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6.21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경기도의 한 산업단지에 소규모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B사는 환경부가 제동을 걸면서 발만 구르고 있다. 환경부가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발전소를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집해서다. 이 회사 관계자는 “착공이 늦어지면 공장 등 입주 예정 기업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볼 처지”라며 안타까워했다.
가동 민간발전소, 전력설비의 13%
전력 수급의 또 다른 한 축으로 추진돼 온 민간 기업의 발전 사업이 곳곳에서 중단되거나 연기되면서 흔들리고 있다. 기업들은 생산한 전력을 한국전력거래소에 팔아 20~30년 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발전 사업에 적극 뛰어들었지만 정부 부처 간 이해 충돌과 환경·지역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일부는 착공조차 못한 채 표류 중이다.
가뜩이나 원전 납품 비리로 전력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전력 공급의 한 축을 차지하는 민자 발전설비들이 사업 시작부터 ‘공회전’을 하고 있는 것. 민간 발전소는 2000년 당시 국내 발전용량의 8%가량을 차지했지만 6월 말 현재 13% 선까지 성장했다. 이 수치는 제6차 전력수급계획(2013~2027년)이 마무리되는 2027년께 23.4%로 높아질 전망이다. 민자 발전소들이 경상남북도와 제주도 인구(약 700만 명)에 전기를 공급할 정도로 비중이 커지는 셈이다.
한국개발연구원 이수일 연구위원은 “제3차 전력수급계획(2006~2020년)에 반영된 민간 발전사업의 82%(4650㎿)가 지연 또는 취소됐다”며 “이는 원전 3, 4개 건설이 중단됐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본지가 제4차 전력수급계획(2008~2022년) 이후 진행된 민자 발전소 추진 사항을 분석했더니 72.7%가 6개월 이상 지연 또는 중단한 상태다. 현재 추진 중인 화력·복합발전소 22곳 가운데 16곳이 당초 예정 기간을 초과했다.
포스코건설이 강원도 춘천에 추진했던 복합발전소, 현대건설의 포항 화력발전소 등이 시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사업을 접었다. SK E&S가 경기도 양주에 지으려던 LNG복합발전소도 시의회의 동의를 받지 못하고 무산됐다.
경기도의 한 도시에서 막바지 공사를 진행 중인 C사는 소송으로 진을 빼고 있다. 예정했던 송전선로가 인근 골프장을 지나면서 골프장 측과 마찰을 빚고 있는 탓이다.
이미 공사 허가를 받은 민자 발전소들 역시 완공 일정이 지연돼 애를 태우고 있다. 동부건설이 충남 당진에 건설하기로 한 500㎿급 화력발전소 2기는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와 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2년 넘게 표류하다 올 초에야 시의회의 동의를 얻은 것. 회사 측은 “2016년 6월 예정이던 준공 시점이 늦춰질 듯하다”고 말했다. 동부 당진발전소는 STX의 북평발전소와 함께 발전 공기업이 맡아왔던 국가 기반발전(화력·원자력) 사업에 처음 뛰어든 ‘민자 화력발전 1호’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착공한 강원도 동해의 STX북평발전소는 자금난으로 어려움에 처한 경우다. 19일 현재 공정 진척률은 9% 남짓. 계획대로라면 15%는 진행됐어야 한다. STX가 자금난에 빠지면서 공사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 협력업체 D사 관계자는 “대금 결제가 한 달 이상 늦어져 6억원가량을 못 받고 있다”며 “지금 상황으론 공기 맞추기가 빠듯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파워가 강원도 삼척에 추진 중인 2000㎿급 화력발전 정도가 부지 문제에서 그나마 자유롭다. 동양은 석회석 채굴이 거의 마무리된 280만5000㎡(약 85만 평) 규모의 시멘트 광구 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일부 지자체, 주민 부추겨 어깃장만”
해당 기업들은 민자 사업이다 보니 대놓고 불만을 제기하지도 못한다. 익명을 원한 B기업 임원은 “그래서 정부와 지자체의 조율 노력이 아쉽다”고 말했다. 대다수 지자체는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지방세 수입 등의 효과를 기대해 발전소 유치를 환영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는 상황에 따라 극명하게 갈린다. 반경 5㎞ 안에 거주하는 경우 특별지원금을 받을 수 있지만 나머지 주민들은 혜택이 거의 없어 반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B기업 관계자는 “경우에 따라서는 지자체가 사업을 설득하고 기업에도 합리적인 요구를 해야 하는데 일부 지자체는 은근히 주민들을 부추겨 어깃장만 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산업부·환경부 갈등 … 벽 허물기 절실
민간 기업이 온갖 ‘민원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있다면 발전 공기업은 정부 부처 간 ‘엇박자 행정’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이 추진 중인 인천 영흥 7·8호기는 사용 연료조차 결정하지 못했다. 오염물질 배출 문제를 들어 환경부와 인천시 측이 석탄 사용을 반대하고 있어서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2011년 9월부터 환경부와 협상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평행선”이라며 답답해했다.
