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PEF(사모펀드)의 양적 성장 속도는 눈부셨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등록 PEF는 출범 초인 지난 2004년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우리은행이 내놓은 2개에서 10년 만인 2014년 말 277개로 늘었다. 이런 성장세에 비해 요즘 PEF 업계 분위기는 잔뜩 위축됐다. 무엇보다 투자 후 엑시트(EXIT·투자금 회수)가 신통찮다. 인수 기업을 되팔아 투자금을 회수하려 해도 거래가 지지부진하다. 올해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PEF의 성공적인 자금 회수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 VIG파트너스가 버거킹을 홍콩계 PEF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한 사례와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와 칼라일이 한솔케미칼에 공업용 테이프 업체 ‘테이팩스’를 판 것 정도만 눈에 띈다.
빈기범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PEF가 최근 자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전반적인 경기 침체 영향이 크다”고 진단하면서 “큰손인 대기업이 M&A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매물을 팔 만한 곳이 마땅찮다. 일부 PEF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투자금 회수에 나서고 있지만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진단했다.
인수합병 시장 ‘찬바람’
▶매각 지연에 속 타는 기업
지난해 9월 KTB-PE와 큐캐피탈파트너스 컨소시엄은 동부익스프레스 매각 입찰 과정에서 현대백화점을 우선 협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양쪽은 인수 가격 책정 과정에서 1000억원 이상 이견을 보였다. 결국 지난해 11월 협상은 결렬됐다.
올해도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몇몇 알짜 매물이 나오고 있지만 인수자 찾기가 쉽지 않다. 인수 후보가 나타나도 매수자와 매도자 간 가격 차이가 커서 협상에 진척이 없다.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PEA)가 2013년 미래에셋PE로부터 1580억원에 인수한 로젠택배. 지난해 매출 3513억원, 영업이익 25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3.3%, 24.4% 증가한 알짜 기업이지만 선뜻 인수에 나서는 곳이 없다. 베어링PEA와 매각 주관사 JP모간은 UPS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가격 차이가 크다. 베이링PEA는 로젠택배 지분 100%를 최소 4000억원에 매각하고 싶어 하지만 UPS는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내 M&A 시장에서 최대 매물로 꼽히는 MBK파트너스의 코웨이와 딜라이브(옛 씨앤앰) 매각 작업도 녹록치 않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3년 웅진코웨이 지분 30.9%를 1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이후 코웨이는 렌털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며 지분가치가 3조원을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 발생한 '니켈 얼음정수기' 사태는 향후 코웨이 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케이블방송업체 딜라이브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딜라이브는 국내 PEF 업계의 가장 큰 ‘골칫덩어리’로 꼽힌다. 2007년 MBK는 맥쿼리, 미래에셋PE 등과 국민유선방송투자(KCI)를 설립하고 2조2000억원대 자금을 조달해 딜라이브를 인수했다. 이후 9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매각은 요원한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딜라이브의 경쟁력이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올해부터 가입자 수가 순증하는 등 기업가치를 회복하고 있으나 케이블방송 시장은 점점 IPTV에 주도권을 내주면서 구조적으로 성장 한계에 부딪혔다. 딜라이브 지난해 매출액은 6029억원(연결 기준)으로 2013년부터 3년 연속 우하향곡선을 그렸다. 딜라이브의 한 직원은 "지난 몇 년간 인수자를 찾지 못하면서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매각 연기에 따른 피로감이 가중되면서 직원 사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귀띔했다.
코웨이는 기업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비용 절감에 방점을 찍다 암초를 만난 경우고, 딜라이브는 시장 전망을 오판해 골칫덩어리가 될 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잘못 인수한 경우라면, 홈플러스는 PEF에 인수된 뒤 본원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평가다.
