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은행주공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으로 ‘가닥’시 “정비계획 수립 착수… 올해 안으로 정비구역 지정 고시 예정”

Bonjour Kwon 2016. 3. 22. 09:58







 







[아유경제=유준상 기자] 

2016.02.03 


경기 성남시 중원구 일대 2000여 가구의 은행주공아파트의 재건축 추진이 가능해졌다.


3일 성남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안전진단을 통과한 은행주공아파트에 대해 지역 여건과 도시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건축 추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주거환경과 이지연 주무관은 “1987년 준공된 은행주공아파트는 연한이 임박함에 따라 지난해 10월 29일 안전진단을 신청한 뒤 지난달 26일까지 용역 업무가 진행됐다”며 “조건부 재건축(D등급) 판정을 받았는데 시는 개ㆍ보수와 재건축을 비교한 결과 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는 재건축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주무관은 이어 “조만간 정비계획 수립 업무에 착수해 올해 안으로 '정비구역 지정 고시'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에 따르면 은행주공아파트는 26개동 2010가구로 이뤄져 있으며 아직 주민들 사이에서 구체적인 재건축 추진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


그동안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성남시 중원구 소재 은행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성남시는 은행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시행여부 결정을 위해 안전진단 결과와 도시계획 및 지역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재건축 추진을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은행주공아파트(26개동 2천10가구)는 안전진단 결과 준공된 후 29년이 경과돼 건물의 노후화로 구조체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아 내진에 취약한 상태이므로 중·장기적인 구조안전성 확보를 위해 구조물에 대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전기통신설비 및 배관시설은 내용연수 초과로 인해 기능발휘가 곤란해 전면적인 교체가 필요하고 가구 수에 비해 절대 부족한 주차시설(2천10세대 대비 주차면수 963대) 때문에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할 수 없어 소방활동 및 응급차량 접근성 등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층간소음도 사생활 침해를 받으며 생활이 상당히 불편한 상태인 최하 등급판정이 나왔다.

시 주거환경과 재건축팀 관계자는 “개·보수비용과 재건축 비용을 비교한 결과, 유지관리비의 과다 지출이 추산돼 성남시는 재건축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결정했다”며 “재건축사업이 완료되면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실시간 현장]지난 12일 정기총회 개최…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주공아파트` 재건축 본격화

입력 : 2016.03.14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10번지 일원 주공아파트 신흥주택재건축정비사업 관리처분총회를 앞두고 지난 12일 정기총회가 먼저 개최됐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에 위치한 주공아파트는 1986년 11월 입주한 최고 15층, 총 24개동 2206세대 규모이다.

당초 관리처분총회와 함께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올해 1월 27일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제16조 제2항의 개정으로 관리처분총회 전 동별요건이 완화(동별 구분소유자의 과반수 동의)되어 동별 요건을 채우지 못했던 연립 111동이 사업부지에 편입돼 정기총회를 먼저 하게 되었다.

정기총회 이후 완전한 모습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게 되었고, 사업성도 한층 개선되었다. 당초 2016년 7월경 조합원 이주개시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연립111동 부지 등 사업지를 포함시킨 후 법적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 8월~9월 중 이주업무 개시를 계획하고 있다.

정기총회 이후의 향후 일정은

 조합설립변경인가(2016.4.15),
 관리처분총회(2016.6.13)
, 관리처분계획인가(2016.8.12),
 이주개시공고(2016.8.20) 순으로 예정돼 있다.

위례신도시 가까이 자리한 신흥주공 아파트는 8호선 산성역과 단지가 맞닿아 있는 역세권으로, 지난 해 4월 위례터널(8호선 우남역~사곡동사거리로 이어지는 지하터널)의 개통으로 교통여건이 한층 개선되었다.

단지 주변 교육시설로 신흥초, 성남여중, 성남북초, 영성여중 등의 학교가 있으며 경기도립 성남도서관, 성남시 수정도서관, 단지내 유치원 등이 가까이 자리한다.

단지내 놀이터와 테니스장이 마련돼 있으며 단대공원과 희망대공원이 지척에 있다. 특히, 영장산자락에 자리하고 있어 전망이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환경이 갖춰져 있다. 주변 편의시설로는 이마트와 구청, 주민센터, 약국, 은행, 각종 상점이 자리하며, 인근에 성남시립의료원이 2017년 개원 예정이다. [자료제공 

-------------

재건축]아파트 재건축 추진절차

 2016.02.25.

제주도 아파트 재건축이 노후화 되면서 관심을 유발시키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아파트를 재건축하면 "로또"라도 당첨된 것처럼 많은 수익을 남기는 시절은 아니지만

 요즘도 부동산 이야기만 나오면 재건축단지가 배조명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아파트 재건축이 추진되는 절차가 매우 복잡하여 관계자들이 아니면 그 절차를 자세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또한 현실입니다.

아파트 재건축 추진 절차를 이해하지 못해 투자실패를 보는 사례도 종종 찾아볼수 있습니다.


아파트 재건축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일명 "도정법")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각 단계별 업무절차가 규정되 있습니다.


1)단계 기본계획수립->

2단계 안전진단->

3) 정비구역지정->

4단계 추진위원회 승인->

5)단계 조합설립인가->

6)단꼐 사업시행인가->

7)단꼐 관리저분인가->

8)단꼐 착공  준공->

9)단계 준공인가->

10)단꼐 조합해산 으로 진행됩니다.


또,각 단계로 세부적인 단꼐로 다시 나누어 진행됩니다.


이처럼 수많은 단계를 진행하다보미 어떤 단계에서는 일정이 지체되거나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여 전체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맣고 ,그 만큼 재건축 추진과정은 쉽지 않게 됩니다.


재건축의 일반적인 절차는 도시계획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지켜야 하며,건너 뛰거나 순서를 바꿀수 없는 법적 절차입니다.

아래 표에서 보면 재건축 평균 기간은 약9년 걸리는 걸로 통계가 나오네요,

개별성이 강하여 이보다 짧아질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으니 ,단순 참고로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