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칼럼.논설.

챗GPT 창립자 샘 알트만이 말하는 “성공의 11가지 비결”

Bonjour Kwon 2023. 2. 19. 13:27

2023년 2월 19일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챗GPT로 오늘날 가장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는 오픈AI 창립자 샘 알트만(Sam Altman. 사진)은 지난 2019년 오픈AI의 CEO를 맡을 때 성공에 대한 비결을 블로그에 올렸다.
그는 많은 기업가와 기술 인재와의 교류를 통해 자산의 눈에 비친 기업가 정신의 비결을 요약했다. 원글은 ‘성공하는 법(How to be successful)’이라는 제목으로 평범하기 이를 데 없지만 그 내용은 심오하다.

# 머스크를 이를 차세대 IT 리더는 누구?

미국에서 설문조사를 하면 90%의 사람들이 오픈AI 설립자이자 CEO인 샘 알트만을 선택할 것이다. 빌 게이츠는 이 회사의 최신 제품인 챗GPT(ChatGPT)를 “인터넷의 탄생에 뒤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38세의 알트만은 탄탄대로를 걸어왔다. 19세에 스탠퍼드대 컴퓨터공학과를 중퇴해 창업을 했고, 26세에 동업자들과 함께 4300만 달러에 회사를 매각한 뒤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었다.


29세에 미국 최대 기업 인큐베이터 와이컴비네이션(YC)에 투자, 관리하면서 5년 만에 규모를 10배로 키웠고, 30세에 일론 머스크 등과 공동으로 오픈AI를 설립해 세계 최고의 기업가 반열에 올랐다.

YC 창업자이자 실리콘밸리 창업의 대부인 폴 그레이엄은 샘 알트만을 매우 용감한 리더이자 개척자라고 봤다. 그레이엄은 “식인종의 섬에 샘 알트만을 던져 놓으면 5년 안에 그는 섬의 왕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1. 자신을 합성하라(Compound yourself

알트만은 “복리에는 마법의 힘이 있으며 지수 곡선은 부를 창출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보통의 중형 기업도 매년 50%씩 가치가 성장하면 몇 년 안에 거대해질 수 있다.


진정한 네트워크 효과와 높은 확장성을 가진 산업은 많지 않다. 그러나 기술 발전이 이를 가능하게 했으며 당신도 시간을 들여 그러한 기회를 발견하고 창출할 수 있다.

개인 경력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력 궤적은 선형적이며 성공하려면 복합적인 경력(복리 효과)을 선택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는 자본, 기술, 브랜드, 네트워크 효과 및 관리 업무 종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기업이든 개인의 경력이든 비즈니스에서 가장 큰 경쟁 우위는 폭넓은 관점을 가진 장기적인 사고라고 생각한다. 시장은 그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풍부한 보상을 제공한다.

2. 절대적 자신감(Have almost too much self-belief)을 가져라

알트만은 자신이 아는 가장 성공적인 사람들은 거의 망상에 가까울 정도로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성공은 평범함을 넘어선 것이기 때문에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역발상이 필요하다.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는 사람이 역발상 능력을 갖기는 어렵다.

수년전 일론 머스크가 나를 스페이스X 공장 견학에 데려갔을 때 자세히 설명했지만 기억에 남는 것은 큰 로켓을 화성에 보내는 것이었다. 나는 “헐, 신념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기준점이구먼”라면서 거기를 나왔다.

자신과 팀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다. 자신감 없이는 이를 완료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사람의 야망이 원대할 수록 세상은 당신을 무너뜨리려 할 것이다.

자신감과 자각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나는 어떤 비판도 항상 그것이 사실이라는 가정하에 듣고 행동할지를 결정한다. 자신감과 자기 기만을 구분해야 한다.

3. 독립적으로 생각하기(Learn to think independently)


기업가 정신은 가르치기 어려운 독창적인 사고가 필요하며, 스스로 배워야만 한다.