오는 11월 가동 예정인 세종열병합발전소(한국중부발전)는 용량 오차 ‘2.9%’때문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설비용량이 530㎿로 환경영향평가 때보다 15㎿(2.9%)를 초과했다는 이유로 환경부와 승인 협의를 하고 있다. 현행법에서 초과용량 인정 범위는 10㎿다. 업계 관계자는 “애초에 557㎿급으로 시뮬레이션을 했기 때문에 환경영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환경부가 너무 엄격하게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온갖 이해관계가 얽힌 지역 발전소 설립에 깊숙이 발을 들이기를 꺼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성택 전력산업과장은 “현재 에너지 수급 계획에 차질이 없고 정부가 발전소 건설 단계까지 나서서 주민을 설득하기는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정책평가연구원 강희찬 연구위원은 “환경부와 산업부 간 의견 차이보다 더 큰 문제는 그 윗선”이라며 “청와대나 총리실 또는 별도의 기구가 조종자가 돼야 한다. ‘부처 간 장벽 허물기’가 이뤄져야 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전력 산업”이라고 지적했다.
작성일 : 13.6.20
출 처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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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없는 화력발전 우리 기술로 구현 |
보령화력에 10MW급 습식 포집 플랜트 준공 전력硏 개발 KoSol 흡수제로 年 8만톤 포집 실용 100~500MW 설비 격상 기본 자료 확보 |
10여년간 지속적인 투자의 결실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화력발전 기술이 구현됐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력발전에서의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포집 플랜트를 보령화력 8호기에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24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력발전에서의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포집 플랜트를 보령화력 8호기에 성공적으로 설치하고 24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윤상직 산업부 장관, 김종영 한전 CTO, 김태흠 국회의원, 보령시장, 에너지기술평가원장, 중부발전 사장, 대림산업 사장, 포스코 건설 사장, 포스코 엔지니어링 사장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10㎿급 습식 이산화탄소 포집 플랜트는 연간 8만톤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포집(CO₂ 포집효율 90%이상)할 수 있는 규모로 국내에서 화력발전소에 처음으로 적용된 실증 파일럿 설비다.
산업부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기술개발과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지난 10여년간 약 1267억원을 지속적으로 투자 해왔으며 이제 그 결실로 온실가스 무배출 화력발전 기술을 구현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준공식에서 “이번 온실가스 포집 플랜트의 성공적 개발은 국내 화력발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지구 온난화에 또 하나의 희망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준공식에 이어 윤 장관은 관련 기관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화력발전의 사회적 수용성 제고와 지속적 발전을 위한 CCS 역할과 CCS 산업발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관련 업계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CCS 협회 운영위원장(한종훈 서울대 교수)은 ‘석탄화력발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CCS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고, 이어 관련 업계 CEO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날 준공된 온실가스 포집 설비는 한전(사장 조환익) 전력연구원이 산업부 에너지자원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 ‘10㎿급 연소 후 습식아민 CO₂ 포집기술개발’ 사업으로 수행했다. 2010년 11월부토 내년 9월까지 역 47개월간 총사업비 463억원(현금 388억원, 현물 75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한전, 중부발전,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한국전력기술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10㎿급 연소후 습식아민 CO₂ 포집 파일럿설비를 석탄화력에 연계, 한국중부발전(사장 최평락)이 건설하고 연속 운전을 통해 100~300㎿급 기본설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사업에서 한전 전력연구원의 세계 최고 성능인 CO₂ 포집효율 90%이상, 흡수제 재생에너지 2.8GJ/ton-CO₂ 이하의 온실가스(CO₂)흡수제인 KoSol 흡수제의 독자 개발은 괄목할 만한 성과다.
