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석탄 운송 인프라 확충
인도네시아의 석탄광산은 주로 해안선 및 내륙수로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석탄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소유한 광산지역에서 강가 지역을 잇는 전용도로를 건설해 석탄을 운송하고 있음.
○ 국영 석탄회사인 PT Tambang Batubara Bukit Asam Tbk (PTBA)의 경우, 416㎞ 거리의 순다 해협에 위치한 TARAHAN 항구 및 167㎞ 거리의 KERTAPATI JETTY까지 철도를 이용해 운반하며, 이외에도 8.8㎞에 달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 석탄기업인 PT Kaltim Prima Coal은 딴중 바라 석탄항만까지 13㎞ 거리의 컨베이어를 통해 채굴한 석탄을 운반함.
○ 대부분 중소형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트럭과 바지선을 연계한 운송방법은 인도네시아 석탄기업이 해외 다른 경쟁자보다 편리성 및 가격경쟁력을 갖게 하는 부분임.
- 바지선의 크기는 3000~1만2000dwt의 용량을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강의 적하장에서 예인선을 통해 환적선 또는 소비자에게 직접 운반되고 있음.
- 바지선을 통한 운송은 경제성 및 편리성을 가진 운반시스템으로, 낮은 비용을 가지고 빠른 수출증가 및 생산 증가에 한 몫을 하고 있음.
□ 석탄운반용 철도 프로젝트
○ 남부 수마트라 및 칼리만탄 지역에서는 다수의 석탄운송 철도사업들이 논의되고 있음.
○ PTBA의 경우 수마트라의 TANJUNG ENIM 광산지역에서부터 TARAHAN의 항만 인근의 새로운 항만까지 307㎞가 되는 철도를 건설할 예정임. 새로 건설되는 이 철도를 통해 매년 약 2000만 톤이 운반될 것이며,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수마트라 PTBA의 철도망 추진
○ 칼리만탄 지역에도 다수의 투자자들이 석탄 철도 운반사업을 계획 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진행이 이뤄지고 있지는 못함.
- PT.SENONG CORPORINDO 기업은 남부·중동부 칼리만탄 지역과 TANJUNG PAMUKAN 항만까지 연결하는 철도 건설을 계획 중이며, TRANS ASIA RESOURCES 는 중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MUARA INU에서부터 동부 칼리 만탄의 BONTANG 혹은 SAMBOJA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을 계획 중임.
- 일본의 ITOCHU는 건기에 바지선을 통한 석탄운송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감안해 중부 칼리만탄지역의 광산으로부터 철도를 통한 석탄 운송사업의 실행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중임.
- 2007년 5월에는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ORATION(CREC)은 중부 칼리만탄 주정부와 500㎞ 길이의 철도를 건설하는 MOU를 체결했음.
- 2007년 6월에는 국영 소유의 PT.KERETA API PT. NUANSA CIPA COAL INVESTMENT, KENERTEC CO.LTD, 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CO.LTD 등이 공동으로 동부 칼리만탄의 석탄 운송 철도 건설 계획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음.
칼리만탄의 석탄운송 철도망 계획
□ 수로운송
○ 주요 석탄기업들 중 PTBA·KPC·ARUTMIN·KIDECO 및 INDOMINCO는 자사의 선적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ADARO는 남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LAUT 섬의 일반 석탄 터미널과 20만dwt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TABONEO 항만을 사용하고 있음.
○ KIDECO는 플로팅 크레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BERAU 석탄은 semi submersible transshipment를 이용함.
○ 일반 석탄 터미널은 PT.DERMAGA PERKASAPRATAMA이 운영하는 동부 칼리만탄의 BALIKPAPAN 석탄 터미널과 PT.INDONESIA BULK TERMINAL이 운영하는 남부 칼리만탄의 South Pulau Laut 석탄터미널이 있음.
- 이러한 터미널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선적 및 석탄 블렌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국영 철강기업인 PT.KRAKATAU STEEL의 자회사 PT.KRAKATAU BANDAR SUMEDERA 기업은PT.CIGADING INTERNATIONAL BULK TERMINAL과 합작으로 반뜬 주의 CIGADANG 항만에 연간 500만 톤을 수용할 수 있는 석탄 터미널을 건설해 2011년부터 가동할 계획힘.
