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11

뮤지니치앤코 Muzinich $ Co(50조, 미국 사모대출전문 회사)강소·중견기업 대상 맞춤형 금융 목표. 한국 진출타진, 금리부담 당분간 계속, 국민연금,KIC,공무원연금 ,과학기술공제회, 노란우산공제..

80세 美회장이 직접 한국 찾은 이유 “사모대출, 은행의 대안 될 것” 운용 자산 50조원 사모대출전문회사 뮤지니치앤코 회장 직접 한국 찾아 시장 진출 타진 자금 조달 창구로서의 사모대출 부상 강소·중견기업 대상 맞춤형 금융 목표 배동주 기자 입력 2023.09.12. 06:00업데이트 2023.09.12. 14:51 “기업들이 금융시장에서 택할 수 있는 자금 유치 옵션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기업들에 사모대출(Private Debt)이란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운용 자산 규모 374억 달러(약 50조원)의 미국계 사모대출전문회사 뮤지니치앤코가 한국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나섰다. 전 세계적인 기준금리 상승 기조로 시중은행들이 대출 축소에 나선 가운데 한국에서도 사모대출..

아폴로( 785조 운용 미국계 운용사). 사모신용·구조화 상품 강점"글로벌화된 한국 기업들에선진 금융솔루션 제공 목표"

"세계 1위 사모대출 서비스, 韓기업에 제공할 것" TOP 강두순 기자 dskang@mk.co.kr 박창영 기자 hanyeahwest@mk.co.kr 입력 : 2023-06-29 맷 미켈리니 아폴로 아태 대표 785조 굴리는 미국계 운용사 사모신용·구조화 상품 강점 "글로벌화된 한국 기업들에 선진 금융솔루션 제공 목표" "글로벌 기업이 활용하는 선진 금융 솔루션을 한국 기업에도 제공하겠다." 최근 서울 강남구 아폴로벨스타크레딧 사무실에서 맷 미켈리니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아시아태평양 대표(사진)가 매일경제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 금융 시장은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해왔다"며 "한국 기업은 고도화하며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요구하는데, 현재의 금융 시장은 이에 온전히 부응하지 못하고 있..

부동산 PEF 사업 시작 NHㆍ메리츠증권현대차증권ㆍKB증권도 PEF 내부 검토 ,기관 통해 미매각 줄이고 리스크 분산 가능.일부 운용사 독점했던 GP 수수료 수익 노려,국내 증권사들 부동산 PEF의 사..

"리스크 줄이고 수수료 장사로"…부동산 PEF 만드는 증권사들 한설희 기자 입력 2024.03.07 NH투자증권ㆍ메리츠증권 등 국내 대형 증권사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출을 제공하는 사모펀드(PEF)를 조성하고 있다.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을 미리 모집해 미매각 대한 우려를 줄이고, 자기자본(PI) 출자 비중을 낮춘다는 구상이다. 증권사 입장에선 그간 부동산 운용사들이 독점했던 GP(운용사) 수수료 수익도 노릴 수 있다. 최근 NH투자증권은 2000억원 규모의 부동산 사모펀드(PEF) 자금 모집을 마치고 운용을 시작했다. 농협중앙회ㆍNH농협은행 등 농협금융그룹이 1200억원 이상을 투자했고, 나머지는 국내 공제회와 부동산 개발사 등으로부터 조달했다. 메리츠증권도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

부자 몰리는 사모대출펀드…'최소가입금 3억'에도 불티.부동산 시들하자 대체투자처로 인기 기업에 돈 빌려주고 수익 내는 PDF 각광 삼성증권 석

2024.02.13 부동산 시들하자 대체투자처로 인기 기업에 돈 빌려주고 수익 내는 PDF 각광 삼성증권 석달 만에 1000억원어치 판매 수백개 기업담보대출 상품화해 리스크 분산 CLO펀드도 인기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와 원금을 받는 대출 상품이 고액자산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고금리로 부동산 대체투자상품의 수익률이 부진한 가운데 사모대출펀드(PDF)나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 등이 중위험·중수익을 낼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히면서다. 투자업계는 기업의 민간 자금 수요가 꾸준해 기업 대출 상품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DF 인기…3개월간 1000억원 팔렸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작년 10월 말부터 개인투자자를 대상으..

해외 사모대출펀드 찾는 자산가…"10% 수익 기대"

2023.11.06 고금리에도 투자 매력 상품은,투자자 자금 모아 성장성 큰 벤처 등에 운용사가 직접 대출 年 10%대 수익률 가능 손실 위험도 낮은 편 삼성 등 대형 증권사 PB 통해 상품 판매 최근 고액 자산가들 사이에서 대체투자상품인 해외 사모대출펀드(PDF) 투자가 늘고 있다. 부동산 등 다른 대체투자 시장이 고금리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서 자산가들이 연 10%대 수익률이 가능한 ‘중위험 중수익 상품’인 해외 PDF를 찾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액 자산가들이 삼성 등 일부 대형 증권사의 프라이빗뱅커(PB)를 통해 해외 PDF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존엔 증권사·운용사들이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해외 PDF 투자금을 모았지만 올 하반기 들어 이..

