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21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비 확보 가닥…업체 입주 협의는 난항
충주 에코폴리스 SPC 설립도 탄력 불구 충주시 참여는 소극적
(충북ㆍ세종=뉴스1) 송근섭 기자 =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가장 논란이 됐던 '청주 에어로폴리스'·'충주 에코폴리스' 지구가 사업추진의 첫 고비를 넘긴 가운데 향후 과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21일 충북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올해 첫 단지개발 사업비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18일 충북도가 제출한 '201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에어로폴리스 지구 개발사업비 53억원이 포함된 원안대로 가결했다.
앞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본회의 통과라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상임위 검토를 마친 만큼 원안대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사업비 53억원이 확보되면 올해 안에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 단지개발의 첫 삽을 뜰 수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는 셈이지만 여전히 과제는 남아 있다.
경자청은 올해부터 단지조성 공사를 시작한 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1지구 개발을 완료, MRO산업 선도업체에 무상임대 한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현재는 사업지구 정상 추진의 '담보' 성격으로 업체와 에어로폴리스 입주를 위한 MOA(합의각서) 교환을 추진 중이다.
문제는 이 업체가 사업 추진·입주 시기 등을 놓고 경자청과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경자청은 당초 8월 말까지 MOA 교환을 완료하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여전히 업체와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도의회 산업경제위가 "사업 추진에 문제점이 발견되면 언제라도 제동을 걸겠다"고 경고한 상태여서 입주 계획에 차질을 빚을 경우 내년부터는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충주 에코폴리스도 사업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의 첫 단추를 뀄다.
도의회 산업경제위는 지난 18일 충북도가 제출한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개발 출자 및 의무부담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해당 안건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충북도는 SPC 설립에 지분 참여를 할 수 있다.
현재 추진되는 방안은 충북도 15%, 충주시 10%, 민간기업 75%의 비율로 30억원의 예산을 들여 SPC를 설립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는 팔을 걷고 나섰지만 충주시 등에서 다른 의견을 내고 있는 점이 부담이다.
충주시는 충북도와 경자청의 에코폴리스 부분개발 계획에 우려를 표하면서 "대체 또는 추가 용지를 확보해야 SPC 설립에 참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확실한 담보를 얻어 에코폴리스 전체 개발의 그림을 그려놓지 않으면 예산을 투입할 수 없다는 얘기다.
충주시가 지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SPC 설립 계획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전 시장이었던 이종배(새누리·충주) 의원까지 "에코폴리스는 반쪽 개발이 아닌 전체 개발이 필요하다"며 시의 입장을 거들고 나섰다.
이종배 의원은 충북도와 에코폴리스 부분 개발을 협의했던 국방부 한민구 장관에게 "에코폴리스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방부가 제외를 요구한 면적(2.0㎢)을 포함, 당초 계획대로 4.2㎢ 전체면적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국방부와 협의가 다시 진행돼 전체면적 개발로 수정된다면 충북도로서는 굳이 꺼릴 이유가 없지만, 문제는 SPC 설립에 관심을 보인 업체도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겠느냐는 것이다.
사업비 추가 부담 등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어 계획을 전면수정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
충북도와 경자청으로서는 각 지구 개발의 첫 고비를 넘겼다는 안도보다는 풀어야 할 숙제가 더 많아진 셈이다.
한편 에어로폴리스는 청주시 내수읍 입동·신안리 일원 47만3713㎡(약 14만3000평)에 1지구(항공정비·MRO)와 2지구(항공산업)로 나눠 개발된다.
1지구는 항공정비, 수리, 정밀검사 등 기능을 수행하는 MRO(항공정비)단지로 330억원을 들여 약 15만3086㎡ 규모로 우선 개발된다.
에코폴리스는 충주시 중앙탑면 가흥·장천리 일원 419만6000㎡에 659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개발 예정지 4.2㎢ 중 인근 공군부대로 인한 소음·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 지구 분절 등이 사업에 걸림돌로 작용했으나 지난 3월 항공소음 85웨클 이상 2㎢(약 61만평)는 일단 개발을 유보하는 것으로 국방부와 협의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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