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자원개발·물류 .캐나다

북극해 물류등 관련 정책

Bonjour Kwon 2013. 4. 16. 09:07

 

제 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국토>국토정책] 2012-04-06 

 

 

5. 세계로 열린 신성장 해양국토 기반 구축
    • Θ 해양자원 확보를 위한 활동영역 확장과 해양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 - 북극해 항로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태평양권역 국가와 남극대륙 및 북극해 해양자원에 대한 공동개발 추진
      • - 풍력, 조류, 파력 등을 활용한 해양 신재생에너지 개발, 해양산업의 클러스터 및 네트워크화 추진과 해양관광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

 

국토해양부, 북극해를 뚫었다 !2012.5.21

 

우리나라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캐나다 EEZ 내에서 캐나다, 미국과 공동으로 북극해에 대한 탐사활동을 펼칩니다.

 

이번 연구는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 연구선을 이용해 북극권 국가의 EEZ내에서 탐사활동을 수행하게 된 것으로,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빙으로 자원개발과 물류수송 등 전략적 가치가 급증하고 있는 북극해를 대상으로해 그 의미가 더욱 큰데요.

 

이번 공동연구에서는 자원개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해당 해역에서의 본격적인 에너지개발에 앞서 환경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해저시추 조사 등 기초과학연구를 우선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편, 공동연구 대상지역인 캐나다 보퍼트해는 북극해 중에서도 가장 안정되게 가스하이드레이트 등 에너지자원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석유, 가스개발 기업들의 주목을 받는 지역인데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북극 해양심부시추사업의 수행을 위해 북극해 에너지자원에 관심이 있는 산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며, 향후 이 지역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생산이 이루어질 경우 우리나라 에너지 기업들이 참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북극해 항로 활성화 대응전략 연구

2009/11/11

국토해양부 운영지원과(513호)

20091111184009_입찰공고문(북극해 항로 활성화).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