움츠렸던 기관, 하반기 출자 기지개 켰다…사모대출은 '새 먹거리' 보수적 LP, 운행 재개 '가뭄에 단비'사모대출, 고금리에 이자수익 강점

한국금융신문 naverblog2024.03.20(수)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연기금·공제회는 자본시장의 '큰 손'인 기관투자자다. 이들은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막대한 자금을 굴린다. 투자 닻을 올리는 CIO(최고투자책임자)들의 면면부터, LP(출자자)로써 자금 공급 추이, 포트폴리오 투자 수익률 현황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고금리로 불거진 해외 대체투자 리스크 등 연기금·공제회의 향후 과제도 점검해 보고자한다. 연기금, 공제회 등 기관들이 올 하반기 들어 사모펀드(PEF) 출자 사업 기지개를 켰다. 고금리에 보수적 기조를 보였던 상반기 대비해서, 하반기에 LP(출자자) 역할을 재개한 셈이다. 위탁운용사(GP) 선정에서 안정적인 대형급 운용사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게 특징적이다. 연..

20조 굴리는 노란우산 CIO “대형 연기금보다 수익 선방…부동산 대출 시장 눈여겨본 덕”

[인터뷰] 20조 굴리는 노란우산 CIO “대형 연기금보다 수익 선방…부동산 대출 시장 눈여겨본 덕” 이도윤 자산운용본부장 인터뷰 올해 8월까지 운용 수익 8107억원 에쿼티 대체투자 확대는 시기상조 노자운 기자 입력 2023.10.10. 06:00 | 수정 2023.10.10. 11:33 이도윤 노란우산공제 자산운용본부장(CIO)이 9월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조선비즈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흥구 기자 이도윤 노란우산공제 자산운용본부장(CIO)이 9월 2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조선비즈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흥구 기자 노란우산공제는 올해 16돌을 맞은 중소기업중앙회 산하 공제 제도다. 영세한 기업들과 소상공인들이 폐업 등으로 생계를 위협 받을 때 공제금을 돌려줘 재기할 수 있..

은행 대출 위축에…사모대출펀드 시장 급성장.연 5~10% 수익을 목표로 기업 대출이나 우량 기업 채권에 투자.

양병훈 기자 · 차준호 기자 입력2023.06.06 국내 금융권에서 사모대출펀드(PDF)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1년 펀드 운용 규제를 완화한 뒤 최근 들어 은행권 대출이 위축되자 기업과 부동산 대출시장 등을 파고들고 있다. 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의 크레디트(신용) 부문 계열사 IMM크레딧앤솔루션은 요즘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3000억원 규모의 PDF를 조성하고 있다. 투자 대상을 사전에 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금을 먼저 모은 뒤 운용사가 투자 대상을 결정하는 블라인드 펀드 방식이다. 연 5~10% 수익을 목표로 기업 대출이나 우량 기업 채권에 투자한다. 글랜우드PE 계열사인 글랜우드크레딧도 올 들어 수천억원 규모의 PD..

해외서도 눈독 들이는 韓사모대출 시장...국내 연기금은 여전히 '신중론'.해외 전문투자사 국내 기관 접촉하며 韓 진출 타진

이상은 기자 입력 23.10.09 해외 전문투자사 국내 기관 접촉하며 韓 진출 타진 미국·유럽 급성장…韓도 사모대출 시장 성장 예상 기관 사모대출 투자 아직 미미…주로 해외 출자만 수익성·안정성 긍정적이나 성장성에는 엇갈린 뷰 기업 부도율 증가 부담…해외선 벌써 '경고등'도 세계적으로 은행들이 기업 대출을 줄이면서 사모대출이 기업의 새로운 자금 조달 창구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 사모대출펀드(PDF)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최근에는 글로벌 운용사들이 한국 시장을 ‘다음 타겟’으로 점찍고 나섰다. 국민연금을 포함한 국내 기관투자자(LP)들은 신중하다. 고수익 사모대출 투자에 관심을 두고는 있지만 주력 투자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냐에 대해선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위험 대응 능력을 갖춘 운용사를 선..

해외서 성장세 가파른 사모대출펀드(PDF), 국내선 자리잡을 수 있을까

박태환 기자email Edited by 이도현 부장email 입력 23.07.11 은행 대출 기준 요건 강화에 PDF 주목↑ 美크레딧 시장은 은행 대출 비중 20% 국내선 업력 짧고 은행·증권사 영향력 커 기보·신보 등 정책금융기관 특수성도 글로벌 사모대출펀드(PDF·Private Debt Fund)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금리 인상 기조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로 각국의 시중은행들이 대출 기준 요건을 높이면서다. 국내에서도 운용사들의 PDF 조성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글로벌 운용사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잇따르며 PDF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만 해외와 달리 국내에선 시장 성장이 제한적일 것이란 관측이 많다. 최근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전통적인 은행권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