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구조조정.자산유동화.

현대중공업,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독립경영.비주력 정리→ 핵심 사업 키우기

Bonjour Kwon 2016. 11. 16. 06:52

 

2016.11.16

매출액 29조원, 종업원 2만3000명의 ‘공룡’ 현대중공업이 6개의 독립 법인으로 쪼개진다. 덩치를 줄이고, 사업별 독립회사 경영체제로 전환해 각 회사별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수주량 곤두박질로 비상체제

비주력 정리→ 핵심 사업 키우기

조선·전자·장비·로봇 등으로 분할

마지막 자구안 내용 앞당겨 시행

현대중공업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기존 현대중공업을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 분리하는 사업분사 안건을 의결했다. 예정 분할일은 내년 4월1일이다.

 

현재 사업본부로 나뉘어져 있는 부문을 별도의 회사로 만들어 독자적으로 생존이 가능하도록 경영 체제를 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기전자는 변압기·차단기·배전반 등을, 건설장비는 굴착기·지게차 등을, 로봇 본부는 산업용 로봇을 생산하는 중공업 내 비(非) 조선 부문이다. 그린에너지는 태양광 사업을, 서비스 부문은 선박 인도 후 고객사에 사후 관리를 해주는 사업을 하는 부문이다.

 

올 들어 9월까지 현대중공업 매출액(28조9800억원)에서 주력인 조선·해양·엔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58%에 이른다. 전기전자(1조5055억원)·건설장비(1조6798억원)·그린에너지(2514억원)의 매출 비중은 11.8%였다. 로봇은 그동안 엔진사업부의 일부였고, 서비스는 이제 막 출범한 부문으로 실적이 미미하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동안 성격이 다른 사업들을 하나의 울타리 안에서 함께 운영해 왔지만 조선 위주의 사업 체계 때문에 비효율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매출 비중이 적은 사업체가 소외돼 독자적인 경쟁력 확보가 어려웠다는 것이다.

 

6개 독립회사 중 규모가 큰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은 4개의 회사 사업분할 방식으로 분사한다. 그동안의 계열사를 두는 방식으로 진행한 물적 분할과는 달리 이 4개사는 모두 현대중공업과 동등한 위치가 된다. 이에 따라 중공업 지분을 갖고 있는 주주들은 각 회사에 동일한 지분을 갖게 된다. 다만 규모가 작은 그린에너지와 서비스는 현물출자 방식으로 독립해 자회사가 된다.

 

이번 사업재편을 통해 현대중공업은 기존 차입금을 각 분사 회사에 매출 규모에 따라 나누어 배정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의 부채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추는 등 전반적인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3분기 말 기준으로 이 회사의 부채비율은 168.5%다.

 

그동안 조선업 구조개편 국면에서 업계가 취한 행보가 비주력 업체 정리에 그쳤다면 분사는 이보다 공격적인 조치다.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현대종합상사·현대기업금융·현대기술투자·현대자원개발의 계열 분리를 진행해 왔다. 현대아반시스를 매각했고, 호텔사업 독립경영 체제를 만들었다. 이밖에 현대커민스, 독일 야케법인, 중국 태안법인을 청산해 비주력 사업 정리도 마치며 ‘군살 빼기’ 작업을 진행해왔다.

 

현대중공업이 다시 분사 카드를 꺼낸 것은 세계 조선업계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어서다. 지난 10월까지 조선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주조선해양)의 누적 수주는 33억 달러에 그쳤다.

 

이는 연초 목표한 실적의 10%에 불과하다. 비조선 사업 부문 분사는 앞서 현대중공업이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 계획의 마지막 단계, 즉 최악의 상황에서 취할 조치였다. 회사로써는 선제적으로 제시해 대외신인도를 높이고 미래 경쟁력 확보할 의지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가 당장 내년에 창사 이래 최악의 위기를 겪을 것으로 예상돼 공멸의 길을 겪을 수 있다는 판단에 분사 시기를 앞당기게 됐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번 분사가 현대중공업의 지주사 설립과 지배구조 정리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때문에 로봇이나 분사 법인 중 한 곳을 핵심 계열사 겸 사업 지주사로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중공업 측에선 “분사와 3세 승계는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긋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는 핵심 사업을 적극 육성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기 위한 조치일 뿐, 승계 작업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