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물류창고등

통합의시대를겪고있는국내택배시장에서의전략 KPMG

Bonjour Kwon 2014. 7. 24. 09:48

 

 

국내택배업계는현재출혈경쟁에따른수익성약화로흡수▪인수합병이활발히진행되는산업통합의단계로진입했다.따라서국내택배기업들은현통합의시대를효율성개선의기회로활용하여‘규모의경제’를추구해야한다.동시에최후의승자가되기위해서는다양한서비스▪상품개발을통해‘차별화된택배서비스’를제시함으로써진행중인통합단계이후의업계선점을위한노력을게을리해서는안된다.

 

 

 

택배업계수익성약화가산업구조조정인통합의단계를이끌어
택배영업등록기준의완화로많은업체들이택배시장에참여하기시작했고,시장은곧기업들간의가격전쟁터로변화되었다.그리고얼마지나지않아설비재투자여력이부족한기업들과경영진의택배산업성장의지가미력한기업들의산업내퇴출이시작되었다.
여전히택배업계에서화주혹은고객의택배업체선택기준은‘서비스’가아닌‘가격’에집중되어있다.또한업체간물량확보를위한출혈경쟁역시지속되고있다.업체들의수익약화와서비스차별성부재그리고재투자여력감소라는악순환의고리가끊겨지지않고있다.결국국내택배산업은업체간흡수혹은인수합병이활발해지는통합의단계에있다.
일본택배산업역시가격경쟁에이은통합의단계를거쳐현재4대강자시대로고착화되면서안정적인산업성장시대에있다.국내택배시장의통합의단계가종료되면업체수가감소하면서궁극적으로는택배단가의안정화가이뤄질것으로전망된다

 

지속성장가능한경영을위한택배기업의전략
택배기업은우선통합이라는외부환경을기회로삼아기존의지역및서비스중복에따른비효율성을개선해야한다.또한내부역량확보차원에서자사기반의고객분석으로차별화된서비스와상품을제공해야한다.이를위해서체계적인고객관리시스템을구축하고고객군을세분화한후향후고객군별니즈변화와성장driver를파악하여그에따른서비스와상품을개발해야생존의시대를미소로맞이하게될것이다

 

한국택배산업의성장
국내택배산업은1992년한진택배의등장이후,2010년기준산업총매출액약3조2천억원을기록하며지난18년동안연평균성장률이32.5%주1)에달하는경이로운성장세를보이고있다.특히수년전부터홈쇼핑과인터넷쇼핑몰이활성화되면서수요기반이확장되는등한국의택배산업의향후매출성장은앞으로도지속될전망이다.

 

“산업의폭발적인성장과기업의외형적확대에도불구하고실질적인수익성은제자리걸음”

 

수익성약화에따른국내택배업계의M&A


2006년부터국내대기업들은제품생산및운반에필수적으로수반되는물류▪택배사업을차세대신-성장동력으로판단하고택배산업에진출했다.신세계그룹이자회사세덱스로택배시장에발을들여놓았고,유진그룹과동부그룹은2007년로젠택배와훼미리택배를각각인수했으며동원그룹은KT로지스택배와아주택배를연달아인수하는등자사물량을기반으로하는대기업들의택배업진출이유행처럼번졌다.
하지만,택배사업의특성을제대로이해하지못하고시장에진출한대부분의대기업들은투자대비수익성약화에따른경영난과곧이은글로벌경제위기여파로택배자회사를매각하거나청산하는상황에이르렀다.
아주그룹이2008년아주택배를매각한이후이를인수한동원그룹역시수익률약화로끝내동원택배를청산했다.신세계그룹도세덱스택배를통해기업간택배(B2B)에서개인택배(B2C)로확장하며무리하게진출했다가결국한진에매각하며업계에서퇴장했다.2007년경영진의강력한의지로훼미리택배인수후택배사업에뛰어들었던동부그룹또한현재고심을하고있다.동부익스프레스가내년부터동부건설로부터물적분할될예정이어서독자생존의길을찾아야하는실정으로알려지고있다

 

최근포스코,롯데,CJ등국내대기업간3파전으로좁혀진대한통운인수전은택배를포함한대형물류전문기업의등장을예고하고있다.이미물류전문기업인한진은신세계의세덱스인수와함께신세계그룹의유통업체인이마트와의전략적제휴로이마트의국외물류아웃소싱을이끌어냈으며,또다른전문물류기업인CJGLS는사가와익스프레스코리아를인수한뒤,소형화물중심의SC로지스를흡수합병하면서상호역량보완과경영효율성제고를노리고있다.국내대형물류전문기업들이중소택배업체들을흡수하며물류업내규모의경제를이루고있는상황이다.

 

M&A의배경
택배산업은화물을보관할수있는창고와터미널,화물의분류▪반품을처리할수있는시스템과촘촘한배송망등의네트워크가필요한장치산업이다.특히최근에는스마트폰등의등장으로화물의정확한위치를실시간으로확인할수있는서비스와같은고객의IT시스템기반의요구가날로높아지고있다.
기업측면에서보면택배차량의공차율을줄이기위한시스템구축등비용절감을위한막대한투자가필요하다.시장측면에서는다수의경쟁자들이온라인쇼핑몰등대규모기업물량을선점하기위해출혈경쟁을하고있다

 

“장치산업이라는산업적특성과
시장경쟁에따른소비자의선택으로인해국내택배업계의산업구조조정발생

 

“장치산업이라는산업적특성과
시장경쟁에따른소비자의선택으로인해국내택배업계의산업구조조정발생

 

“통합의단계를거쳐경쟁력을갖춘
소수의기업들만이살아남을것”

 

 

 

PDF] 

통합의 시대를 겪고 있는 국내 택배시장에서의 전략 - KPMG

https://www.kpmg.com/KR/ko/.../IssueMonitorPackageStratgies.pdf
International Cooperative (“KPMG International”),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통합의 시대를 겪고 있는 국내 택배시장에서의 전략. The contacts at
KP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