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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석탄 운송 인프라

Bonjour Kwon 2012. 8. 28. 14:46

인도네시아, 석탄 운송 인프라 확충

 

인도네시아의 석탄광산은 주로 해안선 및 내륙수로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석탄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소유한 광산지역에서 강가 지역을 잇는 전용도로를 건설해 석탄을 운송하고 있음.

 

 ○ 국영 석탄회사인 PT Tambang Batubara Bukit Asam Tbk (PTBA)의 경우, 416㎞ 거리의 순다 해협에 위치한 TARAHAN 항구 및 167㎞ 거리의 KERTAPATI JETTY까지 철도를 이용해 운반하며, 이외에도 8.8㎞에 달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

 

  최대 석탄기업인 PT Kaltim Prima Coal 딴중 바라 석탄항만까지 13㎞ 거리의 컨베이어를 통해 채굴한 석탄을 운반함.

 

  대부분 중소형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트럭과 바지선을 연계한 운송방법은 인도네시아 석탄기업이 해외 다른 경쟁자보다 편리성  가격경쟁력을 갖게 하는 부분임.

  - 바지선의 크기는 3000~1만2000dwt의 용량을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강의 적하장에서 예인선을 통해 환적선 또는 소비자에게 직접 운반되고 있음.

  - 바지선을 통한 운송은 경제성  편리성을 가진 운반시스템으로, 낮은 비용을 가지고 빠른 수출증가  생산 증가에  몫을 하고 있음.

 

□ 석탄운반용 철도 프로젝트

 

  남부 수마트라  칼리만탄 지역에서는 다수의 석탄운송 철도사업들이 논의되고 있음.

 

   PTBA의 경우 수마트라의 TANJUNG ENIM 광산지역에서부터 TARAHAN의 항만 인근의 새로운 항만까지 307㎞가 되는 철도를 건설할 예정임. 새로 건설되는  철도를 통해 매년  2000만 톤이 운반될 것이며,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수마트라 PTBA의 철도망 추진

 

  칼리만탄 지역에도 다수의 투자자들이 석탄 철도 운반사업을 계획 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진행이 이뤄지고 있지는 못함.

  - PT.SENONG CORPORINDO 기업은 남부·중동부 칼리만탄 지역과 TANJUNG PAMUKAN 항만까지 연결하는 철도 건설을 계획 중이며, TRANS ASIA RESOURCES 는 중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MUARA INU에서부터 동부 칼리 만탄의 BONTANG 혹은 SAMBOJA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을 계획 중임.

  - 일본의 ITOCHU는 건기에 바지선을 통한 석탄운송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감안해 중부 칼리만탄지역의 광산으로부터 철도를 통한 석탄 운송사업의 실행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중임.

  - 2007년 5월에는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ORATION(CREC)은 중부 칼리만탄 주정부와 500㎞ 길이의 철도를 건설하는 MOU를 체결했음.

  - 2007년 6월에는 국영 소유의 PT.KERETA API PT. NUANSA CIPA COAL INVESTMENT, KENERTEC CO.LTD, 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CO.LTD 등이 공동으로 동부 칼리만탄의 석탄 운송 철도 건설 계획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음.

 

칼리만탄의 석탄운송 철도망 계획

 

□ 수로운송

 

 ○ 주요 석탄기업들 중 PTBA·KPC·ARUTMIN·KIDECO 및 INDOMINCO는 자사의 선적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ADARO는 남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LAUT 섬의 일반 석탄 터미널과 20만dwt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TABONEO 항만을 사용하고 있음.

 

 ○ KIDECO는 플로팅 크레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BERAU 석탄은 semi submersible transshipment를 이용함.

 

 ○ 일반 석탄 터미널은 PT.DERMAGA PERKASAPRATAMA이 운영하는 동부 칼리만탄의 BALIKPAPAN 석탄 터미널과 PT.INDONESIA BULK TERMINAL이 운영하는 남부 칼리만탄의 South Pulau Laut 석탄터미널이 있음.

  - 이러한 터미널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선적 및 석탄 블렌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국영 철강기업인 PT.KRAKATAU STEEL의 자회사 PT.KRAKATAU BANDAR SUMEDERA 기업은PT.CIGADING INTERNATIONAL BULK TERMINAL과 합작으로 반뜬 주의 CIGADANG 항만에 연간 500만 톤을 수용할 수 있는 석탄 터미널을 건설해 2011년부터 가동할 계획힘.

 

□ 시사점

 

 ○ 인도네시아 석탄 운송의 주요수단은 수로 운송으로, 특히 바지선의 선적·환적 및 항만은 석탄 생산 증가를 뒷받침해 왔으나, 국제 석탄가격이 상승하면서 내륙에 있는 석탄개발 및 철도를 통한 석탄운송이 논의되고 있음.

  - 특히 칼리만탄 내륙지역으로부터의 철도운송이 가능해지면 석탄생산량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는 석탄생산량의 꾸준한 증가에도 내수용 석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석탄의 내수공급 의무화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음. 이에 따라 수출량은 정체상태에 놓일 가능성이 있음.

  -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로부터 우리나라 전체 석탄수입량의 20% 이상을 수입하고 있음에 따라, 이 제도가 시행되면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음.