향후 석탄화력의 실제 배가스를 이용, CO₂ 흡수제의 포집성능 향상을 꾀하고 장기연속운전 등을 통해 공정의 신뢰성을 향상시켜 실용(100~500㎿) 설비 격상을 위한 기본 설계 자료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온실가스 감축기술(CCS 기술)은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산업구조를 유지하면서 CO₂를 대량으로 감축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여겨져 선진국들은 미래기술로 CCS 기술을 경쟁적으로 개발 중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해 발간한 Energy Technology Perspective(ETP2012) 보고서에 따르면 통해 전력·산업분야에 CCS 기술 적용을 통해 2050년까지 CO₂ 배출량을 2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산업부는 이번 포집 플랜트 준공을 토대로 그간 CCS 요소기술 확보 위주로 진행됐던 R&D 결과를 ‘포집·압축·수송·저장’에 이르는 CCS 전주기 기술의 완성과 국가 CCS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갈 방침이다.
◆ CCS, 온실가스 감축 대안 = 석탄화력발전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력적인 전력공급원이나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이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현재 1㎾h당 판매단가는 원자력이 39.6원으로 가장 싸고 석탄(유연탄) 66.3원, LNG 210.1원, 수력 180.9원, 태양광 599.3원 수준이다.
▲ 보령화력에 설치된 하루 200톤 규모의 CO₂를 처리할 수 있는 습식 이산화탄소 포집 파일럿 플랜트. |
산업부는 올 2월 발표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석탄화력발전 12기(1074만㎾)를 2027년까지 증설할 계획이나 전력공급원으로써 석탄화력의 비중이 높다 보니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지구 온난화 등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전력공급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대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이 바로 CCS 기술이다. CCS(Carbon Capture & Storage, 탄소포집저장)는 화력발전소, 제철소 등에서 대량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압축, 수송해 해양지중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포집(capture) 기술은 방식에 따라 연소후, 연소전 및 연소중으로 구분되며, 포집 비용이 전체 처리비용의 70~80% 차지한다. 저장(Storage)은 비어있는 유전, 가스전 또는 대염수층에 압축된 CO₂를 주입하는 것이다.
CCS는 발전과 산업공정(철강, 시멘트, 정유, 비료산업) 등 연간 10만톤 이상 CO₂를 배출하는 대규모 고정 발생원에 적용이 가능하다. 전세계 이산화탄소 총 배출량의 약 41%가 발전소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석탄화력발전이 CCS기술의 주적용 대상이다.
지난해 국내 총 CO₂ 예상배출량은 6억600만톤이며, 82.2%가 발전과 산업공정(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정유)에서 배출이 예상되며, 이중 발전 분야가 40% 정도다.
◆ 국내 기술 어디까지 왔나 = 정부는 지난 2010년 7월 국제사회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고 CCS를 녹색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가 CCS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CCS 종합 추진계획상 온실가스 감축목표인 2020년 배출전망치(Business As Usual) 대비 30% 감축 달성을 위해 CCS는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단일기술로 최대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2000~2012년 CCS 기술개발에 약 1267억원을 투자하는 등 우리나라는 선진국대비 R&D 투자규모는 적으나 일부 요소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 최근 CCS 상용화에 대한 산업계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CCS는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산업구조를 유지하면서도 CO₂를 감축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향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IEA는 전 세계 CCS 플랜트 수요 는 2015년 18기, 2020년 100기, 2030년 850기, 2050년 3400기로 그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포집기술 분야 일부 핵심요소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이르렀으며 향후 실증연구 위주의 대형 프로젝트 추진할 방침이다.
