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경제,금융시장.사회 변화분석

2년간 금리하락기조 주춤.기업부실표면화 크레딧스프레드 상승.금리 변곡점' 회사채 양극화, 평균 만기 축소. A급 채권 수요 위축, 여전채 불안 심리

Bonjour Kwon 2015. 10. 2. 07:49

 

 

 

 

 

 

 

S&P"기업發 경제위기 차단위해 산업전반 구조조정 나서야"

임종룡 금융위원장 "기재·산자부와 협의할 것"

정석우,김효성 기자입력 : 2015.10.01

 

◆ 기업發 경제위기 ②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기업발 경제위기를 차단하기 위해 산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범부처적 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부 주도의 산업 구조조정을 통해 우리 경제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내년 선거를 앞둔 정치적인 상황과 현재 경제부처의 리더십 수준을 감안할 때 산업 구조조정이 성공하기 어렵다는 회의론도 제기된다.

 

임 위원장은 1일 서울 태평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부실기업 혹은 경영난 기업은 업종 전체의 공급과잉, 과당경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조선, 해운 등 업종은 (과거와 같은) 개별기업 재무구조개선으로는 치유가 어렵다"고 운을 뗐다.

 

그는 "전체적인 산업 구성 방향 측면에서 정부 차원의 고찰, 방향성 설정이 필요하다"며 "금융위의 (부실기업) 분석 결과를 토대로 산자부, 기재부와 협의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회복을 전제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 기업에 대한 채권단의 긴급 자금 투입 방식으로 진행해왔던 그간의 구조조정 패러다임은 수명을 다했다는 게 임 위원장의 지론이다.

 

글로벌 공급과잉과 저성장 상시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산업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금융당국 차원의 구조조정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 역시 임 위원장이 범부처적 산업 구조조정 필요성을 강조하는 배경이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개별 기업에 대한 재무적인 판단은 할 수 있지만 회생 대상 기업·업종의 옥석을 가리는 일을 직접 수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산자부, 기재부와 함께 국가 차원의 산업정책 큰 그림을 아우르는 일이 병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산자부는 최근 대표적인 공급과잉 업종인 석유화학, 시멘트 업종을 시작으로 업계 자율적으로 공급량을 줄여나가기로 하는 등 공급량 조절에 나선 상황이다. 하지만 개별 기업의 감산으로는 상시화된 공급과잉에 대응할 수 없다는 게 금융당국의 시각이다.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정당한 개입 근거를 명문화하고 올해 말 일몰 예정인 워크아웃 제도를 상시화하는 내용의 '기업 구조조정 촉진법' 개정안에 대해 임 위원장은 "정기국회에서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국회와 논의할 것"이라며 "기업 구조조정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 부실여신이 많은 산업은행 기능개편에 대해 임 위원장은 "(금융기관으로서) 기능과 구조조정 역할, 118개 비금융 자회사 처리방안 등 세 분야를 놓고 태스크포스(TF) 팀을 운영하고 있다"며 "정책금융공사와 분리됐다 재결합하는 과정에서 정체성이 모호해진 산업은행의 정체성 정립을 위해 관련 규정과 조직 등을 조정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을 보는 두 시각`

최초입력 2015.10.01

 

국가 신용등급 올리고 기업엔 신용위험 경고

 

◆ 기업發 경제위기 ② ◆

 

이미지 확대

지난달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던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도 기업들의 신용위험을 경고하고 나섰다.

 

권재민 S&P 아시아·태평양 기업신용평가 담당 전무는 최근 매일경제와 만나 "2010년 이후 한국 기업들의 신용도는 하락하고 있으며 향후 개선 전망도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가 국내 기업들 실적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내수 경기 악화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입 수요가 줄어든 가운데 공급과잉 문제에 봉착한 중국 기업들이 밀어내기식 수출을 확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권 전무는 "높은 가격대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일본과 낮은 가격대 중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중국 사이에 끼여 한국 제품의 매력도가 반감됐다"고 강조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장기 불황에 빠졌던 일본 기업도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지만 한국 기업들의 매출과 이익은 감소세로 돌아섰다. 투자 역시 중국이나 일본 기업 대비 감소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미래 성장성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실적 부진은 기업들의 재무구조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영업이익이 감소하자 부족한 현금을 은행 대출이나 회사채 발행 같은 외부 차입을 통해 조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S&P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제외한 상위 150개 기업의 순차입금은 최근 5년간 40% 증가했다. 권 전무는 "한국 기업들은 외부 차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아 국내외 금융시장 충격 발생 시 대응력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기업 신용위험 확대는 국가신용도 관점에서도 부정적 요인이다. S&P는 지난달 15일 국가신용등급을 한 단계 상향 조정했지만 기업 신용도 악화로 은행권 부실채권이 늘어나고 정부 지원 부담이 가중된다면 국가신용등급 또한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최초입력 2015.10.01

