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21

CIM Group, 한국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최고의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제공한 중형 부동산 자산운용사로 선정

CIM Group 2024-02-27 서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미국의 대체투자 전문 기업인 CIM Group이 한국경제신문과 한경글로벌뉴스네트워크가 선정한 ‘제4회 코리안인베스터 베스트 자산운용사 어워드(Best Asset Managers by Korean Investors 2023)’에서 부동산 미드캡 부문 베스트 고객서비스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 최대 종합경제신문인 한국경제신문과 한경글로벌뉴스네트워크는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사모주식(PE), 사모대출(PD), 부동산, 인프라, 헤지펀드를 포함한 5개 자산군에서 최고의 투자 성과, 운영 적정성, 고객서비스를 제공한 자산운용사를 선정했다. 이번 어워드는 대형 운용사 쏠림을 방지하기 위..

"노인 주거복지 문제 심각…전용주택 늘리고 서민 실버타운 만들어야"

2024-02-27 전보규 기자 jbk@etoday.co.kr 주산연, '노인가구 주거편익 향상 방안' 세미나 ▲남형권 주택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27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노인가구 주거편익 향상 방안'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주택산업연구) 고령화가 가속하고 있지만, 노인가구를 위한 주택이 턱없이 부족해 노인 주거복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란 지적이 나왔다. 이를 해소하려면 노인 전용주택 공급을 늘리고 서민 실버타운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7일 주택산업연구원은 국회의원회관 제3 세미나실에서 '노인가구 주거편익 향상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산연에 따르면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작년 말 기준 약 1395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7.2%를 차지하..

KB금융, 해외부동산 중 절반이 손실 구간…건수 대비 손실 KB證 가장 커

임지수 기자 입력 24.02.27 KB금융 해외부동산 절반이 살때보다 가격 떨어져 배당 받았다고 하지만 매각 차익 기대 못하는 수준 4~5년전 투자 많아, 상당 만기 도래했을 것으로 추정 계열사 중 평가손 가장 큰 곳은 KB손보, 1300억 하락 KB증권은 투자건수 훨씬 적지만… 1200억 하락 북미를 중심으로 해외 상업용 부동산 가치가 내림세를 보이면서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KB금융그룹이 투자한 해외 부동산 중 절반이 평가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KB손해보험의 평가손실 규모가 가장 크지만, 투자건수 대비 손실 규모는 KB증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인베스트조선이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해외 부동산 투자 관련 전수 조사 자료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행..

‘PF’ 내부정보로 투자금 3배 챙겨… 금융사 줄줄이 적발 금감원 ‘양심불량 운용역’ 점검

2024.02.26. 03:59 금융투자회사 A사 운용역들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업무를 하면서 자신들이 담당한 부동산 개발사업의 현금흐름 등 비공개 정보를 입수했다. 이들은 이 개발 사업에 본인이나 배우자 이름으로 2억원을 투자했고, 개발 사업이 끝난 후 투자금의 3배 이상을 투자 수익으로 돌려받았다. 또 다른 금융투자사 B사 임원은 PF 대출금 조달을 자문하면서, 자문하던 사업장의 사업 계획 등의 정보를 입수했다. 그는 이 부동산 개발 사업 시행사에 가족법인 등을 이용해 초기 사업비 10억원을 대출해주고, 연이율 60%에 달하는 이자를 받아 챙겼다. 금융감독원은 25일 이처럼 금융투자회사 임직원이 업무상 얻은 정보를 갖고 부당한 사적 이익을 추구한 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작년부..

정부 주도로 첫 시니어 타운, 동탄에 2000실 규모 짓는다GTX·SRT역과 車로 10분 거리

2023.12.14. 조선일보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시니어타운 ‘더클래식 500’의 세대 내부 모습. 최근 시니어타운은 병원·쇼핑 시설 등이 가까운 도심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다. /더클래식500 전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데도 고령층 주거 복지를 위한 시니어타운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자 정부가 민간 투자를 활용, 대규모 시니어타운 조성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내 의료복지시설 전용 부지에서 ‘헬스케어 리츠(REITs·부동산투자신탁)’ 사업을 진행할 민간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13일 밝혔다. 헬스케어 리츠는 일반·기관 투자자로부터 받은 돈으로 시니어타운을 개발·운영하고, 그 수익을 배당하는 회사를 말한다. 그동안 국내엔 시니어타운 사업 자체가 활성화되지 ..