알트만은 일론 머스크의 ‘첫 번째 원칙’의 열렬한 팬이다. 머스크는 매사에 ‘제1원칙’에서 출발해, 문제의 본질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더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

기업가 정신은 “나는 여러 번 실패할 것이고 한번은 정말 옳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행운을 얻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어야 한다.

이외에 알트만 두 가지 주요 경험을 가지고 있다. 첫째, 창업가에게 실패는 병가지상사다. 양적 변화는 질적 변화로 이어진다. 실패가 많으면 성공이 나타난다.

둘째, 스스로를 절박한 상황으로 몰아붙일 때 영감이 자주 온다. 이 문장은 반대로 이해할 수 있다. 영감이 부족하다는 것은 문제가 충분히 어렵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알트만은 해결책이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낼 수 있는 것이 가장 강력한 배움의 교훈이라고 했다.

4. 세일즈를 잘하라(Get good at “sales”)

자신감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업가는 남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알트만은 모든 일의 본질은 세일즈, 자신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스로서 자신을 투자자, 미디어, 파트너에게 팔아야 한다. 직원이라면 사장에게 자신을 팔고 제품을 고객에게 팔아야 한다.

좋은 세일즈맨은 좋은 아이디어,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약간의 개인적 매력, 실행력이라는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러나 세일즈를 잘하기 위한 전제는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갖는 것이다.


서면 의사소통 능력을 잘하는 것은 가치있는 투자다. 우선 생각이 명확한지 확인하고 평이라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세일즈도 대부분의 기술과 마찬가지로 연습하면 향상될 수 있다. 배울 수 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다른 비결은 중요할 때마다 직접 현장에 가라는 것이다. 불필요한 경우가 있었지만 세 번은 경력을 쌓는 전환점으로 이어졌다.

5. 위험 감수에 내성을 키워라(Make it easy to take risks)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험을 과대평가하고 보상을 과소평가한다. 항상 옳을 수 없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것을 시도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면서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경력이 짧을 때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더 쉬운 경우가 많다. 잃을 것이 많지 않고 잠재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당신이 틀리면 1배를 잃고 성공하면 100배를 벌 수 있는 작은 내기를 찾아보라. 그런 다음 그 방향으로 더 큰 내기를 해봐라.

YC에 있을때 구글이나 페이스북에서 오래 일한 창업자들에게서 자주 문제점을 발견했다. 사람들이 편안한 삶, 예측 가능한 직업, 무엇을 하든 성공한다는 평판을 뒤로하고 떠나기 매우 어렵다.

그리고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내년 연봉에 맞출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떠나더라도 다시 돌아오고 싶은 유혹이 크다. 인간의 본성은 단기적 이익과 편리함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그렇다.

그러나 런닝머신 같은 그런 곳에 있지 않을 때면 직감에 따라 정말 흥미로운 일에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가능한 한 오랫동안 당신의 삶을 가볍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이 이를 수행하는 강력한 방법이지만 분명 장단점은 있다.

6. 집중하라(Focus)

집중력은 일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

내가 만난 거의 모든 사람들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 결과도 매우 좋다. 많은 일을 하는 것보다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낭비한다.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냈다면 완수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여라. 나는 느리게 움직이는 사람이 매우 성공한 것을 본 적이 없다.

7. 열심히 일하라(Work hard)

똑똑하거나 노력하거나, 둘 중 하나만 잘해도 90%의 사람들을 능가할 수 있다. 그러나 99%의 사람을 앞서고 싶다면 둘 다여야 한다. 당신의 경쟁자는 종종 그런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나는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비범한 성취는 일을 극단적으로 수행해야만 달성할 수 있다.

둘째, 기업가 정신은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다. 그러나 근면한 일에는 복리 효과가 있어서 종종 놀라운 수익을 연달아 가져올 수 있고 삶에 큰 기쁨을 줄 수 있다.

어떻게 균형을 이룰 것인가? 이를 위한 전략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거의 항상 통하는 방법은 당신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사실 업무 체력은 장기적인 성공의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다.

나는 부지런함이 복리를 발생시키려면 가능한 젊을 때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다 일찍 열심히 일하기 시작하면 혜택을 얻는 시간도 길어지고 많아질 것이다.