 

한신평, 9월까지 55건 내려…외환위기 이후 최대

A급이상 우량기업이 70% 차지…자금조달 차질

 

이미지 확대

재무구조가 악화돼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올 들어 기업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된 기업 건수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신용 등급이 떨어지면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나고 기업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가 올해 1~9월 국내 기업의 신용등급을 강등시킨 건수는 55건에 달했다. 1998년 외환위기(61건) 이후 최대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도 신용등급 하락 건수는 33건에 불과했다.

 

또 다른 신용평가사인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도 이 기간에 각각 52건과 47건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역시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다.

 

최근 신용등급 하락이 기업 규모와 업종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더욱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전체 신용등급 하락 건수 55건 가운데 38건(69.1%)이 신용등급 A 이상 우량 기업에서 발생했다. 이 가운데 AA 이상 초우량 기업에서도 17건(30.9%)의 신용등급이 강등됐다. 지난 4월에는 포스코의 신용등급이 한 계단 떨어지면서 AAA 가운데 최초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규모가 큰 대기업도 신용등급 하락에서 예외가 아니었다. 삼성그룹 계열사 가운데 삼성중공업, 삼성정밀화학, 삼성엔지니어링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됐다. GS그룹에서는 지주사를 포함해 핵심 계열사인 GS칼텍스, GS에너지, GS건설 등 4개 계열사 신용등급이 떨어졌다. 포스코와 현대중공업그룹에서도 각각 6건, 3건의 등급 조정이 있었다.

 

송태준 한국기업평가 실장은 "신용등급 상승 기업보다 하락 기업이 많은 하향 우위 현상이 2013년부터 계속되는 등 기업들의 실적부진과 자금난이 심해지고 있다"며 "특히 최근 대기업들의 신용등급 하락이 많은 점은 그만큼 한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기업 신용등급 하락→기업 자금난 심화→기업부도 가능성 상승→금융 부실 심화→한국 경제 붕괴로 이어지는 시나리오를 염려하고 있다.

 

신용등급 하락이 전방위적으로 이뤄지면서 회사채 시장 투자 심리도 얼어붙었다. 그만큼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을 위해 고금리를 제시해야 하고 자금 압박을 더 크게 받고 있다.

 

 

 

ㅡㅡㅡㅡ

 

 뉴스 > 전체뉴스 확대 축소 프린트 목록

건설·조선·유통·항공까지…신용등급 하락 전방위 확산

2015-10-01 17:47:19 

◆ 기업發 경제위기 ② ◆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에 이른 기업 신용등급 강등 사태는 한국 경제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문제다. 추가 신용등급 하락 우려에 금리 10%대 회사채 기업어음(CP)이 등장하고, 잇따른 회사채 수요예측 실패로 기업들의 자금조달 환경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경우 한국 경제 위기를 부채질 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나이스신용평가는 동국제강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두 단계 낮은 BBB-로 하향 조정했다. 기관투자가들이 급매물을 내놓으면서 동국제강 회사채 금리는 10%대로 치솟았다. 동국제강은 2014년 초까지 A+의 신용등급을 유지했으나 이후 1년9개월 만에 신용등급이 다섯 단계나 떨어졌다.

 

대우조선해양의 기업어음(CP) 금리(장외 매도호가 기준)는 연 18%까지 급등했다. 투자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팔겠다는 매도자는 많지만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아 실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내 기업이 발행한 CP 금리가 연 20%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은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대우조선해양 신용등급은 2014년 하반기까지 AA-로 유지됐으나 1년 만에 다섯 등급 하락해 BBB까지 떨어졌다.

 

투자심리 악화로 AA-나 A-처럼 신용등급에 마이너스가 붙어있는 회사채들은 발행도, 거래도 어려운 실정이다. AA- 회사채가 A+ 이하로 떨어지거나 A- 회사채가 BBB+ 이하로 떨어질 경우 금리 상승에 따른 투자 손실이 가장 크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 AA-인 LG상사는 지난 상반기 총 2000억원 규모 회사채 발행을 위해 실시한 수요예측에서 투자자를 모집하지 못해 500억원어치는 팔지 못했다.

