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철도등 주요정책

경부고속도로 지하 40m 大深度도로 사업 대상지로 거론 양재IC~동탄IC 구간.약 30㎞.토지 보상비 들지 않아 사업비 3조원(1km 당 1000억원) 안팎.효용성매우커.한남IC~양재IC’는전부지하화

Bonjour Kwon 2021. 7. 30. 22:23


지하로 뚫리는 경부고속道…뜬소문에 동탄은 벌써 들썩 2021.07.29 03:49


[땅집고]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대상지로 거론되는 양재IC~동탄IC 구간. /손희문 기자

[땅집고]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사업 방안이 담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이르면 8월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 강남 양재IC~동탄까지 지하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계획안이 예정대로 확정되면 지하화 종점인 화성시 동탄신도시(동탄역·동탄IC 일대)이 최대 수혜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당 구간에 이미 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이고 도로는 전철보다 개발 파급 효과가 낮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다음달 도로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확정 발표할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이는 10년마다 수립하는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의 하위 계획이다. 국토부는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방안을 포함할지, 사업구간을 어디까지로 할지를 검토 중이다.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은 강남 양재IC에서 동탄을 연결하는 약 30㎞ 구간이다. 러시아워(Rush Hour·혼잡시간대)에는 시속 40km도 내지 못할 만큼 악명 높은 상습 정체구간이다. 도로 확장을 요구하는 여론이 높았지만 고속도로 주변에 이미 주택과 사무실 등이 들어서 도로를 확장하려면 공사비보다 수백조원에 달하는 엄청난 토지 보상비가 투입돼야 했다. 정부도 사업비가 워낙 많이 들어 선뜻 사업을 추진하기 힘들었다.

대안으로 나온 것이 수도권 구간 지하화 방안이다. 지상 도로는 그대로 유지하되, 하부에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방안이다. 국토부는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 도로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하 도로를 만들면 토지 보상비가 들지 않아 사업비가 3조원 안팎으로 줄어든다고 국토부는 설명한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지하 40m 대심도에 터널을 뚫으면 사업비는 1km 당 100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땅집고]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경부고속도로 동탄~강남구간에 대한 입체적 확장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처음 제시한 서초구의 사업 개념도. /서초구청

국토부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가 현실화하면 서울 시내와 경기 남부 교통량 분산으로 혼잡이 완화되는 것은 물론 경기 북부에 미치는 교통난 해소 효과도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지하화 기대감에 동탄 집값 강세…“한남~양재만큼 효과는 낮아”

경부고속도로 주변 지역은 지화하 사업이 추진되면서 집값이 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동탄의 경우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 노선 정차역인데다 경부고속도로 종점 구간으로 유력하게 떠오르면서 집값 상승세가 뚜렷하다.

경부고속도로와 거의 맞닿은 동탄역 주변 아파트값이 주목받고 있다. 동탄역을 이용할 수 있는데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수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동탄역 더샵센트럴시티’ 84㎡는 지난 4월 15억3000만원에 손바뀜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올 초 14억4000만원에 거래됐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은 14억5000만~15억원을 호가한다.

오산동 일대 아파트값도 들썩이고 있다. 이 지역은 동탄역까지 직선거리는 가깝지만 현재 경부고속도로 탓에 동서가 단절돼 역까지 접근성이 떨어진다. 경부고속도로가 지하화하면 동탄역 접근성이 크게 좋아진다. 오산동에서 동탄역이 가장 가까운 아파트는 ‘동탄역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6단지’로 84㎡가 지난해 6월 9억 초반대에 거래됐지만 올 6월 12억4000만원에 거래돼 3억원 이상 집값이 올랐다.

국토부가 추진 중인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사업은 ‘한남IC~양재IC’ 지하화 구상보다는 주변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평가도 있다. ‘한남IC~양재IC’ 사업은 전 구간을 지화하고 지상은 주거·업무·문화 공간 등으로 복합 개발을 추진한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사업 후 실제 교통 흐름이나 지하 구간에서 빠져나가는 출구 숫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이 확정된다고 해도 상부를 공원·상업시설로 조성해 주거 환경과 편의성을 제고하는 한남~양재 지하화 사업보다 집값 상승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했다. /손희문 땅집고 기자 shm91@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