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선박펀드

정부,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계획'을 확정, 발표 해운업 지원 위해 $12억 '선박펀드' 만들기로. 자구노력으로 부채비율 400% 이하로제한

Bonjour Kwon 2015. 12. 31. 06:24

: 2015.12.30

 

정부가 경영난에 빠진 해운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민관합동으로 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3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선박 펀드는 먼저 12억 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앞으로 수요에 맞춰 규모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12억 달러 중 40%는 산업은행·수출입은행·한국자산관리공사·산은캐피탈 등 정책금융기관이 부담하고 10%는 해운사가 맡는다. 나머지 50%는 무역보험공사가 일정부분 보증을 해주는 조건으로 일반 금융회사가 참여한다.

 

선박펀드는 BBC 방식으로 선박 신조(新造)를 지원할 방침이다. BBC(Bare Boat Charter) 방식은 용선(傭船) 종료 시 소유권이 선박펀드에 있어 해운사(용선사)가 매각이나 선가 하락에 따른 위험부담을 지지 않고 운용리스로 회계처리를 하는 방식이다.

 

펀드 지원 대상은 기업의 자구노력 통해 재무상태가 부채비율 400% 이하일 때로 제한하기로 했다.

 

정부는 조선업의 경우 공급과잉을 해결하기 위해 대형사와 중견사 모두 경쟁력이 없는 부문은 축소하고, 각사별로 경쟁력 있는 부문에 특화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석유화학과 철강 업종의 일부 공급과잉 부문도 설비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