□ 시사점
○ 인도네시아 석탄 운송의 주요수단은 수로 운송으로, 특히 바지선의 선적·환적 및 항만은 석탄 생산 증가를 뒷받침해 왔으나, 국제 석탄가격이 상승하면서 내륙에 있는 석탄개발 및 철도를 통한 석탄운송이 논의되고 있음.
- 특히 칼리만탄 내륙지역으로부터의 철도운송이 가능해지면 석탄생산량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는 석탄생산량의 꾸준한 증가에도 내수용 석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석탄의 내수공급 의무화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음. 이에 따라 수출량은 정체상태에 놓일 가능성이 있음.
-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로부터 우리나라 전체 석탄수입량의 20% 이상을 수입하고 있음에 따라, 이 제도가 시행되면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음.
○ 우리나라 기업도 인도네시아 석탄운송용 철도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석탄운송을 위한 인프라 사업과 자원개발을 결합한 사업추진으로 석탄자원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될 수 있음.
자료원 : Indonesia Coal Book
첨부 : 석탄 선적항만, 하역항만, 환적선단
석탄 선적항만
Port/Anchorage |
User |
Hanling Capacity (톤/일) |
동부 칼리만탄 | ||
1.Balikpapan coal terminal |
common user |
30,000~40,000 |
2.Bontang coal terminal |
Indomico |
40,000 |
3.Tanah merah coal terminal |
kideco |
40,000 |
4.Tanjung bara coal terminal |
Kaltim prima coal |
70,000~80,000 |
5.Teluk adang (anchorage) |
Kideco |
8,000~12,000 |
6.Teluk apar (anchorage) |
various |
8,000~10,000 |
7.Muara berau/muara jawa(anchorage) |
various |
8,000~10,000 |
8.Muara pantai (anchorage) |
Berau coal |
12,000~20,000 |
9.Tarakan (anchorage) |
Mandiri intl perkasa |
8,000~10,000 |
남부 칼리만탄 | ||
1. North pulau laut coal terminal |
Arutmin |
35,000~40,000 |
2. South pulau laut coal terminal |
Common user |
35,000~40,000 |
3. Jorong |
Jorong Barutama |
8,000~12,000 |
4. Sebuku |
Bahari cakrawala |
8,000~12,000 |
5. Muara Satui (anchorage) |
Arutmin, various |
8,000~10,000 |
6. Taboneo (anchorage) |
Adaro, Various |
8,000~20,000 |
7. Tanjung petang (anchorage) |
Arutmin, various |
8,000~12,000 |
수마트라 | ||
1. Kerapati Jetty(river) *s.sumatra |
Bukit asam |
5,000~6,000 |
2. Muarasabak(anchorage), Jambi |
Various |
6,000~7,000 |
3. Sungaipakning (anchorage), Riau |
Riau coal, mununggal Intl arta |
10,000 |
4.Pulau Baai port, Bengkulu |
Various |
10,000 |
5.Tarahan coal terminal, Lampung |
Bukit asam |
25,000-30,000 |
6.Teluk Bayur port, W.sumatra |
Bukit asam, Karbindo |
8,000 |
석탄 하역 항만
Port |
User |
Handling Capacity (톤/일) |
1.Cigading, Banten |
KRAKATAU STEEL, INDOCEMENT |
10,000 |
2.Ciwandan Banten |
COMMON USER |
6,000 |
3.Cualaya, Banten |
PLN |
20,000~25,000 |
4.Cirebon, West Java |
COMMON USER |
6,000 |
5.Cilacap, West Java |
PELINDO III |
6,000 |
6.Paiton PEC, East Java |
PAITON ENERGY COMPANY |
10,000~12,000 |
7.Paiton PLN, East Java |
PLN |
10,000~12,000 |
8.Paiton Jawa power, East Java |
JAWA POWER |
40,000~45,000 |
9.Gresik, East Java |
SEMEN GRESIK, OTHERS |
3,500 |