홈플러스는 2000억원 규모의 매각에 따른 직원 위로금이 재무제표에 반영되면서 지난해 14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2001년 이후 14년 만에 적자전환했다. 매출도 6조7468억원으로 전년보다 4.3% 줄었다. 그럼에도 MBK펀드에 투자한 일부 기관투자자들은 200억원의 배당을 챙겨 눈총을 받는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MBK는 홈플러스 인수 뒤 각종 이벤트 행사를 줄였다. 온라인 쇼핑 무료배송도 기존 3만원에서 4만원으로 올리는 등 소비자 편의에 역행하는 모습이다. 이마트 등이 모바일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홈플러스는 이렇다 할 대응을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금융권도 전전긍긍
▶충당금 추가로 쌓아야
근래 기업 경영권을 사고파는 경영참여형 PEF들이 투자금 회수에 잇달아 실패하면서 금융권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가장 큰 골칫거리는 인수금융 대출이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기업 구조조정에 PEF의 참여를 적극 독려해왔고, 이 과정에서 자본 조달 비용을 낮추려는 사모펀드와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려는 금융권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인수금융 덩치도 훌쩍 커졌다. 이런 가운데 최근 디폴트(채무불이행) 사례가 속출하자 금융권에서는 손실을 미리 확정하는 충당금을 대거 쌓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인수금융은 쉽게 말해 기업이나 PEF 등 인수 주체들이 은행, 증권사, 혹은 연기금으로부터 일정 수준의 이자를 약속하고 대출 형태로 자금을 빌리는 것을 말한다. 저성장을 극복하려는 기업 간 M&A가 활발해지면서 인수금융 시장도 최근 수년간 몸집을 빠른 속도로 키웠다. 금융권에서는 전체 인수금융 규모가 약 11조원 안팎으로 매년 2조~3조원가량 증가하고 있다고 파악한다.
이 가운데 부실 징후가 농후한 인수금융 규모는 최소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매각에 차질을 빚는 딜라이브의 모회사 KCI의 경우만 해도 2조20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사실상 디폴트 위기에 빠져 있다가 지난 7월 말 인수금융 만기연장으로 숨통을 틔웠다. 총 20여곳 금융기관이 참여한 딜라이브 인수금융에는 은행권에서 KEB하나은행(4300억원), 신한은행(3800억원), KB국민은행(1200억원), 수협은행(400억원), 부산은행(200억원) 등의 순으로 얽혀 있다.
현재 딜라이브 대주단은 인수금융 2조2000억원 중 8000억원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3년 연장하는 채무조정안에 동의한 상태다. 하지만 케이블TV 업황 자체가 부진한 데다 산업 재편도 지지부진해 자금 회수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딜라이브의 경영 상태가 더욱 악화될 경우 피해액은 더 불어날 수밖에 없다. 현재 대주단은 딜라이브 여신을 대부분 ‘정상’에서 ‘요주의’로 낮췄지만 ‘고정 이하’로 분류될 경우 최대 1000억원대 충당금을 더 쌓아야 한다. 금융사들은 이미 앞서 보고펀드의 LG실트론(2200억원), IMM PE·미래에셋PE·하나금융투자PE의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1300억원) 등 PEF가 인수한 회사가 디폴트된 사례를 겪었던 터라 이번 MBK발 파장이 더욱 뼈아프다.
문제는 앞으로 추가 부실 우려가 높은 잠재 매물이 적잖다는 데 있다. 공교롭게도 부실 우려가 큰 조 단위 인수금융 대부분이 MBK에 몰려 있다. MBK가 지난해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금융권에서 빌린 약 4조3000억원도 골칫거리다.
사정이 이렇자 금융권에서는 MBK에 하반기 실적이 달렸다는 우스갯소리마저 나온다. 한 시중은행 IB(투자은행)사업부 임원은 “딜라이브 건은 인수금융 규모로 따졌을 때 LG실트론, DICC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크다. 채권단의 피해는 대형 M&A의 인수금융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MBK 때문에 시장 위축 될라” 불만
▶연기금, “PE 고통 분담 소극적”
딜라이브 사태를 계기로 은행과 연기금에서는 ‘PEF들이 고통 분담에 소극적이다’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공적자금 운용기관에서는 딜라이브 사태가 행여 감사원 감사나 국정감사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읽힌다.
한 연기금 관계자는 “LP(유한책임출자자)들이 자기 손실을 떠안는 건 어쩔 수 없겠지만 이렇게 위험한 거래에 GP(위탁운용사)가 수천억원을 투입해 실패한 것은 평판이나 트랙레코드에 큰 흠이 간 것으로 봐야 한다. GP들은 초과이익이 나면 그 이익의 20%를 가져가고, 또 아무런 투자를 안 해도 총 펀드 약정액의 2%는 운용보수 명목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뜯어간다. 이런 마당에 대주단 입장에서는 자금 회수 극대화를 위해 대주주에게 추가 출자 등의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모펀드 업계에서는 MBK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도 터져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PE 대표는 “LP로 GP의 운용능력을 믿고 투자했으면 투자금액 한도 내에서는 자기 책임을 지는 게 순리다. 마치 일반 기업 구조조정을 하듯 대주주 책임 운운하면서 대놓고 페널티를 주겠다는 발언이 흘러나오는 것은 불쾌하다. MBK 때문에 연기금과 공제회의 펀드 출자 심사가 갈수록 까다로워질까 우려스럽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MBK를 필두로 한 PEF 인수금융 부실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중장기적으로 기업 자금 조달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금융사들이 손실을 입으면 충당금을 쌓게 되고, 이는 곧 여신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 한 시중은행 여신 담당 임원은 “디폴트가 현실화된다면 여신 심사는 더욱 보수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이는 곧 자금 융통이 절실한 다른 기업의 돈줄을 죄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련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금융사들에 대한 인수금융 대출 현황 전수조사에 나선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금감원이 금융권 인수금융 대출 현황 전수조사에 나선 것은 지난 2014년 LG실트론 디폴트 이후 두 번째다.