 

신동준 하나대투증권 자산분석부 이사는 "중국 수요 부진, 글로벌 경쟁 심화, 내수 침체 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며 "신용등급 하락과 이에 따른 투자심리 경색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회사채 발행이 안되는 기업들의 경우 은행권 등을 통한 단기 차입을 늘리는 등 부채의 질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기업들의 단기 유동성 위험이 더 커지며 자칫 잘못하면 한국 경제 전체의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뜻이다.

 

과거 건설, 해운, 조선 등 업황이 악화된 업종에 집중됐던 신용등급 하락이 최근 대부분 산업에 걸쳐 나타나는 점도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1일 매일경제신문이 3분기 말 기준 국내 신용평가사 3사의 기업 신용등급 변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용등급 하락은 건설, 조선을 비롯해 항공, 유통, 음식료 등 여러 업종에서 전방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신용등급이 함께 떨어졌다. 대한항공은 신용등급이 BBB+로 한 계단 하향 조정되면서 A급 지위를 잃었고, 아시아나항공은 BBB까지 하락했다. 과도한 차입으로 인한 금융비용과 외화환산 손실 등이 겹치면서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적을 기록한 게 큰 원인이다. 시장에서는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지원 지속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대한항공 재무상태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내수 침체에 따른 소비 부진이 등급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기업들도 많았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거느린 신세계는 상반기 신용등급이 AA+에서 10년 만에 AA로 하락했다. 경제가 저성장 구도에 들어서고 유통업의 구조적 변화로 향후 실적 개선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최근 기업들의 신용위험 확대는 건설, 조선 같은 수주산업 기업들이 대규모 손실을 내면서 투자자 신뢰를 잃은 탓도 있지만 전반적인 산업 경쟁력 약화가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KDB대우증권에 따르면 금융업을 제외한 국내 기업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 성장률은 -4.6%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침체가 전체 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제조업의 출하량 대비 재고량을 나타내는 재고율은 129%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에 달한다.

 

 

[김혜순 기자]

DCM/Overview

2015-10-01

 

2015년 3분기 국내 부채자본시장(DCM)은 변곡점을 맞았다.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2년 동안 이어져 온 금리 하락 기조가 주춤했다. 국고채를 비롯한 시장 금리가 들썩거리는 가운데 기업 부실이 표면화되면서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도 상승 추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조선 빅3의 대규모 적자와 BNK캐피탈 사태는 회사채 투자심리을 더욱 얼어붙게 만들었다. 대형 기관 투자자들이 회사채 투자에 보수적인 스탠스로 돌아섰다. 3분기 들어 A급 회사채 비중이 줄어드는 등 시장 양극화가 더욱 심화하기 시작했다.

 

또 금리 상승기에 평가 손실을 우려한 투자자들이 만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단기채를 선호하면서 회사채 시장의 만기도 단기화되는 분위기다. 기업들도 저금리를 활용한 선제적인 자금 조달을 줄이고 차환 용도 등 꼭 필요한 자금 조달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3Q 회사채 발행액 감소…회사채 투자심리 악화

 

1일 더벨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2015년 3분기까지 발행된 일반회사채(SB), 여전채(FB), 자산유동화증권(ABS)을 합산한 국내 공모 채권 발행액은 73조 7269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68조 808억 원 대비 5조 7000억 원 가량 증가했다. 2012년 기록한 역대 최고치 74조 6278억 원에 조금 못 미치는 규모다.

 

 

 

분기별로 보면 발행 규모가 다소 주춤해진 모양새다. 2분기까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회사채 발행액은 3분기 들어 감소 추세로 전환했다. 2분기에 분기 기록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28조 원 가량의 회사채가 발행됐다. 하지만 3분기 회사채 발행액은 23조 원 규모로 5조 원 가량 줄어들었다.

 

채권 종류별로 SB 발행액 감소 폭이 가장 컸다. SB 발행액은 2분기 12조 5520억 원에서 3분기에 9조 9950억 원으로 감소했다. FB 발행액도 같은 기간 10조 6992억 원에서 8조 3750억 원으로 줄었다. SB와 FB 모두 3분기 들어 발행 규모가 2조 원 이상 감소한 것이다.