10.Tanjung jati B, Central Java |
PLN |
35,000 |
환적 선단
번호 |
선박명 |
종류 |
소유자 |
수용량 (톤/일) |
장소 |
이용자 |
1 |
lotus satu |
fc |
arpeni |
10,000 |
muara pantai |
berau/bju/sebuku |
2 |
lotus dua |
fc |
arpeni |
10,000 |
samarinda |
tanto/sebuku |
3 |
lotus 328 |
fc |
arpeni |
15,000 |
samarinda |
tanto |
4 |
lotus 118 |
fc |
arpeni |
15,000 |
muara pantai |
berau/bbju/sebuku |
5 |
lotus 668 |
fc |
arpeni |
20,000 |
kota baru |
bulk trading/ arutmin |
6 |
tekko.shamrock |
fc |
arpeni |
15,000 |
tarakan |
noble |
7 |
puspawati |
fc |
arpeni |
25,000 |
taboneo |
adaro/noble |
8 |
Lcmjaya |
fc |
arpeni |
20,000 |
samarinda |
tanto |
9 |
dona flor |
fc |
Lda |
15,000 |
teluk adang |
kideco |
10 |
don zelia |
fc |
Lda |
15,000 |
teluk adang |
kideco |
11 |
ibu maria |
fc |
Lda |
10,000 |
banjarmasin |
ex adaro |
12 |
ibu carlota |
fc |
Lda |
20,000 |
banjarmasin |
adaro |
13 |
ibu anna |
fc |
Lda |
15,000 |
banjarmasin |
adaro |
14 |
ibu m |
fc |
Lda |
15,000 |
banjarmasin |
adaro |
15 |
obt 1 |
fc |
obt,baratrans |
10,000 |
banjarmasin |
baramuti/total |
16 |
obt2 |
fc |
obt,baratrans |
10,000 |
banjarmasin |
baramuti/total |
17 |
obt alpha |
fc |
obt,baratrans |
12,000 |
s.kalimantan |
- |
18 |
obt omega |
fc |
obt,baratrans |
12,000 |
s.kalimantan |
- |
19 |
obt dayspring |
fc |
obt,baratrans |
- |
- |
- |
20 |
obt morning star |
fc |
obt,baratrans |
- |
- |
- |
21 |
ratu pasir |
flf |
IMC |
35,000 |
teluk adang |
kideco |
22 |
ratu kumala |
flf |
IMC |
35,000 |
samarinda |
noble/lg |
23 |
ratu borneo |
fc |
IMC |
17,000 |
taboneo |
adaro |
24 |
ratu barito |
flf |
IMC |
30,000 |
taboneo |
adaro |
25 |
quito samarindo |
fc |
Altus |
18,000 |
samarinda |
anugerah bara katim |
26 |
quito akm 1 |
|
Altus |
20,000 |
tarakan |
mandiri intiperkasa |
27 |
quito akm 2 |
|
Altus |
20,000 |
tarakan |
mandiri intiperkasa |
28 |
bukit pioneer |
fts |
cocierci-mbss |
24,000 |
bengalon |
kpc |
29 |
bima manggala |
|
pacific batubara |
12,000 |
taboneo |
noble |
30 |
bima cakra |
|
pacific batubara |
12,000 |
taboneo |
noble |
31 |
sea lift no.1 |
fc |
jaya samudra karunia |
15,000 |
teluk adang |
spot samarinda/ kideco |
32 |
sea lift no.2 |
fc |
jaya samudra karunia |
35,000 |
teluk adang |
kideco |
33 |
sst-berau |
fts |
csl |
18,000 |
muara pantai |
berau |
34 |
kalimantan floating terminal 1. |
fts |
gunung bayan |
40,000 |
balikpapan |
gunung bayan |
주 : FC-floating crane, FLF-floating loading facility, FTS-floating transfer station, SST-submersible transshipper
자료원 : Indonesia Coal Book
[출처] 인도네시아, 석탄 운송 인프라 확충 (해외광물자원개발,원자재,자원정보) |작성자 자원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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