포집 분야에서는 국가 에너지공급의 40%인 화력발전을 중심으로 포집 실증 기술개발을 추진 중으로 중부발전의 보령화력과 남부발전 하동화력에 10㎿ 연소후 습식과 건식 포집 플랜트 건설 중이다. 하동화력 건식 포집플랜트는 9월경 준공될 예정이다.
저장분야에서는 올해 신구로 100만톤급 CO₂ 해저지중저장 실증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 해양수산부(舊 국토부)는 지난해 4월 울릉분지에 50억톤(150년 동안 이용)의 CO₂를 영구 격리 저장할 수 있는 해저지중 저장소를 확인한 바 있다.
상용화 R&D는 순차적 실증사업 추진과 연계한 상용화 기술 개발 추진을 중으로 기존 흡수제 성능개선, 공정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기술과 통합공정설계기술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작성일 : 13.5.27
출 처 : 전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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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 포화…전맥경화 복병 | |||
관리자 | 2013-05-06 | 2 | |
◆ 에너지정책 길을 잃다 ① ◆
지난달 11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경인 아라뱃길 한전 지하전력구. 지하 57m 깊이에 아라뱃길을 관통하는 길이 2.1㎞ 해저터널이 숨어 있다. 터널 안에는 어른 허리 굵기만 한 345㎸ 고압송전 회선이 촘촘하게 들어찼다.
인천 지역 5개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를 수도권으로 배달하는 중부지방 전력 공급의 `목줄` 같은 곳이다. 수도권 전기의 42%가 공급된다. 하지만 전력 사정은 아슬아슬하다. 전기가 운반되는 송전선이 `동맥경화` 상태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곳 인천 송전선으로는 설비용량의 90%에 달하는 전기가 흐르고 있다. 전선이 감당할 수 있는 한도를 거의 가득 채운 상태로 전기가 운반되고 있는 셈이다. 통상 블랙아웃(대규모 정전) 등 전력난을 얘기할 때 공급의 위기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실질적으로 위험 가능성이 더 큰 송전선 포화 문제는 지금까지 제대로 거론되지 않았다. 수요 증가와 발전소 확대로 전기 생산량은 많아지고 있지만 국내 전력 `고속도로`는 협소하기 그지없다. 최근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 등 지역 주민 목소리가 커지며 송전설비 짓기가 매우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상황은 다급하다. 매일경제신문이 정부 `2012년 중장기 전력계통 운영 전망`을 분석한 결과 2024년이면 대부분 송전설비 용량이 가득 차 발전소를 짓고 싶어도 더 짓지 못하는 사태가 닥칠 것으로 관측됐다. 2024년 14개 발전단지 설비용량은 총 7789만㎾까지 불어난다. 하지만 송전 설비용량은 1만8375만㎾에 불과하다. 송전설비가 사고에 대비해 2개 이상 회선으로 구성된다는 점에 비춰보면 실제 전기가 흐를 수 있는 용량은 9188만㎾에 불과하다. 송전선의 85%가 포화되면서 대부분 발전단지에서 필요한 발전소를 지을 수 없게 된다는 뜻이다. 전력당국 관계자는 "송전선 인플레이션 상황에 태풍 등 천재지변으로 전선이 끊어지는 사건이라도 발생한다면 광역정전이 터질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다가올 `전맥경화(電脈硬化)` 위기를 막기 위해 앞으로는 수요지 인근에 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석광훈 에너지시민연대 정책위원은 "수도권 송전이 한계에 달했기 때문에 언제 정전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안정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서라도 기업 자가발전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 기업 자가발전 비중은 전체 전력량의 4.9%로 일본(19.1%)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전력당국 고위 관계자는 "수요 감축으로 공급 확대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상발전기 등 새로운 기술 개발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작성일 : 13.05.06
출 처: 매일경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