회수시장 육성 절실
▶자체 경영 능력도 키워야
올 들어 사모펀드 업계에서 출구전략을 찾지 못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은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무엇보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자본시장과 비교할 때 사모펀드의 자금 회수 시장이 성숙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난 10여년간 투자 설정액이나 집행액 등 양적 성장에만 치우쳤다. 더욱이 지난 2008~2011년 사이 설립됐던 펀드들의 존속 기간(5~8년)이 만료되면서 출구전략을 찾아야 했지만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국내 M&A 시장은 크게 위축됐다.
M&A 시장 큰손인 대기업들이 경기 침체와 구조조정 여파로 M&A에 소극적인 자세로 돌아선 탓도 크다. 대기업들은 2014년 삼성-한화그룹의 방산 부문 빅딜과 삼성-롯데그룹 간 화학 부문 빅딜처럼 간혹 나오는 대규모 거래를 직접 수행해 PEF의 입지를 좁혔다.
전문가들은 미국 등 선진국처럼 PEF들끼리 기업 지분과 경영권을 사고파는 이른바 ‘세컨더리 시장’ 활성화를 대안으로 꼽는다. 아직 국내에서는 ‘펀딩→투자→엑시트→펀딩’ 단계 중 엑시트 단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대부분 PEF의 출자자(LP)가 국민연금을 비롯한 주요 연기금과 운용사로 겹친다는 게 문제다. 연기금 입장에서는 사실상 주머니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꿔 차는 식의 자금 회수가 달가울 리 없어 이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풀어야 하는 게 숙제다.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PEF 시장은 도입 초기 트랙레코드 축적과 회수 위험 감소를 위해 다소 소극적인 방식의 회수 방법 비중을 높였다. 이런 방법은 초기 시장 안착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PEF의 순기능을 저하시키는 측면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국민연금 구원등판론도 거론한다. 익명을 요구한 연기금 고위 관계자는 “시장이 좋지 않아 자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모펀드 보유 기업들을 국민연금이 싼값에 직접 매입하는 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구원등판론 솔솔
부처별 겹규제 완화 시급
회수 시장 활성화와 별개로 규제 완화도 서둘러 풀어야 할 숙제다. 우리나라 사모펀드는 금융위원회가 감독하는 자본시장법은 물론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발전법,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등 다양한 기관의 규제가 적용된다. “중후장대 산업 구조조정에 적극 참여해달라”는 당국 요청에 사모펀드 업계가 시큰둥한 것도 제도적 걸림돌 탓이 크다. 익명을 요구한 PE 대표는 “경기 민감 업종은 회사를 정상화시키고 이익을 창출하려면 20∼30년 장기 계획을 세워 투자해야 하는데, 국내 PEF는 15년 이내에 펀드를 청산해야 한다. 이에 반해 해외 PEF는 투자 기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국내 PEF에 대한 역차별부터 해결해줘야 한다”고 읍소했다.
자산 규모 5조원 이상 기업을 대기업으로 지정하는 공정거래법이 PEF의 투자를 소극적으로 만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IB 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 한국금융지주 같은 PEF를 보유한 금융전업그룹이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부실기업을 인수하는 순간 대기업 규제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빈기범 교수는 “사모펀드란 창의성을 발휘해 기존에 예상치 못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금융거래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법에 묶여 있어 열거된 방식 외 투자를 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근본적으론 투자 기업을 발굴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 PEF의 경영 역량을 키우는 것도 중장기 과제다. 경영권을 인수한 바이아웃 PEF라고 해도 인수 기업의 경영진은 아직까지 외부에서 수혈하는 경우가 많다.
