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금융

항공기금융 시장의 성장과 참여 기회

Bonjour Kwon 2015. 3. 13. 14:30

주간 금융경제동향  우리금행 
제3권 제42호 ∙ 2013.10.23 | 13


전략연구실 조항래 수석연구원 hangrai@woorifg.com


글로벌 항공수요는 2032년까지 연평균 5% 증가하고 항공기 운항규모도 현재의 두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항공기 금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항공사의 재무부담이 적은 리스금융의 이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일본과 중국 은행
들이 항공기금융시장에 진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은행들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항공수요 증가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도 항공기 운항규모를 확
대할 계획이어서, 국내 은행들은 리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신디케이티드론 등으로 항공기금
융 진출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보잉사(Boeing)에 따르면 금융위기로 정체되었던 09년을 제외하고 글로벌 항공수
요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항공기금융 수요도 증가 추세
 12년 여객운송은 11년 대비 5.3% 증가했고 화물운송은 1.5% 증가했으며, 향후 20년
동안 항공물량(여객, 화물 포함)은 연평균 5% 증가할 전망
- 글로벌 항공기 운항대수는 12년 2만여대에서 32년 4만1천대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
으로 예상되며, 이중 3만5천2백대(4.8조 달러)의 항공기가 신규 제조될 전망
- 고유가 추세로 연료비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항공기를 교체하고 연료 효율이
높은 신형 항공기 도입 수요가 급증
 항공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 인수를 위한 금융 수요도 지속 증가
- 글로벌 항공기금융 규모는 12년 9백5십억 달러에서 17년 1천3백2십억 달러로 연 8%
성장할 전망
- 항공기금융은 은행대출과 수출신용기관의 대출 및 보증, 리스금융 등을 통해 조달
(12년, 은행대출 27%, 수출신용기관 25%, 리스금융 23%, 현금 23%, 자본시장 7%)
글로벌 항공기 운항 대수 글로벌 항공기금융 규모
11,800
20,310
41,240
1992 2012 2032
95
104
116
125 128 132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십억 달러)
자료: Boeing, ‘Current Market Outlook, 2013~2032’ 자료: Boeing Capital, 'Aircraft Finance Market, 13~17'
주간 금융경제동향 이슈브리프
14 | 우리금융경영연구소
 항공사들은 경쟁 심화와 유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 악화에 직면해 있는
데다, 항공기 구매시 부채비율 관리를 위해 리스금융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
 항공기 리스는 회계처리에 따라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분류되며, 최근 들어 항공사
의 재무적 부담이 적은 운용리스의 이용이 증가
- 금융리스는 리스회사가 리스이용자에게 자산 취득에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는 금융
성격이 강하며, 리스이용자가 리스자산을 장부에 계상하고 자산의 수리, 보존, 관리
등을 부담
- 운용리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대차 성격으로 리스이용자는 리스자산을 장부에
계상하지 않고 리스료를 비용처리하며 리스회사가 유지 관리 등에 책임
 최근 수익성 악화와 부채비율 등의 문제로, 항공사가 항공기를 리스회사에 매각한 후
리스계약을 통해 항공기를 이용하는 Sale & Lease Back 방식의 거래가 활발
- 항공사는 신규 항공기 구매시 리스회사에 자산을 매각하고 리스계약을 통해 항공기
를 운항함으로써 자금부담을 낮출수 있어 Sale & Lease Back을 통한 항공기 구매
비중 지속 상승(11년 14% → 12년 18%)
- 리스회사는 항공기 구매자금의 60~80%를 은행, 연기금 등 대주단으로부터 조달하고
대주단은 항공기에 대해 저당권을 설정하여 항공기의 권리를 인수
 항공기금융은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항공기 매각을 통한 대출금의 회수가
비교적 용이하고 담보가치가 안정적이어서 일반 기업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을 보유
 항공기는 중고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자산가격의 예측이 비교적 용이하고 내용연수
가 낮은 항공기를 중심으로 중개인을 통한 거래가 활발
항공기 구매자금 조달 비중(글로벌) 운용리스를 통한 항공기 구매 비중(글로벌)
30 27
28 25
25
23
14
18
3 7
2011 2012
자본시장
Sale & Lease
Back
현금
수출신용기관
은행대출
(%)
1.5
3.3
17
24.1
31.1
1970 1980 1990 2000 2009
(%)
자료: PWC, Aviation Finance 자료: 국해부, ‘항공기 임대․리스업 제도 도입 방안 연구’
이슈브리프 주간 금융경제동향
제3권 제42호 ∙ 2013.10.23 | 15
 최근 항공기금융 시장은 금융위기 여파로 미국과 유럽 은행들이 주춤하는 사이에
일본 및 중국계 은행들의 진출이 확대
 일본 대형은행들은 국내 기업대출 부진과 낮은 예대마진에 의한 수익성 저하를 극복
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확보가 가능한 항공기금융시장 진출을 확대
- 12년 6월 스미토모금융그룹(SMFG)은 스미토모상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영국
RBS의 항공기리스사업을 73억달러(SMFG 90%, 스미토모상사 10%)에 인수해 SMBC
Aviation Capital(글로벌 4위의 항공기리스회사)을 설립하여 운영 중
- 미쓰비시UFJ금융의 리스자회사는 12년 10월 미국의 항공기리스회사인 Jackson Square
Aviation을 13억달러에 인수하여 최신 항공기 약 70대를 추가함으로써 경쟁력 확보
 중국 투자컨소시엄은 12년 10월 미국 AIG의 항공기리스회사 ILFC(International Lease
Finance Corp, 글로벌 2위, 중국시장 30% 점유)의 지분 80%를 42.3억달러에 인수
 국내 은행들은 외화 금리경쟁력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항공기금융 참여 기회가
적었으나, 최근 외화차입 상황이 크게 개선되었고 국내 항공사들이 신규 항공기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항공기금융 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할 필요
 국내 항공사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형기 중심으로 신규 항공기 구매를 계획하고
있어 국내 항공기금융 수요가 증가할 전망
- 도입계획 : 대한항공(18년까지 50여대), 아시아나항공(A380 등 대형기 중심 도입)
 선조달과 차입 다변화 등으로 국내 은행들의 외화차입 및 유동성 상황이 크게 개선
- 국내 은행 중장기차입(5년) 평균 가산금리: 11년(146bp)→12년(220bp)→13년(90bp)
 국내 은행들은 개선된 금리경쟁력과 국내 항공사들과의 거래관계를 적극 활용하여
항공기금융을 통한 안정적인 대출자산의 확보가 가능
- 리스금융을 통한 항공기 도입 비중이 높아 리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구조화 대출
방안을 모색할 필요(대한항공 금융리스 89%, 아시아나항공 운용리스 65%)
항공기금융 취급 은행 국가별 비중 국내 주요 항공사 보유 항공기와 금융 현황
21 17 18
16
13 21
21 32 16
28 26
21
13 11
24
2009 2011 2013
기타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
보유 항공기
직접구매,
금융리스
운용리스
대한항공 147대
132대
(89%)
15대
(11%)
아시아나 79대
28대
(35%)
51대
(65%)
자료: PWC, Aviation Finance 자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