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금융.부동산 용어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밴드웨이건효과/Snob효과.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스티그마(Stigma)효과

Bonjour Kwon 2020. 11. 22. 12:02


ㅡ속물 효과(俗物效果, 영어: Snob Effect)
ㆍ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일컫는다. 또한 속물 효과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의 일환이다.[1] '한정 판매'는 소비자의 이런 심리를 이용한 판매자의 전술이다.

ㅡ피그말리온 효과( - 效果, 영어: pygmalion effect)
ㆍ 교육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교사기대 효과, 로젠탈 효과, 실험자 효과라고도 한다. 한편 교사가 기대하지 않는 학습자의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골렘 효과라고 한다.

ㅡ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ㆍ피그말리온 효과의 반대말,
스티그마 효과는 한 번 나쁜 사람으로 인식되면 실제로도 점점 더 나쁜 행동을 보이거나 부정적인 인식이 지속되는 경우를 뜻하며 '낙인 효과'라고도 부릅니다.


ㅡ혼합 현실 ( 混合現實 , mixed reality , MR ) 혹은 혼성 현실 (hybrid reality)

ㆍ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등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혼합 현실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ㆍ가상성 연속체와 내성 연속체(Virtuality continuum and mediality continu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