 

이는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크레딧 이벤트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회사채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우조선해양과 BNK캐피탈 사태 역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악화시켰다.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이 강해지먼셔 회사채 크레딧 스프레드도 상승했다. 3년 만기 AA-등급 회사채 스프레드는 8월 말 대비 10.7bp 오른 42bp를 기록했다. 상반기 최저치인 25bp 수준에서 15bp 이상 올랐다. 같은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스프레드는 상반기에 비해 20bp 가량 상승했다.

 

회사채 시장 관계자는 "국민연금을 비롯한 국내 대형 연기금과 보험사 등이 회사채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으로 돌아섰다"면서 "투자 수요가 줄면서 3분기에 회사채 발행 물량도 감소했다"도 분석했다.

 

◇ A급 회사채 발행 둔화…양극화 심화 조짐

 

상반기까지만 해도 회사채 시장 양극화 현상은 다소 완화하는 듯 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발행된 A급 SB는 4조 916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발행액 2조 8968억 원에서 2조 원 가량 증가했다. 전체 회사채 발행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로, 지난해 같은 기간 14% 대비 크게 증가했다. BBB급 회사채도 하이일드펀드를 중심으로 한 수요를 바탕으로 전체의 2%를 차지했다.

 

 

 

3분기에도 표면적으로는 A급 이상 회사채 비중은 20%로 상반기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8월 이후로 A급 회사채 투자 수요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9월 한 달 동안 A급 회사채 발행 비중은 전체의 18% 수준으로 다소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부실이 드러나기 전인 7월과 8월 20%를 넘어섰던 것에서 2% 포인트 감소한 수치다.

 

FB 부문에서의 A급 기피 현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났다. A급 여전채 비중은 3분기에 21%에서 3분기에 15%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BNK캐피탈의 채권 손실 우려가 불거지면서 여전채 시장이 극도로 얼어붙은 탓이다. 최근에는 폭스바겐 이슈가 불거져 폭스바겐파이낸셜이 국내에서 발행한 채권을 중심으로 여전채 경색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 가운데 회사채 미매각 물량도 증가했다. 9월 한 달 동안 발행된 A급 회사채의 20% 이상이 주관사와 인수단으로 참여한 증권사의 미매각 물량으로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고채 금리와 크레딧 스프레드가 동반 상승하는 국면에서 미매각 채권은 증권사의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관계자는 "회사채에 우호적이던 투자자의 분위기는 8월 이후 잇따른 크레딧 이벤트가 터지면서 급반전됐다"면서 "투자자들이 회사채에 보수적인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회사채 시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 회사채 만기 장기화 주춤…차환자금 비중 증가

 

회사채 만기의 장기화 추세도 주춤하는 모양새다. 시장 금리가 장기 상승 추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자자들이 단기로 운용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장기채에 투자했다가 자칫 금리가 오를 경우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 성향 변화는 장기채 발행 축소로 이어졌다. 상반기까지 63%에 달했던 5년 이상 만기 회사채 비중은 3분기에 50% 수준으로 13% 포인트 줄었다. 특히 7년~10년 만기 회사채 비중이 18.71%에서 7.22%로 급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10년 이상 초 장기물 비중은 14%에서 9%로 감소했다. 반면 만기 4년 이하 회사채 비중은 37%에서 50%로 증가했다.

 

IB업계 관계자는 "한국은행이 올해 3월과 6월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평가이익을 노리고 장기채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상반기까지 급증했었다"면서 "3분기 들어 미국 금리 인상 이슈가 부각되면서 장기채 수요가 급감하고 단기로 끊어 운용하려는 투자자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자금 조달 목적 별로는 운영자금 비중이 줄고 차환자금 비중이 증가했다. 3분기에 운영자금 비중은 45% 수준으로 상반기 56%에서 11% 포인트 가량 감소했다. 차환자금은 같은 기간 31%에서 39%로 8%포인트 늘어났다.

 

 

 

이는 3분기 들어 금리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이 선제적인 자금 조달보다는 꼭 필요한 차환 목적의 조달을 늘린 결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까지만 해도 역대 최저 금리를 활용해 선제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기업들이 많았다"면서 "최근 금리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업들도 좀더 시장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ㅡㅡ

한국 국가부도위험 지표 2년 만에 최고

최종수정 2015-10-01

 

[이투데이 정다운 기자]

 

 

한국과 국내 대표기업들의 위험지표가 최근 2년 중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정보업체 마킷에 따르면 한국의 5년 만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에 붙는 신용부도스와프(CDS) 가산금리는 82.43bp(9월29일 기준, 1bp=0

ㅡ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