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6

"용산 시대는 노무현의 꿈이었다" 돌아온 '盧의 남자' 변양균

"용산 시대는 노무현의 꿈이었다" 돌아온 '盧의 남자' 변양균 [주정완의 직격인터뷰] 주정완입력 2022. 9. 30. 01:00 댓글 263 번역 설정 글씨크기 조절하기 인쇄하기 주정완 논설위원 ━ 15년 만에 돌아온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윤석열 대통령 경제고문)이 경기도 과천 자택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변 고문은 다음 달 6일부터 '남기고 싶은 이야기'를 연재한다. 김경록 기자 ‘노무현의 남자’가 윤석열 대통령의 경제고문으로 돌아왔다. 노무현 대통령의 각별한 신뢰를 받으며 국정 운영의 중심축을 맡았던 변양균(73) 전 청와대 정책실장(전 기획예산처 장관)이다. 2007년 신정아 사건으로 모든 공직에서 물러난 지 15년 만이다. 박정희 정부의 경제기획원에서 관..

내년 6월 부동산PF발 캐피탈사 위기론 대두 변명섭 기자 승인

2022.09.23 (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최근 몇 년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을 늘리며 수익성을 키워왔던 주요 캐피탈사들이 내년 6월 이전에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3일 여신업계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주요 캐피탈사는 기존의 사업영역이었던 할부와 리스 외에 부동산PF를 중심으로 한 기업 대출과 투자금융을 확대해 사업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캐피탈사의 기업 대출·투자금융 규모는 올해 6월 기준으로 110조7천억원으로 할부·리스 분야 71조3천억원을 크게 상회해 전체 자산의 48.8%를 차지했다. 이처럼 캐피탈사별로 거액의 부동산 관련 대출이 확대되고 있지만 최근 주택가격 하락세에 따라 미분양물량이 확대되면서 부동산PF 대출 부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조합의 대표자인 조합장의 권한 범위."조합장은 도시정비법이나 민법에서 달리 정하지 않는 한 조합의 사무에 관하여 재판상 또는 재판 외의 모든 행위를 할 수 있다."

조합의 대표자인 조합장의 권한 범위 (대법원 2012. 3. 15. 선고 2011다95779 판결【약정금등】) 최 영 변호사 2014. 7. 30. 20:56댓글수0공감수0 조합의 대표자인 조합장의 권한 범위 판시사항 [1]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설립된 조합의 대표자인 조합장의 권한 범위 [2] 甲 주택재건축사업조합이 시공사인 乙 주식회사와 다툼이 생기자 총회결의를 거치지 않고 丙 법무법인에 소송을 위임하여 약정금 등 청구소송을 제기하였고, 그 후 甲 조합의 조합장 丁이 제1심법원에 丙 법무법인의 소송행위를 추인하는 의사가 담긴 서면을 제출한 사안에서, 丁의 추인행위 효력을 부인하면서 소송대리권이 없는 자에 의해 제기되었다며 소를 각하한 제1심판결을 유지한 원심판결에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한..

성남 은행주공 2022.09.16

[정부 '분양가 제도운영 합리화 방안’ 확정]세입자 보상금·이주비 이자도 분양가에 포함한다.토지 확보 비용·조합 운영 비용도 분양가 상한에 포함자잿값 급등하면 기본형 건축비 수시 조정

[6·21대책] 박종화 기자I2022.06.21 토지 확보 비용·조합 운영 비용도 분양가 상한에 포함 자잿값 급등하면 기본형 건축비 수시 조정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올여름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분양가 상승이 예고됐다. 국토교통부가 분양가 산정에 반영하는 항목을 지금보다 늘리기로 한 탓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분도 현행 제도보다 더 신속히 반영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는 21일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분양가 제도운영 합리화 방안’을 확정했다. 분양가 상한제 등 분양가 규제 제도가 주택 공급에 필요한 필수 비용을 반영하지 않아 주택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에서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국토부는 분양가 상한제에 반영하는 항목을 지금보다 확대하기로 했다. 분양가 상..

성남 은행주공 2022.09.06

소방청, 창고시설의 화재안전기준 제정(안) 행정예고.물류창고 화재안전기준 강화, 업계 “취지 공감하지만 일괄 적용 아쉬워”

2022.09.02 소방청이 창고시설에 특화된 화재안전기준을 제정하기 위해 지난 8월 19일 ‘창고시설의 화재안전기준’에 대한 행정예고를 했다. 소방청은 창고시설의 화재안전기준제정에 대해 2020년 7월 발생한 용인 물류창고 화재사고를 계기로 창고시설의 개별특성을 반영한 화재안전기준을 신설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현행 화재안전기준에 부분적으로 산재해 있는 창고시설과 관련된 규정을 통합하여 높은 층고, 대공간, 가연물이 많은 창고시설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용의 화재안전기준을 제정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화재안전기준이 현실과는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2008년 이천물류 냉동창고 화재사고 이후 창고시설에서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화재사고가 지속적으로..

자본 한계 아이디어로 극복…‘도심 물류’ 도전하는 스타트업.밀크런·대중물류망 시스템 적용배송시간 단축…소비자 호응 높아일회용기 감소로 탄소 배출 저감도

2022-08-24 코로나19로 비대면경제가 활성화되며 물류 시장의 성장이 눈부시다. 특히 도심에서 이뤄지는 퀵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0년 3500억원에서 2025년 5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스타트업들도 이 같은 도심순환 물류 시장에 잇달아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물류 사업에 수반되는 대규모 자본과 기존 시장의 진입장벽을 기술과 아이디어로 극복하고 있다. 장보기 슈퍼앱 ‘패스켓’(사진)은 지역 기반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심형 물류시설인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MFC)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판매자의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하이퍼커넥트 서비스다. 고객이 플랫폼을 통해 동네 혹은 전국 유명 상품까지 장바구니에 담으면 도심 ‘밀크런(milk run)’ 시스템을 통해 한 번에 합배달한다. 현재 약 1000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