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6

[리츠·펀드] 노인복지주택 이슈 사항 분석

2024-01-17 고령 인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노인복지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용지에서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른 부동산투자회사(이하 “리츠”)를 통해 노인복지주택 등을 개발하는 사업을 시행할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노인복지주택의 공급이 활성화 되려면 리츠, 조세특례제한법상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이하 “PFV”)와 같은 투자기구를 통해 이를 개발,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여야 합니다. 한편,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이하 “민간임대주택법”)에 따라 등록된 민간임대주택에 대해서는 각종 혜택이 부여되는바, 노인복지주택을 민간임대주택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노인복지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하..

고령화 시대 급증한 실버타운 보증금 법적 분쟁... 주의할 점은

김홍일 기자 승인 2023.10.05 상림 법률사무소 황용 변호사, 정형화 변호사와 알아보는 실버타운 보증금 관련 법적 분쟁에서 유의할 사항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2023년 국내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 고령자에 해당하는 초고령 시대에 실버타운 입소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실버타운 보증금은 적게는 1~2억에서 많게는 10억 이상으로 액수가 큰 편이라서 이와 관련된 법적 분쟁이 다수 발생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실버타운 보증금 관련 분쟁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 실버타운 보증금 – 중도 퇴소시 보증금 반환과 관련하여 주의할 점은? 실버타운 입소자가 입소 계약이 만료되기 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퇴소를 결정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실버타운은 입소 계약의 구체적인 내..

건설사 고령사회 앞두고 실버타운에 눈독, 사업성 높일 일반분양 허용 기대

2024-03-06 1 [비즈니스포스트] 베이비부모 세대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건설사들이 실버타운 사업을 정조준하고 있다. 주택시장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실버타운 활성화 정책을 펼 것으로 보여 건설사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2월12일 국회에서 '어르신 든든 내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6일 정치권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정부는 5월 실버타운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수도권 지역에 분양형 실버타운을 허용하고 사업자가 직접 토지를 소유해야 시설을 설립할 수 있는 규제가 풀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2015년 노인복지법 개정 이후 실버주택은 임대분양만 가능하고 일반분양이 불가능해졌다. 불법분양하거..

실버타운 난민 시대?

실버타운 난민 시대… “10억 당장 낼게요” 해도 최소 2년 기다린다 김서경 땅집고 기자 입력 2023.10.01. 59 유명 실버타운 '시그넘하우스(강남점)' 한 호실의 모습. /시그넘하우스 “10억 가까운 돈을 당장 낸다는데도 2년이나 기다려야 한답니다. 그런데 이곳 말고는 마음에 드는 곳이 없어요. 노인이 이렇게 많은데, 제대로 된 실버타운이 없어도 너무 없습니다!” (실버타운 입소를 기다리는 남성) “시설이 좋은 실버타운에 어머님을 모시려 했더니, 한달 비용으로 200만원 이상이 든다고 합니다. 울며 겨자 먹기 심정으로 월 비용 100만원인 곳에 가셨는데 시설이 너무 노후화돼, 이 돈을 내는 게 맞나 싶습니다. 실버타운은 완전 모 아니면 도에요!” (한 요양시설에 부모님을 모신 40대) 실버타운이..

서울 북창동 월평균 임대료 1천87만원…명동 제치고 1위

서울 북창동 월평균 임대료 1천87만원…명동 제치고 1위 입력2024.03.06. 작년 주요상권 145곳 1층 점포 조사…전체 월평균 임대료 450만원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 시내 주요 상권 가운데 지난해 1층 점포 통상임대료(보증금 월세 전환액+월세+공용 관리비)가 가장 비싼 곳은 중구 북창동으로 조사됐다. 북창동의 1㎡당 통상임대료는 월 18만원으로 명동거리(17만3천700원)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북창동, 명동, 압구정로데오역 등 주요 상권 145곳의 1층 점포 1만2천531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상가임대차 실태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서울 주요 상권의 단위면적 1㎡당 통상임대료는 평균 7만4천900원으로 전년(6만9천5..

메이필드호텔도 실버사업 출사표

시니어 타운 격전지로 부상한 마곡...메이필드호텔도 실버사업 출사표.메이필드호텔 스쿨 운영을 종료하고 해당 부지에 프리미어 시니어 레지던스 조성 2023-10-05 15:29 메이필드호텔스쿨 사업 정리하고 호스피탈리티 사업 추진 롯데호텔, 마곡에 고급 시니어 레지던스 VL 르웨스트 선봬 메이필드호텔, 신성장동력으로 실버사업 점찍고 육성할 방침 메이필드호텔 서울. [사진=메이필드호텔] 메이필드호텔 서울. [사진=메이필드호텔] 마곡이 실버타운 격전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메이필드호텔 서울이 실버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특급호텔이 실버사업에 나선 것은 롯데호텔에 이어 메이필드호텔이 두 번째다. 5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메이필드호텔은 올해 2월 호텔 초입의 메이필드호텔 스쿨 운영을 종료하고, 해당 건물을 프리미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