한국투신운용 주식운용본부장도 맡았고 군인공제회는 2015년부터 증권운용본부장으로 재직하다가 2017년에 CIO로 선출됐다.

 

한정수 CIO도 1994년 대한투자신탁에 입사한 대투맨이다. 1999년부터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로 자리를 옮겨 주식과 채권, 운용전략 및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다.

 

원본보기

△사진설명:왼쪽부터 김희석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유상현 미래에셋대우 PE본부장(전무)

한정수 CIO 외에 김희석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유상현 미래에셋대우 PE본부장도 국민연금 출신이다. 특히 이들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대체투자실장을 역임한 바 있다.

 

김희석 대표는 2004년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입사해 2012년까지 대체투자실장, 해외투자실장, 운용전략실장 등을 맡았다. 유 전무도 국내대체투자실장, 해외대체투자실장 등을 지낸 대체투자 전문가다. 역대 국민연금 대체투자실장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GAIC2019 참석한 사회자와 연사 중에는 하버드대학교 동문도 대거 참석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하버드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고 윌리엄 플러머 중국 마라톤 벤처 파트너스(MVP) 파트너는 하버드대학교 MBA 출신이다. 현준상 컴플레먼트 캐피탈 파트너스 최고경영자(CEO), 테드 린 비즈니스 커넥트 차이나 회장도 하버드대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포럼이 동문 모임이 됐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컨퍼런스 무대 밖에선 해외 GP들과 국내 LP들간 1대1 미팅이 열렸다. GP들은 주요 LP들의 대체투자실장이나 팀장, 실무자들과 3∼4차례 단독 미팅을 가졌다. 여기에 GP들을 대상으로 국내 전문가가 한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육도 별도로 진행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해외에서 블랙록, UBS 등 15개 운용사·컨설팅사들이 참여했고 중국 마라톤 벤처 파트너스 등 중국 운용사와 컨설팅사들도 동참했다.

 

박정수 (ppjs@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