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운산업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설립되는 한국선박회사 초대 대표에 나성대 전 KDB산업은행 부행장(59·사진)이 내정됐다. ‘선장’을 내정한 한국선박은 사전 작업을 마무리하고 설 연휴 직후 정식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선박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으로 급격히 위축된 해운산업을 살리는 ‘구원투수’가 될지 주목된다.
○ 사장 내정으로 출범 작업 급물살
17일 금융권과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한국선박회사 초대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는 최근 나성대 전 산은 심사평가부문장(부행장)을 초대 대표이사에 내정했다. 사추위는 지난해 12월 공개모집을 통해 지원서를 받고 면접, 인사검증 등을 진행했다. 이어 최종 후보 2명 중 나 전 부행장을 추천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 주로 예정된 발기인 총회에서 최종 결정이 내려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나 후보는 정책금융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았고 해운업도 이해해 초대 사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초대 사장 선임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면서 법인 출범 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선박 설립은 지난해 10월 정부의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하나로 제시됐다.
한국선박의 주된 역할은 국내 해운사들의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지원이다. 해운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선박을 시장가격에 사들인 뒤 그보다 싼값에 다시 빌려주는 일을 하게 된다. 현대상선 등 해운사들의 자금 수요와 부채비율 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선박에 선박을 매각해 상대적으로 좋은 조건에 자금을 확보하는 한편 ‘선박 신조(新造) 지원 프로그램(선박 펀드)’를 통해 싼값에 추가로 선박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상선의 대주주인 산은 고위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 이후 줄어든 국내 선사들의 시장점유율 회복에 한국선박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