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계획

10년 표류' 파이시티 (약 2만8000평)새주인 찾았다 우리은행 등 대주단, 국내 기업과 이번주 4525억원에 매매계약 체결 예정

Bonjour Kwon 2016. 4. 25. 21:19

2016.04.25

(서울=뉴스1) 한재호 기자 =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인·허가 과정에서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복합물류단지 개발사업(양재 파이시티) 부지인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 2012.4.23/뉴스1

 

십여년간 방치됐던 '양재동 파이시티'(옛 화물터미널) 부지가 수의계약으로 새주인을 찾았다. 대주단은 이번주 중 한 국내 대기업과 매매 계약을 맺는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10,600원 0 0.0%) 등 파이시티 부지 대주단은 이번주 중 국내 대기업 A사에 서울 양재동 225번지에 위치한 약 9만6000㎡(약 2만8000평)의 파이시티 부지를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매각 가격은 마지막 공매가격과 같은 4525억원이다. 대주단은 계약과 함께 매각 가격의 10%를 계약금으로 받은 뒤 한달 내 잔금을 받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한다.

 

파이시티 부지는 지난해말 우리은행과 무궁화신탁의 공매 재추진으로 매물로 나왔지만 올해 1월 9차까지 진행된 공매에서도 입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우리은행 등 대주단은 9차례까지 진행한 공매가 최종 유찰되자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국내 기업 중 원매자를 찾았다.

 

공매때 나오지 않았던 원매자가 나타난 것은 서울시와 정부가 양재·우면동 일대를 연구개발(R&D) 특구로 지정하는 등 집중 육성하기로 밝혀서다. 특히 육성 계획에 유통업무설비에 대한 지원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계약 성사로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양재·우면동 일대를 R&D 지구로 육성하기로 했고 정부는 지난 2월 대통령 주재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R&D 특구'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파이시티 프로젝트는 진로종합유통이 화물터미널로 사용하던 부지를 시행사인 파이시티가 복합쇼핑·물류센터로 개발하기 위해 2004년 매입하며 시작됐다. 파이시티는 2조4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2006년 본격적으로 시작하려 했으나 각종 건축심의와 인허가 절차가 늦어진 데다 자금부족, 이명박 정부 실세의 인허가 로비 의혹까지 겹치며 무산됐다.

 

결국 시공사마저 2010년 워크아웃에 들어가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금 상환이 어려워지자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파이시티의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 파이시티가 2014년 최종 파산하며 대주단이 부지 공매를 시작했지만 공매도 난항을 겪었다. 지난해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부동산투자업체가 잔금납입 능력을 증빙하지 못해 결국 매매가 무산됐다.

 

대주단 관계자는 "서울시와 정부가 파이시티 부지 일대를 R&D 지구로 개발하기로 하면서 매각에 대한 기대감이 최근 들어 높아졌다"며 "특구로 지정되면 건폐율·용적률이 대폭 완화되고 인허가 처리가 빨라진다"고 말했다.

 

한편 파이시티 부지 매각으로 대주단 중 25%의 지분을 갖고 있는 우리은행은 4525억원의 25%인 약 1100억원을 2분기 중 환입받을 전망이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삼부토건의 르네상스 호텔, 경남기업의 베트남 하노이 랜드마크72 등 우리은행이 대주단에서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는 매물들의 처리가 빨라지며 우리은행은 2분기 중 수천억원대의 환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