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04
권국주 지음 |어문학사|2013년 08월 13일 출간
다시 열정의 시대 책소개
『다시 열정의 시대』는 토종 브랜드 이마트가 외국계 유통 공룡을 이긴 이야기,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이야기, 한국의 커피 ‘붐’을 일으킨 스타벅스와의 계약 체결 이야기. 이마트, 스타벅스, 코스트코 성공 ‘풀 스토리’와 함께했던 전前 신세계 대표이사 권국주 사장이 전하는 도전과 열정의 시대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 담긴 경영철학 에세이다.
저자소개
저자 : 권국주
저자 권국주는 경남 창원에서 태어났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69년 공채 10기로 삼성그룹에 입사하여 삼성전자에서 첫 직장생활을 했다. 삼성 NEC현재 삼성SDI를 거쳐 1974년 1 말에 신세계로 전직하면서 유통업과 인연을 맺었다. 신세계에서 기획조사과장, 관리부장을 지냈고, 1984년 이사로 승진하여 상품매입본부장을 맡았다. 그 뒤 신세계 영등포점 점장으로 임명되어 신세계백화점의 첫 부도심 상권 진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다점포화기틀을 다졌다. 경영기획실장전무 시절인 1993년, 서울 도봉구 창동에 국내 최초로 대형할인점인 이마트 1호점을 개점하여 유통시장 전면개방에 대비했다. 대표이사이던 1994년에는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인 코스트코 양평점을 열었고, 1997년에는 세계적 커피유통업체인 스타벅스를 도입했다. IMF를 계기로 1998년 말 신세계를 퇴사하고 1999년부터 농심그룹에서 2009년까지 농심메가마트와 호텔농심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1999년부터 3년간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사외이사를 맡았다.
수상내역
제1회 매경유통대상(개인)수상(1996년 10월 31일)
제32회 조세의 날 석탑산업훈장(1998년 3월 1일)
목차
1부 새로운 세계,
생각 혁명
1장 ‘토종 유통’ 지킨 이마트
서울 불바다’ 발언과 이마트 매출
‘이마트’탄생 배경
월마트의 선진 유통 기법
‘소매업의 새로운 원점’
새로운 사업 방향 잡기
일본 ‘코우즈’ 벤치마킹
이마트 1호, 창동점 개점 작업
이마트 이름이 ‘이마트’가 된 사연
이마트 창동 개점 한 달 뒤 풍경
“모든 상품에 바코드를 부착하라.”
“인테리어 좀 안 하면 어때?”
“물건 없으면, 비싸게 사서라도 팔면 되지.”
승부수가 된 ‘가격 파괴’
유통업계 뒤흔든 ‘최저가격 보상판매제’
이마트와 제조업체들의 갈등과 상생
지방 다점포화 본격 출발
물가 안정에 공헌한 이마트
할인 매장 등장한 시대 배경
강력한 추진력이 이마트 성공 비결
이마트에 맥 못춘 세계적 유통 공룡들
월마트에 승리한 일곱 가지 요인
협력업체와 동반성장
유통업 전망과 제언
2장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코스트코에서 일한 게 자랑스럽습니다.”
신세계와 프라이스클럽의 만남
프라이스클럽 개점 T/F 조직
“니들 영어 못하면 죽는다.”
미국 연수단에게 내린 특명
미국 프라이스클럽 경영전략
입점 상품 선정에 고전
유통업체가 제조업체를 이기다
“무슨 매장이 이래? 꼭 창고 같네.”
흘러넘쳐 들어오는 돈! 돈! 돈!
코스트코 흑자 경영 비결
“거북이처럼 기어가되 콘셉트를 지켜라.”
3장 신세계와 스타벅스의 만남
스타벅스 1호점이 이화여대로 간 사연
우연히 맺어진 스타벅스와의 인연
스타벅스 시애틀 1호점 풍경
스타벅스 슐츠 회장의 경영철학
신뢰감 안겨 준 프레젠테이션
신세계와 스타벅스, MOU 체결
한국 사업권 단독 파트너로 최종 선정
스타벅스 스타일 그대로!
2부 권국주 사장의
경영 에세이
1. 낮은 곳에서
경영 철학의 초석 |낮은 곳에서 생긴 발판 | ‘타이밍’을 배우다
“도대체 권국주가 누구냐?”
2. 신독으로 평가하라
제대로 된 평가 | 신독愼獨 |7무주의7無主義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
3. 고객, 또 고객
“안 된다 하면 안 된다.” | 비프렌딩Befriending
‘허심청 브로이’ 부산 명소된 사연
4. 지역 밀착형
“신세계백화점에서 나왔습니다!” |지방 진출 1호점 광주 신세계
‘Plan-Do-See’냐 ‘Do-Plan-See’냐
백화점 업계의 ‘지역 1번 점 전략’
5. 소통
무위이화無爲而化 |3현三現사고와 플로어 워크
비즈니스는 곧 소통 | 스스로 관리하는 자치조自治'組
내 마음을 울린 ‘긴 머리 소녀’ | 신세계 영등포, 추억의 연례회
6. 공감, 공동, 공격
3공 경영 | 상해에서 꿈꾼 초일류 유통기업
국내 유통업 첫 해외 진출 ‘신세계 상해점’ |이마트도 중국 진출
7. 다른 생각
체념의 철학 |유연한 사고
PB 상품은 창의적인 것만 살아남는다 | 창의력이 샘솟는 기업
8.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
유심소작唯心所作 | “사장님! 그때가 좋았습니다.”
사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교육 | Leader’s Hip
두 단계 위에서 생각하고 두 단계 아래에서 행동하라
꿈을 아끼면 성공을 그리지 못한다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전前 신세계 CEO 권국주’의 가슴 뜨거운 열정 메시지!토종 브랜드 이마트가 외국계 유통 공룡을 이긴 이야기,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이야기, 한국의 커피 ‘붐’을 일으킨 스타벅스와의 계약 체결 이야기.이마트, 스타벅스, 코스트코 성공 ‘풀 스토리’와 함께했던 전前 신세계 대표이사 권국주 사장이 전하는 도전과 열정의 시대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 담긴 경영철학 에세이! 위기와 무기력에 빠진 모든 사람에게 다시 열정을 불러일으킬 권국주의 뜨거운 열정 에세이다.■ 출판사 서평‘전前 신세계 CEO 권국주’의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