7. 대담해져라(Be bold)

쉬운 스타트업보다 어려운 스타트업을 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진전을 이루고 있다면, 당신을 돕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지원이 있을 것이다. 자신을 더 야심차게 성장하도록 하고,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다른 모든 사람들이 밈 회사를 시작하고 있는데 당신은 유전자 변형 회사를 시작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고 다른 생각을 하지 마라.

당신의 호기심을 따라가라. 당신이 흥미로워 보이는 일이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도 흥미로워 보일 것이다.

8. 집요해져라(Be willful)

비밀은 당신이 세상을 당신 뜻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은 시도조차 하지 않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기 의심, 너무 일찍 포기하거나 충분히 밀어붙이지 않으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데 도달하지 못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라. 그것을 갖지 못할 수도 있고 잦은 거절은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통하면 놀랍도록 잘 작동한다.

나는 이 일이 성공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진심으로 말하는 사람은 성공한다. 자신에게 행운이 깃들 수 있는 기회를 줘라.

에어비앤비(Airbnb)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CEO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는 버틸 수 있었고, 마침내 때가 좋은 날이 올거라고 기다렸다.

우리는 어떻게  집요함과 인내를 유지할 수 있을까? 내 조언은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낙천주의는 연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성격 특성이다. 나는 성공한 사람 가운데 비관적인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

9. 네트워크를 구축하라(Build a network)

훌륭한 일에는 팀이 필요하다. 재능있는 사람들의 네트워크 개발은 훌륭한 경력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얼까? 세 가지를 제안한다.

1) 가능한 한 다른 사람을 돕는다
나의 작업과 투자 성과의 대부분은 고귀한 사람들의 도움에서 비롯됐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종종 내가 과거에 무심코 도왔던 사람들이다.

2) 좋은 평판을 얻어라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관대하게 대하라. 10배로 돌아온다. 사람들이 잘하는 것을 평가하고 그 역할에 배치하는 방법을 배워라.(경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들은 다들 잘 하는게 있다. 강점으로 자신을 정의하라. 약점을 인정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라. 약점을 보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와 같은 일을 잘 하는 사람을 고용하는 대신, 보완적인 팀원을 고용하는 것이다.

3) 긍정적이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라
배우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누가 누구인지 추적하는 것이다. 인재 발굴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길이며 방법은 더 많은 사회관계에 있다.

과거 경험과 현재의 성취를 과대평가하지 마라.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이 사람이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 잠재력을 단시간에 펼칠 수 있는가에 있다.

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이 사람은 보통 사람들과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라고 자문하게 된다. 당신의 긍정적 야망을 지지하는 긍정적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걸 잊지마라.

10. 대박을 내고 싶다면 반드시 자신의 것을 소유해야 한다(You get rich by owning things)

어릴 적에 나는 높은 연봉을 받으면 부자가 되는 줄 알았다. 일부 연예인을 제외하면 포브스 부호 리스트에는 역사상 아무도 월급으로 부자가 된 사람이 없다.

가치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는 ‘무언가’를 소유해야만 진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 여기에는 비즈니스, 부동산, 천연자원, 지적 재산이 포함될 수 있다.

월급을 버는 것은 자신의 시간을 파는 것이다. 어떻게든 시간을 판매하는 대신 자산을 소유해야 한다.

가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대규모로 만드는 것이다. 기업가 정신은 그 중 한 가지 방법이다.

11. 내부적으로 주도하라(Be internally driven)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로 외향적이다. 사람들은 일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어 한다.

이런 사고 방식은 좋지 않다. 첫째, 합의된 의견에 기초해 일을 하려 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을 훨씬 더 신경 쓰게 될 것이다. 당신이 했지만 이런 일은 어차피 다른 누군가 했을 것이다.

내가 아는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내부적으로 주도적이다. 그들은 자신의 만족을 위해 일을 하고 세상을 바꾸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사람이 돈과 지위를 갖게 되면 둘의 매력은 점차 사라지고 내적 충동만이 사람을 더 높은 곳으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