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금융

메리츠종금증권, 미즈호증권·한투운용·GECAS와 1조원대 '항공기금융 약정식'

Bonjour Kwon 2016. 11. 9. 08:24

2016.11.08

(왼쪽부터) 김경성 메리츠종금증권 자본시장본부 상무, 비노드 스리니바산(Vinodh Srinivasan) 일본 미즈호증권 전무, 뱅키앗 샤(BengKiat SEAH) GECAS 상무, 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사진제공=메리츠종금증권

메리츠종금증권이 일본의 미즈호증권과 손잡고 총 1조원 규모 항공기 딜을 성사시켰다.

 

항공기 인수 등에 소요되는 총 자금 규모는 한화 기준 약 1조원(9억8200만달러)으로 이 중 7500억원에 해당하는 선순위 금액은 미즈호증권이 전량 인수하는 글로벌 유동화증권(ABS) 발행으로 조달 예정이다. 선순위 금액을 제외한 약 2500억원 중 91%는 메리츠증권이 나머지 9%는 미국 GE 계열사인 GECAS가 투자한다. 메리츠증권이 메자닌과 에쿼티 형식으로 투자하는 금액의 상당부분은 다음 달 초 한투운용이 설정하는 항공기펀드를 통해 국내 기관투자가들에게 분산 판매 예정이다.

 

이 펀드는 이자율과 항공기 매각 시 조기상환 및 초과배당 등의 조건에 따라 트렌치A(E1)구조와 트렌치B형(E2)으로 나눠 투자자를 모집한다. E1과 E2의 예상수익률은 각각 7%와 13%로 3개월마다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이다. 기존에 판매돼 운용 중인 여타 항공기펀드에 비해 표면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모집금액의 상당부분은 이미 예약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다.

 

GE계열사로 현재 전세계 2위 항공기 리스(임대) 회사인 GECAS로부터 사들일 항공기 20대는 주로 세계 각국의 저가 항공사들이 리스로 사용 중이다. 전세계 저가항공사(LCC)들이 선호하는 기종으로 유동성과 담보가치가 양호한 내로우바디(narrow body)기종 비중이 높고 잔존 리스기간이 평균 7.6년으로 펀드 만기 7년보다 길다는 것이 안정적 투자를 선호하는 기관 투자가들의 구미를 당길만한 요소다.

 

중국 등 다수의 국적 항공사가 임대해 사용 중이라 수익(리스)이 꾸준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국내에 소개된 이전의 항공기펀드가 단일 비행기에서 나오는 수익을 기초자산으로 하는데 반해 이번 딜은 다수의 비행기에서 나오는 수익을 기초자산으로 포트폴리오형으로 투자와 안정적인 리스 수입뿐만 아니라 항공기 재매각차익도 노릴 수 있는 일석이조 구조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항공기펀드는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에서 해외부동산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화물운송 위주의 선박과 달리 비행기는 여객운송 중심이라 글로벌 경기에서도 영향이 적다”며 “항공기펀드는 다양한 대체투자상품 중 투자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즉 전세계 항공기 제조사가 보잉과 에어버스로 국한돼 공급량 관리가 용이한 만큼 기초자산 가격이 그만큼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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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정 기자 superb@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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