국토부, ‘리츠’로 시니어타운 공급!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의료복지시설 용지 내 한국 최초 '헬스케어 리츠'- 공모/상장- 4월에 우협 선정

초고령화로 실버산업 판 커진다" 한국 최초 '헬스케어 리츠' 나온다 김2023.12.14 11:21 [땅집고] 고령인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실버타운 공급은 부족한 실정이다. /게티이미지뱅크 [땅집고] 2025년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시대(65세 이상 인구 비율 20% 이상)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토교통부가 국내 최초로 시니어주택 리츠를 선보인다. 국토부가 이러한 카드를 꺼낸 이유는 한국이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화를 맞이해서다. 한국은 2018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약 7년 만에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유엔(UN) 인구 전망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령인구 비중은 2046년부터 일본을 넘어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 된다. 2062년에는 홍콩을 제치고 전 세계 1위..

노인 복지시설(요양원, 양로원등) 요양 병원과의 구별, 취득세 감면 등

노인 복지시설(요양원, 양로원등) 요양 병원과의 구별, 취득세 감면 등 부동산등기 / 등기자료 2019. 3. 10. 22:38 노인 복지시설(요양원, 양로원 등), 요양 병원과의 구별, 취득세 감면 등 1. 요양원, 양로원, 요양 병원의 구별 요양원은 노인복지법에 근거한 노인복지시설의 한 종류인 노인 “의료” 복지시설로서 주로 치매 등 노인성 질환으로 노인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자들이 치료와 요양을 목적으로 입소하는 곳인데, 비영리 법인뿐만 아니라 영리 법인, 개인도 설치가능하고(다만 시설장은 사회복지사, 의사, 간호사일 것 요) 장기요양보험제도로서 운영된다.(노인 복지법 제31조 및 제34조 참조) 양로원 등은 노인복지법에 근거한 노인복지시설의 한 종류인 노인 “주거” 복지시설로서 치료가 아닌 노인의..

실버타운·시니어하우스'"액티브시니어 공략해야 개발 성공"

①핫개발템 `실버타운·시니어하우스' 총정리 딜북뉴스 스탭 2023-03-20 - 12분 걸림 - 댓글 남기기 최근 부동산 분양사업의 PF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주거 분양이 아닌 실버타운이나 시니어케어 하우스로 눈을 돌리는 디벨로퍼가 늘고 있다. 시니어케어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불황에도 관련 입주 수요가 탄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양사업을 실버타운 및 시니어하우스로 용도를 변경해 개발할 경우 사업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다. 주택법이 아닌 노인복지법을 적용받는 등 법적 요건과 운영 요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 컨설팅기업인 브라이튼부동산중개법인과 함께 요즘 핫 개발템으로 뜨는 실버타운·시니어하우스의 현황과 사례, 투자전략 등을 2회에 걸쳐 살펴봤다. 국내 시니어케어 시장, 2030년 168..

고급 실버타운과 양로원 사이 다른 선택지가 없다 노인 주거 ‘부익부 빈익빈’ㅡ중간층 아우를 다양한 정책 필요

관리비 월 수백만 원 실버타운 중산층 노인 감당하기엔 버거워 부산 노인 주거시설 턱없이 부족 단순 주거환경개선 사업 머물러 노인 주거 극단으로 치닫지 않게 중간층 아우를 다양한 정책 필요 손희문 기자 moonsla@busan.com | 2023-08-10 ■ "0.09%." 2022년 기준 전국의 민간 노인복지주택(실버주택)에 입소한 고령인구(만 65세 이상)의 비율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노인복지주택 39개소에 입소한 인원은 8121명으로 전체 고령인구 926만 7290명의 0.1%에도 못 미친다. 민간 실버주택은 현행법상 분양이 아닌 장기임대방식으로 공급돼 보증금에 더해 수백만원에 달하는 월 관리비를 부담해야 한다. 고령자복지주택 등 공공실버주택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민간 실버주택은 자산과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