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8 5

롯데건설, 2.8조 실탄 장전 '완료'…PF우려 불식.(PF유동화증권투자펀드 2.3조원에 메리츠증권 5000억원 추가)

김현진 기자2024.03.08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롯데건설이 지난달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과 조성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펀드를 통해 모집한 2조3000억원의 현금이 유입됐다. 이 과정에서 메리츠증권이 5000억원을 추가 투입해 최종적으로 확보한 현금은 2조8000억원으로 확대됐다. 롯데건설은 확보한 현금을 미착공 PF 사업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많은 유동성이 유입된 만큼 그동안 제기됐던 PF 유동성 우려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특수목적법인(SPC) 프로젝트샬롯은 유동화대출(ABL) 대주 및 유동화사채 채권자로부터 총 2조3000억원을 조달했다. 이는 롯데건설이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과 조성하기로 합의한 부동산 PF 펀드가 설정된 데 ..

금감원에 감사원까지 부동산 운용사에 '사정' 칼날…결국 이지스·마스턴이 타깃?

24.03.08 금감원, 부동산PF 사익추구 관련 대대적 검사 중 감사원은 연기금·공제회의 대체투자 들여다 봐 공통적으로 운용사의 투자 부실 드러날 수 있단 평 이지스·마스턴 겨냥하는 금감원 칼날…"제재 검토 중" 금융감독원이 부동산PF 사익추구와 관련해 운용사에 대한 대대적인 검사에 나섰다. 감사원은 이들에 자금을 대는 공제회를 대상으로 부동산 투자 부실을 살펴보고 있다. 서로 다른 사정기관이 들춰보고 있지만, 칼날은 결국 대형 부동산 운용사로 향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사안에 따라선 업계 재편 가능성마저 거론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금융투자회사 임직원의 부당한 사익 추구 행위에 대해 검사를 이어 나가고 있다. 지난달에는 운용사 임직원의 사익추구 행위를 적발했다. 금감원이 밝..

시장에 딜이 없다"…얼어붙은 증권·운용사.국내 오피스·물류센터·데이터센터 고전 LP, 해외 부동산에는 지갑 닫아

[대체투자 현주소⑧] "시장에 딜이 없다"…얼어붙은 증권·운용사 기자명 서영태 기자 입력 2024.03.07 (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기관출자자(LP)가 지켜만 보는 상황이다" 저금리 시절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발굴한 투자처를 연기금·공제회·보험사 등에 활발하게 제공해온 증권·운용업계는 거래가 메마른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원격근무와 고금리로 망가진 해외 오피스 시장은 물론 국내 오피스·물류센터·데이터센터 시장에서도 딜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일감을 잡기 힘든 증권·운용업계는 금리 인하와 글로벌 큰손의 귀환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 오피스 가격 이견 커…물류 공급과잉에 데이터는 부지 실종 ㆍ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북미·유럽과 달리 국내 오피스 시장은 견고한 모습이다. ㆍ원격..

"리스크 줄이고 수수료 장사로"…부동산 PEF 만드는 증권사들.부동산 PEF 사업 시작. NHㆍ메리츠증권 현대차증권ㆍKB증권도 PEF 내부 검토

24.03.07 부동산 PEF 사업 시작하는 NHㆍ메리츠증권 현대차증권ㆍKB증권도 PEF 내부 검토 작업 기관 통해 미매각 줄이고 리스크 분산 가능 일부 운용사 독점했던 GP 수수료 수익 노려 NH투자증권ㆍ메리츠증권 등 국내 대형 증권사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출을 제공하는 사모펀드(PEF)를 조성하고 있다.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을 미리 모집해 미매각 대한 우려를 줄이고, 자기자본(PI) 출자 비중을 낮춘다는 구상이다. 증권사 입장에선 그간 부동산 운용사들이 독점했던 GP(운용사) 수수료 수익도 노릴 수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러한 사모펀드 형태의 부동산 PF 투자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 당국이 농협ㆍMG새마을금고ㆍ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PF 투자 규제를 강화하면..

■ PEF 2024.03.08

노인돌봄 가치 담은 노인지원주택,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노인지원주택 서비스 운영기관으로 선정.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113 (사학회관) 8층 805호 노인돌봄 가치 담은 노인지원주택 문 열었다 기자명 이로운넷=박미리 기자 입력 2020.09.25 25일 동대문구 장안동서 개소식 개최 동대문구 장안동에 노인지원주택이 문을 열었다. 사진은 25일 진행된 개소식 모습./사진=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동대문구 장안동에 노인지원주택이 문을 열었다. 사진은 25일 진행된 개소식 모습./사진=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서울시에 노인돌봄의 가치를 담은 노인지원주택이 문을 열었다. 서울시 노인지원주택 서비스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는 동대문구 장안동에 소재한 노인지원주택의 문을 열고, 25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돌봄의 주요 수요층인 노인 및 장애인 인구는 2017년 말 기준 876만명으로..