판 커진 인수금융 시장
은행 주도하던 11조 시장에 대형 증권사 도전장
인수금융은 인수 주체나 금융기관 양측에 서로 이득이 되는 자금 조달 방법이다. 일단 금융기관에서는 인수금융으로 돈을 대출해주면서 받는 이자율이 어지간한 은행 예금이나 회사채 이자(1~2%대)보다 높은 4%대 금리기 때문에 너도나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사모펀드 같은 인수 주체 입장에서도 인수금융은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 수단이다. 예를 들면 이렇다. 한 사모펀드가 1조원짜리 회사를 인수해 2년 뒤 1조5000억원에 되판다고 치자. 이 경우 1조원짜리 회사를 대출 없이 인수해 되팔면 2년간 수익률은 50%에 불과하다. 그러나 원금 5000억원에 대출금 5000억원으로 1조원짜리 회사를 인수해 1조5000억원에 되팔면 같은 기간 수익률은 200%가 된다. 대출금 5000억원에 대한 이자비용도 인수 기업을 경영하며 벌어들이는 돈으로 차용하면 그만이다.
인수금융 시장 판도는 최근 급변했다. 지금까지는 국내 시중은행들이 주도했지만 대형 증권사들이 뛰어들면서 주도권 쟁탈 경쟁이 치열하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지난해 국내 인수금융 시장 규모를 약 11조원으로 보고 있다. 신한, 우리, KEB하나, KB국민, 산업은행 등 은행권에 더해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등 IB에 강한 대형 증권사들도 조 단위 인수금융을 상당수 주선했다. 한 예로 NH투자증권은 지난해 홈플러스 외에 한앤컴퍼니 한국타이어의 한라비스테온공조 공동 인수, 금호기업의 금호산업 인수 등 굵직굵직한 거래에 인수금융을 제공했다.
대형 증권사 가세로 인수금융 구조가 다양해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는 반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갈수록 금리가 낮아지는 등 과열을 우려하는 시선도 팽배하다.
PEF 약정액 60조원 돌파... 제도 도입 12년 만에 최고치
금융감독원은 1일 6월 말 기준으로 PEF가 총 342개 설정됐으며 약정액은 60조3,000억원(이행액 41조2,000억원)을 기록했지난해 말 대비 PEF 숫자는 26개 증가했으며 전체 약정액은 1조8,000억원 늘어났다.
국내 공모 주식형 펀드 설정액이 67조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PEF의 설립이 비교적 보편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경영 금감원 사모펀드팀장은 “최근 일부 PEF의 인수금융 부실 우려에도 불구하고 출자 약정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창업·벤처 전문 PEF 제도 도입 등에 힘입어 관련 산업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고 밝혔다.
PEF 관심 뚝... 한국맥도날드 매각흥행 적신호
국내 사모펀드(PEF)들의 참여가 저조한 가운데 한국 맥도날드 매각이 좀처럼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2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 맥도날드의 매각 주관사 모건스탠리는 지난달 말부터 인수의향서(LOI)를 접수받은 결과, 복수의 기관만 참여했다. 현재까지 CJ그룹과 전자결제 업체 KG이니시스를 보유한 KG그룹 등이 LOI를 제출한 것. 이들은 현재 한국 맥도날드의 실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들 외에 국내 식음료 업체 인수에 나섰던 국내 PEF들의 참여는 없는 상황이다. 보고펀드, VIG파트너스, IMM PE, SC PE, 유니슨캐피탈 등은 한국 맥도날드 인수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이들 PEF들이 중저가 햄버거 브랜드의 전망을 밝게 보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내 PEF 관계자는 “쉑쉑버거 등 햄버거와 음료, 사이드메뉴까지 합해 1인당 1만 원이 넘는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 때문에 중저가 브랜드의 현금창출력이 개선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맥도날드의 영업이익은 2014년 44억 원에서 지난해 2억 원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롯데리아의 영업이익은 253억 원 흑자에서 18억 원 적자로 전환했다.
맥도날드 본사의 희망 매각 가격도 지나치게 높다는 평가다. 이들은 한국 맥도날드의 적정 매각 가격을 5000억 원 안팎으로 제시했다. IB업계 관계자는 “임대 보증금과 영업 환경을 고려하면 지나치게 높은 가격”이라며 “CJ의 인수 의사도 진성이기보다는 시장 현황 파악 차원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맥도날드는 한국, 중국, 홍콩 등 그동안 직영으로 운영했던 곳을 가맹점 형태로 전환하기 위해 이들 지역 법인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