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물류창고등

ㅡ20년 애물단지 동대문구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주민 반대에 또 표류하나

Bonjour Kwon 2022. 12. 22. 10:32

2022-11-24 15:54

박민웅 기자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개발 사업지 일대 전경 (박민웅 기자 pmw7001@)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개발 사업을 두고 서울시와 주민 간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교통체증, 안전성 위험 등을 거론하면서 반대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법적 근거를 들어 사업추진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라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전망이다.


24일 본지 취재 결과 동대문구는 지난 17일 서울시에 동부화물터미널 도시관리계획 결정에 대한 추진철차 보류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에 따르면 동대문구는 동부화물터미널 지구단위계획 및 구역 결정(안)에 대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차례 주민설명회와 면담을 했으나 반대 의지가 확고해 사업추진에 대한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절차를 보류하고, 지역사회 갈등을 해소한 뒤 재추진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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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안) 조감도 (자료제공=서울시)

앞서 지난 8월 서울시는 20년 가까이 나대지로 방치된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를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개발하는 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문제가 되는 물류시설은 전면 지하화해 지하 1~2층에 배치하고, 물류 차량이 다니는 별도 전용 동선을 마련해 교통혼잡, 분진, 소음 등을 최대한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지상부는 주거, 업무, 판매, 주민편익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시설들을 배치했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에 대해서는 인근 중랑천에 수변감성공간 등 주민들을 위한 여가시설을 조성한다.

그러나 여전히 인근 주민들은 도심에 대규모 물류 터미널을 건설하면 교통 대란 발생, 교통사고 위험 증가, 매연·소음·분진 등 주거환경 파괴, 집값 하락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물류터미널 신축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해 동대문구에 제출했다. 앞서 2015년 당시에도 주민 약 1만5000여 명이 반대 서명 탄원서를 제출해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장안동 B공인 관계자는 “이 주변은 학교가 많고 완전히 주거단지로 바뀌었는데 물류센터가 들어오게 되면 학생들 등하굣길 등 안전사고 문제가 커질 것”이라며 “단지별로 반대 서명을 받아 제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주변 단지 외벽 곳곳에는 물류창고 신축을 결사반대한다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걸려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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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지 주변 단지들 외벽에 물류창고 신축을 결사반대한다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박민웅 기자 pmw7001@)
다만 서울시 역시 법적 근거를 들어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또다시 사업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 부지는 ‘제3차 물류기본계획’에 따라 물류시설이 꼭 들어가야 개발할 수 있다”며 “현재 사업 추진에 관해 큰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주민 간 견해차가 큰 만큼, 다음 달 중 서울시 주관으로 주민 설명회를 다시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최근 물류시설을 짓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오 시장은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그곳은 서울시 중장기 계획에 따라 물류 터미널을 의무적으로 지어야 하는 곳”이라며 “각 자치구가 나눠서 힘든 사정을 공유해야 서울 시민의 일상생활 영위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

20년 방치됐던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2022.08.22
주민 반발 심한 물류시설은 전면 지하화

서울시는 동대문구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를 개발하면서 지하 1~2층에는 물류시설을 배치하고 지상에는 주거와 여가 시설 등이 들어간 최고 39층 규모의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가 주거·여가 시설 등이 들어간 최고 39층 규모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인근 주민들이 반대해온 물류시설은 택배 등 생활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100% 지하화해 건립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 개발계획 마련을 위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을 마무리했다며 이같은 내용의 청사진을 22일 밝혔다. 해당 부지는 약 5만㎡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에 인접해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채 방치됐다. 간선도로와 맞닿아 있어 물류시설 개발 논의가 있었지만, 대형 물류차량 진·출입과 교통량 증가 및 소음 등을 우려한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20년 가까이 개발이 미뤄졌다.

사전협상제도는 5000㎡ 이상 대규모 개발부지를 대상으로 허가권자인 공공과 민간사업자가 사전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제도다. 용도지역 상향 등에 따라 발생하는 계획이득 일부를 공공기여로 확보해 토지의 효율적 활용과 도시개발사업의 공공성을 동시에 촉진하는 개발방식이다.

성동구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철거 부지도 사전협상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의 경우 지상부에는 최고 39층 규모로 아파트·오피스텔, 업무시설, 쇼핑센터 등 판매시설과 서울형 키즈카페 같은 공공시설 등으로 채워진다.

주거시설은 고층부에 약 528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중랑천과 가까운 부지 동쪽에는 랜드마크 타워가 들어선다.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해온 물류시설은 지하 1~2층에 조성한다

. 택배 등 증가하는 도시 물류에 대응하면서 교통혼잡과 소음 등 물류시설 건립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계획이다.

물류차량도 소형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도입하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도로와 분리된 물류차량 전용 도로도 개설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7개월간 사업시행자인 장안복합PFV(제일건설 등)와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총 9차례에 걸쳐 논의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협상조정협의회는 공공과 민간, 외부전문가 등 총 10명 내외로 구성됐다.

사전협상에 따라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의 도시관리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서울시가 확보하는 공공기여 규모는 약 848억원이다.

공공기여 일부는 중랑천으로 가는 보행로 정비와 장안교 엘리베이터 및 산책로·쉼터 등 수변시설 신규 설치 등에 활용된다.

서울형 키즈카페 같은 보육시설, 주민센터·우리동네키움센터 등 복합공공청사 건립 등에도 공공기여가 쓰일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번 개발계획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2024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지역 주민의 우려를 기대감으로 변화시키고 동북권역 대표 명소로 변모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