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13
◆ 글로벌 대체투자 콘퍼런스 ◆
글로벌 대체투자 콘퍼런스(GAII 2014) `대체투자의 현재와 미래` 세션에서 국내외 투자전문가들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앤드루 매카페리 에버딘자산운용 대체투자 대표, 양영식 국민연금공단 해외대체투자실장, 김진우 군인공제회 대체투자본부장, 나딤 바라캇 칼라일그룹 전무. [김호영 기자]
"대체투자도 리스크 관리가 핵심이다."
13일 매일경제신문과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가 공동으로 서울 호텔신라에서 개최한 `글로벌 대체투자 콘퍼런스(GAII 2014)`에 참석한 기관투자가들이 공통으로 밝힌 견해다.
에이드리언 라이더 호주 퀸즐랜드투자공사(QIC)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투자자산 규모가 늘면서 운용전략도 종전 자산 기반 포트폴리오에서 리스크 기반 포트폴리오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 결정방식이 `어떤 자산`에 투자할 것이냐가 아닌 `어떤 위험`에 투자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QIC는 1991년 출범 당시에는 대체투자 포트폴리오 관리에서 자산운용에 집중해왔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부터 대체투자 핵심 요소로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춘 포트폴리오 관리방식을 택했다.
설립 이후 줄곧 부동산 등 대체투자에 관심을 가져온 QIC는 운용자산 규모가 770억 호주달러(약 74조원)에 달하는 호주 최대 국부 펀드 중 하나다.
대체투자에 대한 리스크 관리 위주 접근법은 해외에서 대세로 자리 잡았다. 앤드루 매카페리 에버딘자산운용 대체투자 글로벌헤드는 "대체투자에 대한 접근법이 리스크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며 "더 이상 부동산ㆍPEㆍ헤지펀드 등 투자방식에 따른 기능적 분류를 하지 않고 유동성과 투자 위험을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글로벌 추세에 발맞춰 최근 국내외 대체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국민연금 등 국내 연기금도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최광 국민연금 이사장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대체투자 규모가 크게 증가한 국민연금에 리스크 관리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리스크 관리 부서에 보다 많은 권한을 부여해 급변하는 투자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리스크관리실을 기금운용본부장(CIO) 직속의 리스크관리센터로 확대 재편하고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민연금의 대체투자 규모는 2008년 8조8000억원으로 전체 자산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7%에 그쳤으나 지난해 40조3000억원(9.4%)으로 크게 증가했다.
최 이사장은 "향후 5년 내 대체투자 비중을 12%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셈이다.
김진우 군인공제회 대체투자본부장도 "리스크를 분산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이 운용전략의 핵심"이라며 "대형 딜 위주의 틀에서 벗어나 200억~300억원 규모 중소형 투자를 늘리고 해외 투자 비중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 기관투자가들은 선진 기관투자가들의 대체투자 유동성 관리 노하우를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회수기간이 긴 에너지산업에 투자할 경우 장기간 유동성이 해당 투자에 묶인다. 유사시 현금이 필요할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장 유동성이 높은 에너지 신용상품에도 자산을 배분해 유동성을 보완하는 식이다.
김 본부장은 "대체투자 포트폴리오 전체의 위험을 다스리기 위해 투자 지역ㆍ섹터ㆍ금액을 다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운용사와 기관투자가들은 포트폴리오 모니터링 중요성에 대해서도 입을 모았다. 같은 투자 조건에서도 모니터링 유무에 따라 투자 성패가 갈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추흥식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CIO)은 "대체투자는 자산별로 리스크ㆍ리턴(RiskㆍReturn) 전략을 따로 가지고 있어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면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며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초과수익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도 "2000년대 초반부터 중장기 과제로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며 "최근 직원 1인당 투자금액이 늘어나면서 간접투자ㆍ아웃소싱 비중을 점차 늘리고 있는 추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