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 2018.09.07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안정된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개발, 서버 투자 등이 필요하다. 산업 초기에는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하였으나, 시장 선점과 규모의 우위,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운 업체들로 재편되고 있다.
주 이용자 연령 계층인 10대와 20대를 주축으로 전 연령층에 걸쳐 이용자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콘텐츠 이용에 따른 비용 지출의 수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유통하는 산업의 특성상 원가, 물류, 유통 비용의 비중이 극히 작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형태의 상품 수익과 다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수익을 통하여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다.
특히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경기 불황에도 강한 경기 방어 산업임을 입증한 바 있다.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특정 계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크지 않다.
이미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PC를 기반으로 한 많은 온라인 서비스 업체들이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서비스를 개편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여 모바일 시장 선점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동성이 강조된 모바일 특성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들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서비스를 필두로 한 모바일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모바일 트래픽의 증가와 시장의 확대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이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새로운 수익 모델로 부상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에 따른 모바일 서비스의 새로운 수익 창출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면서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실시한 '2017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이미 전 국민을 아우른다고 볼 수 있다. 최근 3년간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를 살펴보면, 2015년 4,194만명에서 2016년 4,364만명으로 170만명 증가하였으며, 2017년에는 4,528만명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164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인터넷 이용률은 2015년 85.1%를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2016년 88.3%를 기록하였고, 2017년 90.3%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2.0%p 증가하였다. 특히 10대에서 30대에 이르는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자수와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꾸준한 증가 추이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속도로 이루어진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전통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 기기였던 PC의 인터넷 이용률을 스마트폰, 태블릿PC를 비롯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앞지르는 등 인터넷 사용 패턴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뿐만 아니라 초고속 무선 통신인 LTE와 LTE-A 서비스에 이어 5세대(G) 서비스를 눈앞에 두면서 더욱 빠르고 편리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발전과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이라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는 모바일 콘텐츠 산업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촉진되어 전체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도 획기적으로 변화하였다. 과거 국내 통신사 주도의 폐쇄적인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각 플랫폼 별 오픈 마켓이 형성되어 양질의 콘텐츠 확보와 함께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유통망이 구축되었다. 또한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 출시로 소비자의 부담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데이터 및 콘텐츠 사용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모바일 콘텐츠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확대 역시 꾸준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뉴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제조업, 유통업에 비하여 경기 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산업군에 속한다. 다만 플랫폼을 통하여 게재되는 온라인/모바일 광고 상품의 경우,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는 광고 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수익에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AfreecaTV'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일반적인 경기 변동보다는 방학, 휴가 시즌 등 계절적 요인과 유행, 트렌드 등 사회적인 요인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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