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30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김남권 기자 = 현대그룹이 자산매각을 포함한 구조조정 작업을 다음달 초께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매물로 내놓은 현대증권이 제대로 팔릴 지가 의문이다. 그룹 계열사들과 거래관계가 얽혀 있어 매각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시기적으로도 현대증권의 실제 매각은 투자자 모집 같은 선행절차가 필요한 만큼 빨라야 내년 중반께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업계 안팎에선 현대그룹의 자금 마련과 현대증권 매각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돼 가시밭길이 예고된다.
◇ 현대그룹 구조조정 가동…'선 자금 수혈, 후 계열사 매각'
30일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현대그룹 계열의 현대증권과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계열사와 자산을 특수목적회사(SPC)에 넘겨 '선(先) 자금 대출, 후(後) 매각'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동부그룹이 추진하는 구조조정 방안과 유사하다.
현대그룹과 산업은행은 조만간 협의에 나서 계열사 매각 등 구조조정 방안과 절차를 구체화해 실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산은의 한 관계자는 "개별 계열사 매각까지는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우선 자산을 SPC에 이전하고서 먼저 자금을 대출하고 나중에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현재로선 투자자 모집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현대그룹 측은 "매각 대상 계열사와 자산 등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산은과 협의해 SPC에 넘길 계열사와 자산 등을 정하고 매각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룹 측은 계열사와 자산 매각 등으로 최대 3조3천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최근 투자금융시장에서 투자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다.
인수·합병(M&A)시장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기업 매각이 빨리 이뤄진다면 굳이 SPC로의 자산 이전 방식을 할 필요가 없다"며 "시간을 두고 매각을 추진해 보다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현대증권 매각 순항할까… 현대차그룹 움직임 주목
현대증권 등 금융 계열사의 개별 매각 작업은 일러야 내년 중반 전후에나 개시될 가능성이 크다. 먼저 투자자 모집과 SPC 설립, 자금 대출 등 절차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이 보유한 현대증권 지분은 현대상선 지분 25.9%와 현대증권 자사주9.83% 등 모두 36% 정도로 추산된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한 매각 가격은 7천억∼8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증권이 100% 지분을 가진 현대자산운용과 현대저축은행까지 내다 팔면 총 1조원 가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현대그룹 측은 기대한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증권 매각 결정을 아쉬워하고 있다.
투자업계 내에선 사모펀드 등 일부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산업계와 증권업계 안팎에선 현대자동차그룹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증권은 현대건설처럼 '모태' 기업이라는 상징성 측면에선 상대적으로 의미가 크지 않지만, 한때 금융투자업계에서 펀드 열풍을 몰고 오면서 옛 범 현대그룹을 시장에 알린 '효자' 계열로 꼽힌다.
현대증권은 자기자본(개별)이 3조230억원으로 업계 5위권에 든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증권사 인수를 꾸준히 추진해오다 2008년 옛 신흥증권을 2천억원에 사들여 HMC투자증권으로 탈바꿈시켰다. 그러나 이 증권사는 9월 말 기준 자기자본이 6천780억원으로 20위권에 머무는 등 그룹 규모에 걸맞은 외형을 갖추지 못했다.
현재까지 현대차그룹 내에서 현대증권 인수에 대한 입장은 다소 엇갈린다.
그룹의 한 관계자는 "그룹 내에선 HMC증권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가져와야 한다는 논리가 적지 않다"며 "모태그룹의 상징인 현대건설에 이어 현대증권까지 관심을 둘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현대그룹과 치열한 경쟁 끝에 현대건설 인수에 성공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계열사 사장단 회의에서 현대건설이 현대차그룹 계열사라는 점을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리라고 주문할 정도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반면 유보적인 입장도 나온다. 그룹 내 또 다른 관계자는 "상징성보다 업무 중복이라는 문제점과 최근 증권업 업황이 나쁘다는 점 등이 걸림돌"이라며 "더구나 최근 몇 년간 현대건설 인수와 현대제철의 당진 고로사업 투자로 자금 여력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또 현대증권이 그룹 계열사들과 거래관계가 얽혀 있어 매각 자체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그룹의 자금줄 역할을 해온 현대증권이 계열사의 상품 거래 등과 관련이 있어 기업 M&A시장에서 외면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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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금융업 철수' 발표 이후 금융업계에 미칠 후폭풍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그룹은 22일 그룹의 축이었던 현대증권을 비롯해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3사를 매각하는 자구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그룹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초강수를 둔 것이다.
현대그룹 홍보팀은 23일 "현금유동성이 내년 상반기까지 6000억 원 정도 있어서 문제는 없다"며 "다만 선제적으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과 협의해서 자구안을 마련해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금융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의 실적 악화와 현대엘리베이터의 파생상품 손실 등 현대그룹의 자금난을 둘러싸고 각종 우려가 제기돼왔다. 현대그룹은 이번 금융3사를 매각할 경우 7000억~1조 원 이상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증권 및 계열사 매각해 총 3조 3000억 원 마련 계획
계열사의 일부 사업부와 자산도 매각한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의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 부문의 사업 구조를 조정해 1조5000억 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여기에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800억 원에 매각할 계획이다.
게다가 자본 확충을 위해 현대상선의 외자 유치 추진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200억 원 이상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어 계열사 구조조정과 반얀트리호텔 매각을 통해 3400억 원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러한 금융사와 비핵심계열사 매각으로 총 3조3000억 원 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확보된 유동성으로 1조 3000억 원 정도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의 부채비율을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뜨릴 예정이다. 2013년 3분기 말 부채비율 492%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추고 2조 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금융3사의 매각 방식은 SPC(특수목적회사) 설립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현대그룹은 금융업 철수를 통해 현대상선이 중심이 되는 해운, 현대로지스틱스의 물류, 현대엘리베이터의 산업기계, 현대아산의 대북사업 등 4개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그룹의 이러한 발표에 현대증권 측은 "지난주 현대그룹의 공시가 발표될 때 어느 정도 예견했지만 금융3사를 다 매각할지는 몰랐다"며 "현대그룹에서 상선이 실적도 안 좋고 유동성 쪽 얘기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룹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대증권은 내부적으로 생산성 향상,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증권 노조도 "매각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경윤 전국민주금융노동조합 현대증권지부장은 "현대증권을 매각하게 된 상황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채권단 및 금융당국과 협조해 현대증권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투자증권, 동양증권 등 금융투자업계 매물 변수
현재 금융투자업계 내 매물이 적지 않아 현대증권의 매각이 순탄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증권을 합하면 현재 국내 10대 증권사 중 매물로 나온 증권사는 우리투자증권, 동양증권을 합해 무려 3곳이나 된다. 또한 KDB대우증권, LIG투자증권, 아이엠투자증권, 이트레이드증권 등도 현재 잠재적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최근 속도가 더딘 증권사 매각 작업 등을 고려하면 현대증권이 제값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현대그룹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채권단과 협의해서 발표했기 때문에 앞으로 진행과정을 지켜봐야 한다"며 "매물가를 논하기에는 지금 좀 이르다"고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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