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1 3

신탁업계, 신규 리츠사업 연말까지 사실상 '중단' 선순위 금리 6% 후반대, 일부 저축은행 브릿지론 대출 '금지령'

2022-12-05 부동산신탁사가 리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선순위 금리가 캡레이트(Cap Rate, 투자대비 수익률)를 상회해 수익성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직면했다. 일부 저축은행에서 브릿지론 대출을 연말까지 중단하는 점도 발목을 잡았다. 2일 업계에 따르면 4분기 물류센터 매입시 설정할 수 있는 캡레이트는 6% 초반대로 알려졌다. 글로벌 종합부동산서비스기업인 존스랑라살코리아가 올 3분기 국내 A급 물류센터 캡레이트가 5%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간한 점을 감안하면 한 분기만에 1%포인트 이상 상승한 셈이다. 캡레이트는 순운영수익을 부동산 가치로 나눠 산출된다. 투자금 대비 순수익을 의미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높을수록 그만큼 좋은 물건이라는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다만 지금과 같이 경..

“내년 부울경 물류센터 임대료 하락 제한적일 것”

석한글 기자 입력 2022.12.05 JLL, 부울경 지역 신규 물류센터 개발 최소화 속 5개 물류센터 준공 앞둬 지난 3년간 비대면 시대로의 전환은 이커머스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이어졌다. 다양하고 고도화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의 중요성이 크게 주목받았다. 특히 물류센터와 네트워크는 기업경쟁력 강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라 물류센터 등 이와 관련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부산사무소를 오픈·운영하는 JLL 우정하 물류산업 자산서비스팀 본부장은 부울경 지역 물류센터의 경우 “물류센터 투자와 공급,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물류센터 공실률이 증가하고 임대료가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일부 있지만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경기 회복에 따른 변수가 클 것으로 예상된..

'재건축 3대 대못' 재초환 완화.."당장 시장 자극은 없을 듯"

2022.09.29 서울 강북에서 최고 알짜 단지로 평가 받는 용산구 이촌동의 재건축 단지 ‘한강맨션’이 최근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7억7700만원의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재초환) 예정액을 통보 받았다. 재건축조합 측이 예상한 가구당 4억원보다 두 배가량 높으며, 이는 현재까지 부담금을 통보 받은 서울 재건축 사업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사진은 24일 한강맨션 모습. 2022.7.24/뉴스1 서울 강북에서 최고 알짜 단지로 평가 받는 용산구 이촌동의 재건축 단지 ‘한강맨션’이 최근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7억7700만원의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재초환) 예정액을 통보 받았다. 재건축조합 측이 예상한 가구당 4억원보다 두 배가량 높으며, 이는 현재까지 부담금을 통보 받은 서울 재건축 사업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사진..

재개발 재건축 2022.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