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6

시니어들의 놀이터’ 고성군 공공실버주택...주거에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돌봄 이슈파이팅] ‘ 2022-03-04 ‘노인복지주택’은 본래 시니어의 여가‧문화‧복지‧의료를 위한 공간이었다. 이후 최근 ‘노인복지주택’ 형태는, 의료‧복지의 기능이 강조되고, 여가‧문화의 기능이 줄었다. 결국, 노인복지주택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커뮤티니 공간에서의 문화생활‧소통을 즐기지 못해 심리‧사회적으로 고립감을 느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노인복지주택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고성군의 ‘다시봄’ 공공실버주택 사례를 소개한다. ‘시니어들의 놀이터’ 고성군 공공실버주택 ‘다시봄’ 공공실버주택은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해 주거와 복지시설을 함께 설치한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보건·복지·주거가 통합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령자의 행복한 노후를 지원한다. 경남 고성군 고성읍 송학로 47-3에 ..

사회복지사 상주 '서울시 노인지원주택.만 65세 이상의 서울시 거주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서 경증치매 및 노인성 질환을 진단받은 어르신

사회복지사 상주하는 '서울시 노인지원주택'을 가다 시민기자 윤혜숙 수정일 2020.10.19. 노인지원주택에 입주한 어르신은 만족도가 높았다. 노인지원주택에 입주한 어르신은 만족도가 높았다. ©윤혜숙 주택 현관을 나오다가 마주친 윤인숙(83세) 어르신은 “그동안 살았던 집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정말 좋다”면서 환하게 웃는다. 어떤 점이 좋은지 여쭤보니 “내 집이고, 나를 가족처럼 돌봐주는 분들이 있어서...”라고 답하신다. 지금 어르신이 생활하고 계신 주택이 궁금해졌다. 동대문구 답십리로에 있는 노인지원주택이다. 동대문구 답십리로에 있는 노인지원주택 ©윤혜숙 차가 지나다니는 골목길은 오래된 저층 주택이 많은데 그 가운데 우뚝 솟은 신축형 건물이 멀리서도 눈에 띈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로에 있는 '노인..

PEF가 사랑하는 인재(1) 시키지 않는 일을 하라.(2) 포기 모른다.부적격;(1) 월급에 자존심 .(2) 숫자 없는 대화(3)사라만나기게으

2024.03.11 김태엽 어펄마캐피털 한국대표 사모펀드(PEF)에 어떻게 입사할 수 있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른바 ‘톱 스쿨’을 나와서 2~3년간 밤을 새우며 뱅킹·컨설팅 업무를 하다가 운이 좋으면 된다고 답하자니 무성의한 느낌이다. 그래서 PEF가 선호하는 인재상에서 출발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업에 투자하려면 어떤 훈련을 해야 하는지 ‘엑기스’를 뽑아보려고 한다. 좋은 기업을 만드는 첫 번째 단계인 좋은 사람을 찾아 키우기. 어떻게 하면 PEF처럼 할 수 있을까? PEF에서 잘나가는 인재(do’s) (1) 시키지 않는 일을 하라 [비즈니스 인사이트] PEF가 사랑하는 인재처럼 살아라 PEF에선 적게는 10명 남짓이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을 ‘굴린다’. 투자에서 회수까지 온갖 사고가 터진다. 당장 작년 필..

■ PEF 2024.03.11

건설사 고령사회 앞두고 실버타운에 눈독, 사업성 높일 일반분양 허용 기대

2024-03-06 rsj111@businesspost.co.kr [비즈니스포스트] 베이비부모 세대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건설사들이 실버타운 사업을 정조준하고 있다. 주택시장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실버타운 활성화 정책을 펼 것으로 보여 건설사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건설사 고령사회 앞두고 실버타운에 눈독, 사업성 높일 일반분양 허용 기대 ▲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2월12일 국회에서 '어르신 든든 내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6일 정치권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정부는 5월 실버타운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수도권 지역에 분양형 실버타운을 허용하고 사업자가 직접 토지를 소유해야 시설을 설립할 수 있는 규제가 풀릴 것이란 ..

삼성·LG·한화, M&A 시장 '큰손' 될까,LG전자에어솔루션사업부. 글로벌 사모펀드(PEF)를 대상으로 투자금 유치를 진행

삼성·LG·한화, M&A 시장 '큰손' 될까 입력2024.03.10 대기업 신사업 추진에 주목 부동산 PF發 구조조정 릴레이 '배터리·반도체' 투자 집중 예상 삼성과 LG, 한화 등은 신사업 추진을 위해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설 만한 주요 후보군으로 뽑혔다. 삼성은 2017년 하만 인수 이후 사실상 대형 M&A가 없었다. 지난해 총 870억원을 투입해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14.83%를 사들이며 예열을 마쳤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과 로봇, 차량 전장 및 반도체 분야에서 대형 M&A에 나설 것으로 점치고 있다. 그룹 차원에선 국내외 대형 바이오사 M&A도 적극적으로 물색하고 있다. M&A에 소극적인 그룹으로 꼽혀온 LG도 최근 달라진 모습이다. LG전자에서 에어컨·공기청정기 사업 등..

■ PEF 2024.03.11

사모펀드 펀드레이징 고전…‘대박 실적’의 역설

사모펀드 펀드레이징 고전…‘대박 실적’의 역설 입력2024.03.10 12: JKL 신규 자금 규모 결정 못해 PEF 업계 “지난해보단 나은데…” 연기금, 대체투자 비중 조절 나서 추가 자금 수혈 시 차츰 활기 돌 듯 사모펀드(PEF) 업계가 올해도 펀드 자금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EF의 돈줄을 쥐고 있는 기관 투자자(LP)들이 지난해에 이어 2년째 사모펀드에 보수적으로 자금을 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는 역설적으로 PEF의 수익률 호조가 자리한다. 주식·채권 등 다른 투자처 대비 사모펀드의 투자 실적이 뛰어났던 탓에 연기금의 자산 배분에 맞춰 PEF로 투자할 여력이 줄어 들었고 PEF의 자금 모집 난항은 그 결과라는 것이다. 시장에서는 PEF의 형편이 올 하반기는 돼야..

■ PEF 2024.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