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물류창고등

②물류센터의 종류와 특징

Bonjour Kwon 2014. 7. 17. 06:38

 

 

 

 

조철휘 박사의 물류키워드 흐름과 이해

물류센터와 물류부동산

물류신문 | news@klnews.co.kr   2014년 03월 31

   

 

물류센터는 취급상품별로 온도대에 따라 분류되며 소매업의 종류인 소매업태별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상품을 제조에서 도매, 소매에 이르는 과정의 물류센터를 일반적인 센터로 분류하여 재고형 센터(Distribution Center, DC)와 통과형 센터(Transfer Center, TC)로 구분하고 그 외에 가공센터, 반품센터, 리사이클센터, 보세장치장 등으로 나뉜다.

 

재고형 센터는 일정량의 재고를 보관하고 상품주문에 따라 짧은 리드타임으로 배송하도록 최적화된 물류기능을 가진 센터이다.

 

통과형 센터는 재고를 갖지 않고 매입처에서 납품된 상품을 입하해서 당일에 분류하여 점포별로 납품하는 경우도 있고 유통기업의 전용물류센터에 총량 납품하는 경우도 있다.

 

가공센터는 상품의 가공처리 또는 유통가공을 하는 장소로 공장의 근접지역에 위치하거나 유통기업의 물류센터에서 합포장, 가격표 부착 등의 역할을 한다.

 

반품센터는 상품의 반품장소에서 온라인쇼핑의 의류상품, 서적 등 반품이 많은 곳에서 재포장으로 출하하는 기능을 한다.

 

리사이클센터는 상품을 포장하고 사용한 박스와 플라스틱 등 재활용이 가능한 센터로 자원 활용을 하는 곳이다.

 

보세장치장은 수출입을 하는데 있어서 세관에 신고할 때에 상품을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로 국내에 위치하지만 국외로 취급한다.

 

 

물류센터의 배치 종류

물류센터 입출고 라인의 동선은 상품이 입하되고 보관, 유통가공, 출하하는 과정에 있어 배치의 방향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진다. 또한 센터주변의 공간 활용도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배치하는 방향에 따라 I자형, L자형, U자형으로 구분한다.

 

I자형은 상품 입하라인의 반대편에 출구라인이 일직선으로 배치된 곳이다.

 

L자형은 입구와 출구가 다른 곳으로, 출구가 도중에 L자 방향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U자형은 입하라인의 입구와 출구가 같은 방향으로, 좁은 공간이나 시간대가 다를 때 활용하면 좋다.

 

   

   

  배치도의 종류는 대지의 형태, 대지면적의 크기, 도로와의 근접방향에 맞춰 고려해야 한다.

 

물류센터의 구성요소는 상품이 들어가는 입구의 입하라인, 보관 장소, 피킹, 분류, 유통가공 등의 작업을 하는 곳, 출구방향의 출하라인 등으로 구분된다.

 

그 외에 사무실, 탈의실, 식당, 화장실, 휴게실 등과 함께 센터 근처에 편의점 등이 작업자의 업무환경이 쾌적하여 인력수급에 있어 유리하게 된다.

 

물류센터의 온도관리 종류

물류센터는 상품의 보관 상태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 등 3온도대로 구분한다.

 

상온은 15~20℃의 정온을 포함하여 25℃까지이고, 냉장은 청과물, 유제품, 저온축산물을 포함한 0~10℃까지, 냉동은 냉동 식자재,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초냉동품 등의 18℃이하를 말한다.

 

보관온도는 물류센터에 따라 다르고 중간 온도대 구분에 따라 4온도대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신선관리상품으로 두부, 콩, 샐러드류 등 매일 납품이 필요한 식품군을 일일배송상품이라고 한다.

 

물류센터는 적당한 온도관리유지가 중요하다. 입출고 작업 시에 센터 내의 온도가 떨어지면 결로가 발생할 수 있어 항온, 항습, 항균과 환기에 주의를 해야만 한다.

   

 

물류센터의 주요 구성요소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작업인력, 작업장비와 기구, 상품보관에 필요한 자금, 시스템과 연계한 정보기능 등이 필요하다.

 

물류현장은 운영의 총괄책임자인 센터장이 주축이 되어 센터규모에 따라 적정인원의 정사원과 외부인력인 아르바이트, 계약사원 등으로 구성되어 물류센터의 생산성을 높인다.

 

보관된 상품은 적정한 재고관리를 통해 보관효율을 높이고 보관 장비인 포크리프트, 파렛트, 수송용 컨베이어, 랙 등을 사용하여 물류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물류센터의 건설에는 규모에 따라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상온, 냉장, 냉동창고의 보관기능에 따라 공사비용도 크게 다르다. 이에 따라 평당 임대비용도 상온창고보다 냉장창고는 보통 2배 이상을 받게 된다.

 

물류센터의 입출고 작업부터 보관, 유통가공, 재고실사 등 모든 작업에는 정보시스템의 연동으로 창고관리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을 사용하여 센터 내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물류센터와 관련된 법제도

물류센터를 구축할 때에는 토지매입부터 인허가, 복수층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수배송을 연계한 입출고라인, 진입로의 도로상태, 환기, 소음, 인근지역과의 협력 등을 포함해 입지와 건설에 관한 다양한 법제도를 통과해야만 한다.

 

건설관련으로는 도시계획법, 건축기준법, 소방법, 소음규제법 등이 필요하며 창고, 운수와 관련해서는 물류2법, 도로교통법, 창고업법 등의 법제도를 준수해야 한다.

 

그밖에 현장작업 인력에 관한 노동기준법과 센터 내의 친환경 에너지로 개정성에너지법의 규정에 따라 물류센터를 정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