 

 ○ 우리나라 기업도 인도네시아 석탄운송용 철도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석탄운송을 위한 인프라 사업과 자원개발을 결합한 사업추진으로 석탄자원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될 수 있음.
자료원 : Indonesia Coal Book

 

 

첨부 : 석탄 선적항만, 하역항만, 환적선단

 

석탄 선적항만

Port/Anchorage

User

Hanling Capacity

(톤/일)

  동부 칼리만탄

1.Balikpapan coal terminal

common user

30,000~40,000

2.Bontang coal terminal

Indomico

40,000

3.Tanah merah coal terminal

kideco

40,000

4.Tanjung bara coal terminal

Kaltim prima coal

70,000~80,000

5.Teluk adang (anchorage)

Kideco

8,000~12,000

6.Teluk apar  (anchorage)

various

8,000~10,000

7.Muara berau/muara jawa(anchorage)

various

8,000~10,000

8.Muara pantai (anchorage)

Berau coal

12,000~20,000

9.Tarakan (anchorage)

Mandiri intl perkasa

8,000~10,000

  남부 칼리만탄

1. North pulau laut coal terminal

Arutmin

35,000~40,000

2. South pulau laut coal terminal

Common user

35,000~40,000

3. Jorong

Jorong Barutama

8,000~12,000

4. Sebuku

Bahari cakrawala

8,000~12,000

5. Muara Satui (anchorage)

Arutmin, various

8,000~10,000

6. Taboneo (anchorage)

Adaro, Various

8,000~20,000

7. Tanjung petang (anchorage)

Arutmin, various

8,000~12,000

  수마트라

1. Kerapati Jetty(river) *s.sumatra

Bukit asam

5,000~6,000

2. Muarasabak(anchorage), Jambi

Various

6,000~7,000

3. Sungaipakning (anchorage), Riau

Riau coal, mununggal Intl arta

10,000

4.Pulau Baai port, Bengkulu

Various

10,000

5.Tarahan coal terminal, Lampung

Bukit asam

25,000-30,000

6.Teluk Bayur port, W.sumatra

Bukit asam, Karbindo

8,000

 

석탄 하역 항만

  Port

User

Handling Capacity

(톤/일)

1.Cigading, Banten

KRAKATAU STEEL, INDOCEMENT

10,000

2.Ciwandan Banten

COMMON USER

6,000

3.Cualaya, Banten

PLN

20,000~25,000

4.Cirebon, West Java

COMMON USER

6,000

5.Cilacap, West Java

PELINDO III

6,000

6.Paiton PEC, East Java

PAITON ENERGY COMPANY

10,000~12,000

7.Paiton PLN, East Java

PLN

10,000~12,000

8.Paiton Jawa power, East Java

JAWA POWER

40,000~45,000

9.Gresik, East Java

SEMEN GRESIK, OTHERS

3,500

10.Tanjung jati B, Central Java

PLN

35,000

 

환적 선단

번호

선박명

종류

소유자

수용량

(톤/일)

장소

이용자

1

lotus satu

fc

arpeni

10,000

muara pantai

berau/bju/sebuku

2

lotus dua

fc

arpeni

10,000

samarinda

tanto/sebuku

3

lotus 328

fc

arpeni

15,000

samarinda

tanto

4

lotus 118

fc

arpeni

15,000

muara pantai

berau/bbju/sebuku

5

lotus 668

fc

arpeni

20,000

kota baru

bulk trading/ arutmin

6

tekko.shamrock

fc

arpeni

15,000

tarakan

noble

7

puspawati

fc

arpeni

25,000

taboneo

adaro/noble

8

Lcmjaya

fc

arpeni

20,000

samarinda

tanto

9

dona flor

fc

Lda

15,000

teluk adang

kideco

10

don zelia

fc

Lda

15,000

teluk adang

kideco

11

ibu maria

fc

Lda

10,000

banjarmasin

ex adaro

12

ibu carlota

fc

Lda

20,000

banjarmasin

adaro

13

ibu anna

fc

Lda

15,000

banjarmasin

adaro

14

ibu m

fc

Lda

15,000

banjarmasin

adaro

15

obt 1

fc

obt,baratrans

10,000

banjarmasin

baramuti/total

16

obt2

fc

obt,baratrans

10,000

banjarmasin

baramuti/total

17

obt alpha

fc

obt,baratrans

12,000

s.kalimantan

-

18

obt omega

fc

obt,baratrans

12,000

s.kalimantan

-

19

obt dayspring

fc

obt,baratrans

-

-

-

20

obt morning star

fc

obt,baratrans

-

-

-

21

ratu pasir

flf

IMC

35,000

teluk adang

kideco

22

ratu kumala

flf

IMC

35,000

samarinda

noble/lg

23

ratu borneo

fc

IMC

17,000

taboneo

adaro

24

ratu barito

flf

IMC

30,000

taboneo

adaro

25

quito samarindo

fc

Altus

18,000

samarinda

anugerah bara katim

26

quito akm 1

 

Altus

20,000

tarakan

mandiri intiperkasa

27

quito akm 2

 

Altus

20,000

tarakan

mandiri intiperkasa

28

bukit pioneer

fts

cocierci-mbss

24,000

bengalon

kpc

29

bima manggala

 

pacific batubara

12,000

taboneo

noble

30

bima cakra

 

pacific batubara

12,000

taboneo

noble

31

sea lift no.1

fc

jaya samudra karunia

15,000

teluk adang

spot samarinda/ kideco

32

sea lift no.2

fc

jaya samudra karunia

35,000

teluk adang

kideco

33

sst-berau

fts

csl

18,000

muara pantai

berau

34

kalimantan floating terminal 1.

fts

gunung bayan

40,000

balikpapan

gunung bayan

주 : FC-floating crane, FLF-floating loading facility, FTS-floating transfer station, SST-submersible transshipper

 

 

자료원 : Indonesia Coal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