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프로젝트

인천 검단·김포 시민들, GTX-D노선 반발 ‘18원 후원금’ 보내기ㅡ ‘민주당 아웃', ‘GTX-D 원안 사수' 등 메시지보내.축소된 노선 계획에 정부·정치인 규탄 나서.

Bonjour Kwon 2021. 4. 24. 10:12
2021.04.23.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인천 검단과 경기 김포 시민들이 서울 강남과 연결되지 않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계획에 반발하며 단체 행동에 나섰다.

인천 검단·경기 김포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23일 서울 강남과 연결되지 않는 지티엑스-디 노선 계획을 규탄하기 위해 관련 정치인들에게 ‘18원'을 후원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책위원회는 욕설을 연상시키는 ‘18원'을 각 정치인 후원계좌에 입금하는 식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입금자 이름 대신 ‘민주당 아웃', ‘GTX-D 원안 사수' 등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후원 대상 정치인은 더불어민주당의 윤호중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인 진선미 의원, 김포가 지역구인 박상혁·김주영 의원 등이다.

대책위는 검단과 김포지역 인터넷 카페 회원들로 구성됐으며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단체 채팅방에 모여 이번 캠페인을 계획했다. 단체 채팅방에는 현재 1300여명이 참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 회원들은 ‘GTX-D 김포-강남 원안 사수'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김포시청 앞에 정하영 김포시장을 규탄하는 릴레이 1인 시위도 이날 시작했다. 또 이번 주말 김포 장기동에서 서울 김포공항까지 차량을 몰고 시속 20㎞ 속도로 줄지어 서행하는 ‘차량 릴레이 시위'도 계획하고 있다.

이 지역의 다른 시민단체인 인천 검단·김포 한강신도시 총연합회도 오는 28일 국토교통부 앞에서 피켓 시위를 열기로 했다. 이 단체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어 “정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공청회를 통해 발표한 지티엑스-디 노선 계획은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을 무시한 발표”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단·한강신도시는 인구 35만명에 이르는 수도권 서부 대표 2기 신도시지만 극심한 교통난을 겪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만 바라보며 인내했다. 지티엑스-디 노선은 검단·한강신도시를 통해 김포공항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지티엑스-디 노선은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건설된다. 이는 인천시와 경기도가 건의했던 노선보다 대폭 축소된 것이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 길이 노선을 요청했고,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 길이 노선 건설을 건의해왔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집값 떠나서 2기신도시 분양할때 나라에서 서울 출퇴근 빠르게 시켜준다고 신도시 입주하라고 광고 때렸다 그렇게 흐른시간이 언10년이고 이번 광역철도도 대광위원장 최기주가 먼저 말꺼낸거다/ 집값이전에 사람답게 살자/ 나라가 속이고사기칠줄 어떻게 알겠냐 다른 신도시들 다 바뀌어감에 우리 차례도 오겠지 하며 참았더니 10년만의 결과가 이건데 화가 어찌 안나겠느냐 /남의 일이라고 쉽게 폄하하지마라/10조는 인천 포함 y자노선이고 경기도 원안은 5조대다 /다른 노선과 차이가 없단말이다/심지어 예타성도 B보다 D 경기도안이 높다!!2021.04.23.

김포골드라인 압사 직전입니다ㅠㅠ 현재 50만이고 계속 늘어나 곧 70만을 바라보고 있는 김포입니다 필히 김포 검단 김포공항 강남직결 gtx d 확정발표해주세요2021.04.23.
2기 신도시(김포 검단) 교통 대책이 부천 급행 입니까? 이러고 3기 신도시 분양에 국민들 또 속이려고??2기 신도시 부터 GTXD 서울 직결 해야지 뭔 김부선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