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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 석탄산업의 구조

Bonjour Kwon 2012. 8. 24. 16:19

 

 

(1)국영회사  광산 :Tambang Batubara Bukit Asa(PTBA)가 정부를 대신하여 운영함.

 

(2)계약 광산 : Perjanjian Karya Pengusahaan Pertambangan Batubara (PKP2B

              통상 Coal-mine Contract Of Work 로 번역 CCOW 로도 표기 됨)는 2 종류:

              a) PTBA 가 외국이나 내국 회사와  계약한 광산 임( 생산기간 30 년,법인세

                생산후 10년간 35%, 10년 이후 45%, Royalty 생산량의 13.5% 현물제공,

                    생산후 10년내 지분 51% 인니에 양도). 계약시기에 따라, 1981-1993 은

                    1세대, 1993-1994.8월 은 2세대 PKP2B 광산 이라 칭함.

              b)1996년 부터 중앙정부가 계약주체로 외국 및 내국회사와 계약한 광산임.

                (법인세율 일반회사와 동일 최대 30%, Royalty 는 FOB의 13.5% 현금,

                생산후 15년간 지분양도 의무 면제). PKP2B 3세대 광산 이라 칭함.

 

(3)허가 광산 : 2000년 부터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라, 군수가 인니국적 100% 지분 회사

              에만 허가해 주는 KP(Kuasa Pertambangan: 채광권) 광산 이라 칭함.

              (법인세율 일반회사와 동일,Royalty 석탄 Calory 나 광산규모에 따라,

              판매가의 3% - 6% 로 군에 납부,허가기간 5 - 20년, 5년 연장 가능).

              따라서 외국회사나 PMA 현지법인이 광산허가를 득할 수 없고, PKP2B

              계약광산도 ( KP광산 허가제도 시행이후) 신규계약이 없어졌슴.

 

(4)기타 광산 : 상기 군수허가는 동일한 절차를 거치나, 단지 생산허가(Exploitation)전에

              필수적인 정식 환경영향평가(AMDAL) 승인을 받지않고 약식승인만 받는

              마을단위 혹은 단체 단위 조합(KUD= Koperasl Unit Desa, KSU=Koperasi

              Serba Usaha) 에 최대100 Ha.허가 또는 개인에게 최대 25Ha.허가해주는

              소규모 광산 으로 개발 운영되고 있슴.

 

2.KP 광산 허가 절차 :

 

(1) SKIP : 현장답사 (Surat Keputusan Izin Peninjauan), 허가기간 : 1달

               허가 만료후 1주내로 현장답사 결과 보고서 제출.  보고내용:

               # 광구 지역/노두 표시도면, # 노두조사자료(탄층 수,두께,주향 및 경사도)

               # 탄질 시험 분석보고, # PU 허가 신청할 지역 면적 # 예정 운탄도로/부두

               ** 노두: 지상에 표출된 탄층 (Singkapan = Outcrop) 을 말함.

 

(2) PU   :  석탄광 일반조사(Penyelidikan Umum=General Survey) 허가 1년/ 연장1년

               개발가능 판단시, 석탄광 조사 결과 보고서 제출. 보고서 내용:

               # 광구도면 및 노두 분포 도면  # 매 탄층별 탄질 분석표

               # 탄층 자료 ( 매 탄층별 두께, 주향 및 경사도)  # 탐사 예정지역 면적

               # 광맥도 및 추정 매장량

** PU 허가를 받기 위해 해당 면에 2주간 공고 후 주민동의서, 동장/면장 추천서가 있어야 됨.

 

(3)EKSPLORASI : 탐사 (Exploration) 허가 1 - 3년 / 1년씩 2번 연장가능 .

                탐사 결과 보고서 제출 내용은 :

                # 상세 광구도 및 노두 분포도면  # 매 탄층에 대한 광맥도,

                # 탄층두께 및 Overburden 단면도, # 탄층별 탄질분석도 # Boring Data,

                # 등고지형도 (scale 1:1000 & 1:500), # 설계 매장량, # Stripping Ratio.

                #  Feasibility Study 작성 Feasible 할 경우, 환경영향 평가 보고서(AMDAL=

                   Analisa Dampak Lingkungan) 작성하여, Exploitasi 를 신청함.

 

(4)EKSPLOITASI : 생산허가 (Exploitation) 기간 5 - 15년 / 5년씩 2번연장 가능

                 상기 타당성 조사(FS) 및 환경영향 평가 보고서를  관련기관들 앞에서

                 Presentation 을 하여 승인이 되어야 군수의 생산허가를 받게됨.

 

(5)PENGANGKUTAN & PENJUALAN : 운송 및 판매 허가(Transportation & Sale)

                 기간 은 최장 10년 으로 매 5년씩 연장 가능함.

 

 

3.허가 수속 기간 및 비용 :

                

                 # 상기와 같이 허가 단계별 유효기간이 군마다 다르고, 최종 생산 허가 면적

                    최대 500 Ha. 1,000 Ha. 5,000 Ha 등으로 차이가  나며, 수속허가 기간

                 역시 일반적으로 가장 빠르면 1년, 급행료 지불시 6개월, 최단기간은 4개월

                 도 실지 보았는데, 이는 지방자치제에 따른 군의 규정외에 Under table

                 amount 에 좌우 됨.

 

                  # 공식허가수속 비용은 면적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150,000.-

                  정도이고( FS 및 AMDAL Report 포함), 급행료 $150,000.-정도 Total

                  $300,000.- 정도가 되며( 6개월 기준), 실지 조사비용 역시, 5,000 Ha

                  중 Potential Area 의 대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Boring, Coring,

                  Sample Analisis 및 Topography Map 작성등 약 $300,000.- 정도예상.

                  (조사비용은 광산가능 여부가 아닌, 개발전제하에 상세조사를 위한것임)

 

 

4. 광산 개발 INFRA. & FACILITIES 투자 :

 

(1) 운송도로 : 기존 logging road 가 있어 보수 및 개량만 할 경우, 신규 건설, 일부는

              기존도로 이용 일부 신설, 타 업체 도로이용 등 다양함. 운송규모, 기간,

              현장여건에 따라(  특히 교량건설 여부) 건설비용이 달라질 것인바,

              예상이 곤란함. 20톤 트럭운송로 20M 이상 교량이 없는 일반지형으로

              가정 약 $40,000 - 50,000/KM 정도임.

 

(2) 파쇄선적 : 광산 현장에서 채탄해온 원탄은 Crushing Plant 를 거쳐 50mm Size로

              파쇄를 하고 (정탄), 동 정탄은 Jetty 의 Barge 선적용 Conveyor로 선적.

              시간당 400톤 선적 Capacity 기준 기계설비 설치까지 (발전설비 포함)

              $1,000,000/ lump sum 정도로 예상함.(월 60,000 톤 선적).

 

(3) 건물건축 : 현장 사무실, 숙소 건축 및 전기공사 $200,000.-/ 1,000 sq.M.

 

(4) 현장차량 : 현장차량 (4 Wheel Drive) , 측량기/GPS, Mining Program 등과

              사무실/숙소 집기 비품 등으로    $200,000.-/lump sum.

 

(5) 토지보상 : 광산현장, 운송도로 및 부두(저탄장 포함) 에 대한 토지보상은 지역별,

               정부소유 혹은 개인소유별,  농작물  유무에 따라 차이가 많음. 구매시

               $3,000/Ha - 10,000/Ha 이며, 일시지불 혹은 단계별 지불, 개발공정

               에 따라 단계별 구매, 구매하지 않고 사용료 지불(단체로 하여 톤당

               얼마씩 지불)하는 경우등이 있으나 통상 판매 형태임.

 

 

5. 석탄 생산 비용 :

 

(1) 폐석처리 :  채탄을 위해 탄층위의 흙(Overburden & Interburde )을 굴착, 폐석장

               (Waste Dumping Area)에 운반해 버리는 작업(Waste Disposal)으로

               생산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1톤의 석탄을 채취하기 위해 처리

               해야 할 폐석량을 박토비(Stripping Ratio)라 함. 즉, SR 1:9 라 함은

               채탄 1톤을 위해 폐석 9 BCM(Bench Cubic Meter)을 처리 해야 함.

               # $1.60/ BCM - $2.30/BCM 소형장비 및 소규모 업체일수록 단가

               저렴하고, 지질층에 따라 발파를 해야 할 경우 및 폐석운반 거리가

 멀수록 비용이 올라감. 일반토질에 중간규모 업체가 폐석운반 거리가

1km일 경우  가격은 $2.00/BCM 정도 임. 따라서, SR 1:9 이면 폐석

처리비용은 $2 x 9 bcm/ton = $18.00/Ton 이됨.

 

(2) 채탄상차 : 채탄과 동시에 운송 Dump Truck에 상차해 주는 작업 # $1.0/Ton.

 

(3) 원탄운송 : 현장에서 Crushing Plant 까지 Truck 운송작업. # $0.11/Ton/Km.

 

(4) 파쇄저탄 : Stockpile(저탄장)의 원탄을 Crushing 함(정탄). # $1.5-2.00/Ton

 

(5) 정탄운송 : Crusher장의 정탄을 Jetty 의 Stockyard 까지운반 # $0.11/Ton/Km

              ** 원탄 및 정탄 운송 도로가 잘 되여 있으면 20톤 Dump Truck 이

                 아닌 35 톤 D/T이나 70 톤 Trailer로 운반시 운송원가 절감 가능.

 

(6)Barge 선적 : Portyard 에 저탄된 정탄을 Conveyor로 Barge선적  # 1.00/Ton

                ** 상기 까지가 FOB Barge 판매를 위한 제반 작업 비용 임.

 

(7)본선환적 : FOB Mother Vessel 판매시는 Barge에 선적된 정탄을 본선에 환적하는

             비용은, 부두에서 본선 정박지 까지 거리에 따라 Barge 용선료가 차이남.

 

             또 본선이 자체선적용 Crane 이 장착되여 있으면 (Geared Vessel),

             Barge 용선료 와 Stevedoring Cost 가 되지만, 본선이 Crane 이 없는

             Gearless Vessel 일 경우 Barge에서 본선에 환적할 Floating Crane을

             사용하는데 비용이 $2.50/Ton 이 추가됨.

 

             Barge 를 Time Charter 로 (선적 물량이 충분한 대형 광산일 경우) 1년씩

             계약 할 경우와 Spot 으로 Freight Charter 할 경우 Cost 차이가 많이 남.

             한달에 한번씩 40,000톤 이나 60,000톤 Vessel에 환적할 경우 (본선까지

             12 시간 거리, Geared Vessel ) $5 - 6/Ton 정도예상함.

 

상기 허가관련 절차는 2009년 1월 신규 광업법에 의거 간소화되고 즉 KP SKIP, PU Eksplorasi를 통합하여

IUP,Eksplorasi[탐사허가]로되고Eksplotasi 와 Pengangkutan/Penjualan을 통합하여 IUP Operasi &Produksi

로 됨.

외국업체도 PMA 명의로 100%광권 소유가 가능 함 -이상-

조금씩 틀린부분도 있겠지만 참고자료로 활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